시간 여행자의 책 - 제1회 사회평론 어린이·청소년 스토리대상 어린이 부문 우수상 수상작 사회평론 어린이문학 2
백은석.유혜린 지음, BF. 그림 / 사회평론주니어 / 202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회평론 스토리대상 수상작인 [시간 여행자의 책]

우선 표지부터 시간여행을 하는 듯한 시계의 시침과 분침이 황금색으로 빛나고 있어서 어떤 시간여행을 하게 될지 너무 기대되며 읽어보았어요. 초등학생이 읽을 만한 어린이 문학 책이지만 성인인 제가 읽어도 흡입력 있어서 재미나게 읽었어요. 우연히 얻게 된 '시간 여행자의 책'으로 과연 어떤 시간 여행을 하고 무엇을 보았을지! 소재만 들어봐도 너무나 재미날거 같아 관심이 갔습니다.

주인공은 생일을 앞둔 4학년 여학생 채윤이예요. 항상 반듯하고 공부잘하고 피아니스트가 꿈인 언니 에 치여서 항상 엄마에게 구박받는 신세. 매번 생일파티도 열어주지 않은 엄마때문에 속상한 채윤이가 도서관에서 '시간 여행자의 책'을 발견하면서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채윤이는 공부도 피아노도 싫어하지만 책을 정말 좋아해서 도서관을 제일 좋아해요. 도서관에서 사서 선생님이 골라주는 책 보는 재미와 도서관 식당에서 먹는 떡라면을 너무나 좋아한답니다. 이 날도 생일파티를 열어주지 않고 언니만 위하는 엄마에게 심통이 나서 도서관에 힐링하러 옵니다. 떡라면과 유자차를 맛있게 먹고 사서선생님께 책추천을 받으려했지만, 웬일인지 선생님이 보이지 않았어요. 그래서 도서관을 둘러보다 반납카트에서 발견한 신비한 책을 마주하게 됩니다.

처음엔 책 제목도 안보일 정도로 오래된 책이였는데 어느순간 표지가 황금색으로 빛나며 '시간 여행자의 책'이라는 제목이 들어옵니다. 그리고 책에는 10장정도 날짜와 시간이 적히지 않은 빈페이지가 남아있었죠!

혹시나 하는 마음에 앞장에 쓰여진 책처럼 한시간 전으로 시간을 써보니?! 정말 떡라면을 눈앞에 둔 한시간 전으로 돌아간게 아니겠어요?!




떡라면과 유자차를 다시 맛있게 먹은 채윤이는 다시 '시간 여행자의 책'을 찾고 집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앞으로 채윤이는 이 책으로 어떤 시간여행을 하게 될까요?!

두번째로 시간여행을 하게 된 이유는 같은 반 친구가 강아지를 이틀전에 잃어버리고 울면서 전단지를 붙이는 모습을 보게 되면서 입니다. 강아지를 잃어버렸던 이틀전으로 돌아가 강아지가 어디로 갔는지 따라다니며 알게 되죠. 그리고 나서 영어학원 시험을 잘보기 위해 쓰기도 하면서 보너스로 생긴 시간을 만끽하게 됩니다.




그러다가 드디어 판도라의 상자를 열게 됩니다. 학교 숙제로 '서른 살의 나'라는 주제로 글쓰기를 하게 되는데 가볍게 생각하며 미래 2044년으로 가서 미래의 모습을 보고 글쓰기를 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미래에 나에게는 생각도 못한 일이 있었어요. 이 사건을 시점으로 이야기는 아주 빠르게 전개 됩니다. 인생에서 가장 소중한 것을 잃게 된다는 것을 알게 되고 다시 되찾기 위해 고분분투 하는 채윤이의 모습. 그리고 만나게 된 내 또래의 사서선생님의 이야기까지!

몇번의 실수를 하면서 이제는 딱 한장밖에 남지 않은 '시간 여행자의 책'으로 과연 미래를 바꿀 수 있었을까요?!

매번 뭐든 금방 실증내고 학교도 학원도 대충 다니던 채윤이는 이 사건을 계기로 정말 다른 사람이 될거 같아요. 사건을 해결하고 자신의 삶을 돌아보며 인생 전체를 바라보는 용기가 생기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갈수록 점점 흡입력 있게 빠져들어서 저도 모르게 결말까지 너무 궁금해서 쭈욱 읽게 되는 소설이예요. 생각보다 세계관이 넓고 재미있어서 푹 빠져서 읽게 된답니다. 초등학교 고학년 친구들도 너무나 재미나게 읽을거 같아요.

누구나 한번쯤 상상해보는 시간여행! "아 내가 몇시간전으로 돌아간다면 그런 실수는 하지 않았을텐데," 처럼 단순한 바램부터 몇년전으로 돌아가서 한번만 그 때로 돌아가면 내 인생이 바뀌였을거 같은 사건까지.

정말 인생을 살아오면서 무수히 겪는 실수와 후회 들을 이책을 통해서 마주하게 됩니다. 나라면 어떻게 했을지 생각해보기 너무나 좋은 책이였어요. 그리고 인생을 어떻게 마주해야하는지 어린이들에게도 많은 생각을 주는 책인거 같아 추천합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