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쌤과 함께하는 한국사 도장 깨기 1 - 서울(전근대) 역사 쌤과 함께하는 한국사 도장 깨기 1
허두영 지음, 김학수 그림 / 라임 / 202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벌써 초등학교 3학년이 된 우리 아이에게 어떻게 한국사를 재미있게 받아들일 수 있을까 고민이 됐어요. 아무래도 직접 체험해보고 견학해봐야 제대로 배우고 기억에도 많이 남을거 같더라구요. 그렇다고 마냥 박물관이나 유적지 돌아다닌다고 아이가 모든 걸 다 알 수 있는것도 아니더라구요. 경주도 가보고 경복궁도 가보고 백제 박물관도 가봤지만 그냥 휙휙 둘러보고 멋지다~ 이거 재밌겠다~ 이정도 수준이 다 더라구요.

그러다 알게된 [역사 쌤과 함께하는 한국사 도장 깨기] 1권 서울 (전근대) 입니다.

한국사를 배우면서 직접 답사도 하면서 배울 수 있는 책이예요. 기념관이나 박물관, 유적지 등으로 역사 체험 학습을 가는 대신에 이 책 미리 읽고 같이 가서 사진도 찍고 재미난 워크지도 하다보면 한국사가 머리에 쏙쏙 들어오게 된답니다 ^^



이 책은 모두 10장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서울에 갈 수 있는 곳을 선정하여 선사 시대부터 삼국, 고려 시대를 거쳐 조선 시대까지 다뤄준답니다.

암사동 선사 유적 박물관, 한성 백제, 아차산성, 낙성대 공원, 종묘 사직단, 경복궁, 창덕궁, 창경궁, 한양 도성 까지 둘러보면서 재미난 한국사 이야기도 배우고 직접 가족들과 나들이가서 배울 수 있도록 책이 만들어져 있어요. 그리고 책이 크지 않고 A5 크기라서 가지고 다니면서 직접 읽고 보며 활용할 수 있어 더 좋겠더라구요!




첫번째 도장은 암사동 선사 유적 박물관이예요. 암사동에 있어서 멀지 않아서 수도권에서 사시는 분들이라면 언제든 방문하실 수 있을거 같아 좋은거 같아요. 1권은 서울을 기점으로 전근대 한국사를 다루고 있답니다. 그래서 나중에 이 책이 다음권이 나오면 서울 말고도 한국사를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지역으로 나올거 같아 기대됩니다. 서울 먼저 배우고 나중에 다양한 국내여행하며 그 책에 맞게 여행 스케쥴을 짜서 돌아다니면 더 좋을거 같아요.

무엇보다 그냥 딱딱한 책이 아니에요. 이렇게 직접 체험 활동하는 사진과 다양한 실사가 들어가 있어요. 그리고 옛날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는지에 대해 한국사 선생님이 재미나게 만화로 풀어준답니다.

직접 가지 않아도 줄글과 함께 다양한 만화오 뗀석기 돌과 움집 등 다양한 실제 사진들이 들어가 있어서 직접 보는 것처럼 배울 수 있어요. 물론 책에서 보고 직접 가서 만나게 되면 더 반가워하며 제대로 배울 수 있을거 같아요.




그리고 도장깨기 팁도 들어가 있습니다. 암사동 선사 유적 박물관은 실내만 있는게 아니라 야외에서도 전시물이 많아서 너무 추운 겨울이나 더운 여름 방문은 지양하고 있어요. 그리고 '선사 체험 어린이 교육 프로그램'이 있으니 미리 예약을 하면 더 알찬 체험이 될거 같아요. 또한 박물관 내 앱이 있어서 미리 다운받아 검색하면 다양한 콘텐츠를 볼 수 있답니다. 핸드폰이 없더라도 안내 데스크에서 이어폰과 스마트 기기를 무료로 빌려준다고 하니 알고 가시면 더 알차게 즐기실거 같아요.

거기다가 또한 바로 주차장 옆 카페가 있다고 알려주기도 합니다. 먹거리 팁까지! 박물관 안에는 카페나 매점이 없으니 주차장 옆 카페에서 음료와 빵이 있다고 알려주네요!!

아이와 조금 서늘해지는 가을이 오면 암사동 선사 유적 박물관부터 먼저 방문해 보고 싶더라구요. 이렇게 알찬 방문팁까지 있고 선사시대에 대해 알차게 배울 수 있어서 너무 만족스러웠어요.





또한 중간중간 이렇게 활동하기 페이지가 있어서 아이들이 참여할 요소들이 많아요. 다 참여해서 이 책을 다 채우게 되면 정말 좋은 자료로 남을 거 같아요.

한성 백제 에서 나만의 포인트 사진 찍기, 아차산에 있는 고구려 보루 찾기, 강감찬 장군 스탬프 투어 등등 다양하고 재미난 활동들이 많아서 아이들이 목적 이 있어서 박물관을 더 재미나게 탐구할거 같아요!

그냥 인증샷만 휙휙 찍는 여행이 아니라 직접 배우고 부모님에게 알려주고 책에 나온 스팟을 찾아다니면서 게임하듯이 재미나게 미션을 할 수 있는 부분이 너무 좋은거 같아요. 아이도 부모도 너무나 재미나게 활동해볼 수 있으면서 한국사까지 제대로 배울 수 있답니다.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딱 맞춘 한국사 + 답사 어드벤처!

구석기 시대에서 삼국 시대, 고려 시대, 조선 시대까지 다양한 서울에 유적지를 책으로 미리 만나보고 직접 가볼 수 있는 활동지!

직접 과거로 가서 활동하듯이 이 책과 함께 다양한 활동을 하게 되면 한국사가 너무나 재미나게 다가올 거 같아요. 즐거운 초등학교 역사탐구 시간이 펼쳐질거 같습니다 ^^

날이 선선해지면 저희 가족도 총출동해서 가봐야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