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수학 몬스터, 진짜 수학을 보여 주다 - 수학이 무서워? ㅣ 말랑말랑 요즘지식 8
클라라 그리마 지음, 라켈 구 그림, 김유경 옮김 / 북멘토(도서출판) / 2025년 5월
평점 :

수학이 어렵기만하고 재미없다는 초등학생 아이 에게 꼭 읽히기 좋은 수학동화책입니다. 권장연령은 9-13세로 초등학생 아이들이 수학을 접할때 읽으면 재미나게 수학을 흥미롭게 배울 수 있습니다. ^^
2~5학년 전반적으로 초등수학과 교과연계가 되어 있어 학교 공부에도 도움이 많이 될거 같아요!

수학연구원이자 스페인 세비야대학교 수학과 교수이신 '클라라 그리마'
2010년부터 미디어, 라디오 및 텔레비전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과학 보급에 힘을 쓰고 있다고 합니다. 매년 수백 회의 강연을 하며 사람들이 수학을 더 좋아하고 잘 알 수 있도록 힘쓰고 있습니다. 또한 어린이들이 수학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수학책을 출간해서 다양한 언어로 번역 출간되고 있습니다 ^^
이책을 저도 읽어보니 아이들에게 얼마나 수학이라는 개념을 재미나고 쉽고 일상생활에 응용되게 수학이 진짜 무엇인지 아이들이 감을 잡을 수 있게 알려주어 너무 좋더라구요!

이 책의 등장인물을 소개하는 것으로 부터 '수학몬스터' 책의 시작이 됩니다.
마테마티카스 Matematicas 수학이라는 이름을 가진 아홉살 소녀 마티!! 그리고 마티의 남동생 미겔이 나와요.
세상에서 가장 좋아하는 건 수학이라는 미티는 수학에 관한 멋진 것들을 가르쳐 주는 아주 특별한 친구들이 있어요. 바로 마티가 쓰고 있는 수학 안경으로 여기저기 숨어 있는 수학 몬스터 들을 볼 수 있답니다.
수학은 어렵고 아주 무섭다는 이야기를 들은 남동생 미겔에게 드디어 수학 안경을 알려주게 됩니다. 안경알도 없는 수학 안경으로 보는 수학 몬스터! 상상만 해도 너무 재미나겠죠?! ㅎㅎ 아이들 눈높이에 맞춰 다양한 수학 몬스터 들이 등장하는데 어떤 이야기가 펼쳐질까요?!

첫번째로 등장한 수학몬스터는 '토스키', 토스키는 폴란드의 수학자이자 논리학자인 쿠라토프스키에서 이름을 따왔다고 해요. 점과 선으로만 만들어진 토스키는 바로 그래프에 대해 알려줍니다.
그래프는 점과 선으로 그린 수학 그림!! 아직 우리 아이는 초저학년이라 그래프에 대해 전혀 모르지만 수학동화로 어렵지 않게 개념을 미리 접하게 됩니다. 창의력 수학 문제집에서도 나왔던 집과 학교, 놀이터 를 서로 절대 만나지 않게 우선 그려봅니다. 추가로 하나씩 장소를 확장해가며 겹치지 않게 그려보죠. 그러면서 그래프에 대해 배우게 됩니다.

그 외에도 숫자 0,1 몬스터가 나와 이진법과 십진법에 대해 알려주고, 피보는 피보나치 수열에 대해 알려줍니다. 가우시는 모듈러 산술을 가르쳐주고, 본디는 암호학까지 알려줍니다. 제가 수학부분에 암호학을 제일 흥미로워하는데 아이가 벌써 이런 개념도 알게되니 정말 신나네요! 또 파이는 원둘레를 어떻게 재는지 알려줍니다.
정말 흥미로운 수학 개념을 수학 몬스터와 재미난 보드게임하듯이 즐길수 있어요. 읽는 독자들도 즐겁게 흐름을 따라가면서 수학이 이런거구나! 이렇게 즐겁게 읽어나갈 수 있어요.

특히나 아이가 이책을 읽고 이진법에 대해 단번에 이해하더라구요. 컴퓨터 언어는 모두 이진법으로 이루어져 있고 0,1로만 다양한 수를 표현할 수 있다고 하니 너무 재미있어 했어요. 더 나아가 엄마한테 이진법을 십진법으로 바꾸는 문제, 십진법을 이진법으로 바꾸는 문제를 내달라해서 몇문제 내줬습니다. 같은 원리로 오진법도 있다고 알려주니 너무 궁금해해서 같이 설명해주니 오진법도 너무 잘 이해해서 깜짝 놀랐네요 ^^
이렇게 수학은 항상 문제만 푸는 재미없고 지루하고 어려운게 아니라 충분히 흥미롭고 즐겁게 배울 수 있는 걸 가르쳐준 수학동화 [수학 몬스터, 진짜 수학을 보여주다] 입니다.

피보나치 수열에 대해서도 다른 책에서도 봤는지 반가워하며 재미있게 읽고 토끼가 만약 아이를 낳지 않는 변수는 없냐면서 엉뚱한 질문도 하더라구요. 그만큼 특히나 이책을 읽고 많은 질문을 했어요. 한마디로 수학이 재미나게 다가간거 같죠?!
조만간 여기에서 배운 암호학으로 엄마에게 비밀 편지나 암호쪽지를 보내올거 같아요~ ㅎㅎ 저도 재미나게 답장을 써줘야 겠어요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