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수학의 신 초등 수학 3-1 (2026년용) - 2022 개정 교육과정 ㅣ 초등 수학의 신 (2026년)
비상교육 편집부 지음 / 비상교육 / 2025년 3월
평점 :

3학년 수학을 집에서 엄마와 겨울방학부터 하면서 많이 고민이 되더라구요. 특히나 분수와 소수가 나오는 단원이기도 하고 3학년부터는 이제 그동안 집공부하면서 적응했던 공부패턴을 제대로 다져줄 필요가 있겠다 싶었어요. 그런데 아이는 조금만 어려운 문제집 들이대면 우선 하기 싫어하더라구요. 이때 전환점이 좀 필요하다 싶은 순간!
비상교육에서 새롭게 [수학의 신] 이라는 최상위 실력 정복을 위한 심화 문제 해결서 문제집이 나왔더라구요 ^^
궁금해서 초등수학 3-1 부터 아이와 만나보게 되었습니다.

방학때 기본 개념서로 초등 3학년 1학기는 벌써 진도를 나갔고 지금은 연산 문제집과 수학사고력 문제집만 집에서 루틴하고 풀고 있었어요. 좀더 최상위권 이나 심화 문제를 풀려보고 싶어서 사고력 문제집 끝나고 1학기 한번 더 제대로 다지고 여름방학에는 3학년2학기 들어가야 하기 때문에 제대로 다지고 싶었답니다. 그런데 이 문제집을 만나게 되어 너무 만족스럽더라구요.
간단히 개념 학습하고 바로 심화 문제 > 심화 변형 문제 > 최고수준 문제
이렇게 3단계에 걸쳐서 최상위 실력 정복을 위한 문제를 학습해 갈 수 있답니다.
문제가 빼곡하지 않고 최상위 문제로 한유형이 예제1문제와 확인문제 4개정도로 이루어져 있어서 아이들이 부담감없이 풀어갈 수 있어요.

우선 핵심개념부터 살펴보면 기본서 푼 아이들에게 다시 풀어야 하는 개념문제들은 과감이 줄였어요. 핵심개념이 단원마다 한장에 싹 요약되어 한번 훑어보거나 단원평가 볼때 한번 내가 모르는 개념이 있나 점검용으로 쓰기 아주 좋게 되어 있습니다. 거기에 맞춰서 핵심문제도 간단히 풀어볼 수 있게 되어 있어요.

그리고 여기부터 제대로 수학의 신 문제들이 나오게 됩니다
STEP 1 > 심화 문제 : 단원별 대표 심화 문제 학습 이 되고, 추가로 창의융합형 예제까지 들어가 있습니다.
확인 문제는 단계형 > 소개 변형 > 조건 변형 > 조건 추가 이렇게 4단계 학습으로 심화 예제 완벽 학습이 이루어지게 되어 있답니다. 하나씩 조건이 바뀌면서 아이가 제대로 개념을 이해하고 문제 푸는 방법과 원리를 이해했는지 파악할 수 있어요.

STEP2> 심화 변형 문제
앞서 풀었떤 심화 문제에 좀더 변형된 문제들이 나오게 됩니다. 앞서 페이지에서는 예제 문제와 관련된 유형을 묶어서 유형별로 파악했다면, 여기서는 한단원에 나오는 문제의 심화 변형이 다같이 되어 있어서 제대로 응용 문제를 풀어볼 수 있어요.
특히나 신유형 이라는 딱지가 붙은 문제는 교내외 경시대회에 출제되는 새로운 유형 문제로 구성되어 있어 아이가 조금씩 도전의식을 느낄 수 있게 해줍니다.

STEP 3> 최고수준 문제 : 종합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는 문제로 구성되어 있어요.
최상위권을 정복할 수 잇는 최고수준 문제로 구성되어 있고 QR코드로 문제 풀이 동영상 까지 제공 된답니다.
아직 저는 아이가 버거워할까봐 ㅎㅎ STEP1부터 차근차근 하루에 한장씩 풀려가 보고 있어요!

답지는 이렇게 빠른 정답으로 바로 채점이 가능하고 문제집과 분책되어 편하게 빼놓고 채점할 수 있어요. 그리고 물론 뒷부분에는 제대로 풀이과정까지 있는 해설지가 있답니다 ^^

이렇게 비상 수학 시리즈 단계별로 쭈욱 보니 확실히 수학의 신 단계가 제일 마지막 단계로 새롭게 생긴걸 보실 수 있을거예요!
기본서 개념유형 (라이트, 파워) 를 풀었다면 개념유형 (최상위 탑) 이나 수학의 신 을 풀어보시면 좋을거 같아요!

처음에 아이가 문제집을 보고 ㅎㅎ 수학의 신 ? 이라는 제목을 보며 웃더라구요. "이거 다 풀면 수학의 신에 되는거야?!" 이런 반응을 보였답니다. 그리고 최상위 라는 말이 없어서 오히려 겁내지 않아 좋은거 같았어요. 최상위가 앞에 크게 써있으면 "이거 너무 어려운거 아니야? 하기 싫어~" 이런 반응을 보이더라구요 ㅋㅋ

우선 요즘 학교에서 배우는 단원이긴 하지만 핵심개념과 핵심문제도 열심히 보고 풀어줍니다. 풀어보더니 당연히 핵심문제는 쉬웠는지 "어? 이 책 괜찮은데? 풀만한데?" 라는 반응을 보였어요. ㅎㅎ
그래서 지금까지 열심히 해온 만큼 새로운 문제집도 술술 잘 풀리나 보다~ 하면서 자신감을 잔뜩 심어주었습니다 ^^

원래 풀던 수학 연산 문제집과 사고력 문제집이 있어서 이 책은 부담스럽지 않게 학교진도와 맞춰가기 위해 하루에 한장정도로 풀고 있어요. 하루에 한 유형을 제대로 파악하고 혼자 풀어보는 힘이 길러질 수 있도록 하기에 딱 좋더라구요.
바르게 계산한 값 구하기, 겹치는 부분을 이용하여 길이 구하기, 수 카드로 만든 세 자리 수의 합 또는 차 구하기 등등 이렇게 아이가 조금은 문제를 잘 읽어보고 서술 문제도 이해할 수 있는 유형들이 쭈루룩 이어져서 나옵니다.
아이는 좀 생각해봐야 하지만 연산 드릴문제와 다른 유형이라 더 재밌어 하고 오히려 계산실수도 없이 더 잘 풀어줍니다.

처음에 계산실수 좀 하길래 이건 빠르게 푸는것보다 문제를 제대로 이해하고 이 문제를 제대로 니가 글로 읽은 걸 머리속에서 구현해 낼 수 있고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라고 말해줬어요. 그랬더니 이제는 제대로 읽고 조금 천천히 풀더라도 꼼꼼하게 풀어주기 시작합니다. ^^
좋은 문제집과 아이의 성실함 그리고 엄마의 인내력으로 3학년 시작을 즐겁게 하고 있어요!

아이와 꾸준히 풀어나가면서 수학의 신으로 3학년 1학기 심화 문제집은 완벽하게 마무리 될거 같아요~! 아이가 문제집을 다 풀고나서 자신의 성장을 깨달으면 이제 심화문제집은 아마도 [수학의 신]으로 정착할 듯 합니다 ^^
초3이 되니 수학은 물론 과학과 사회 문제집도 비상문제집이 유명해서 자꾸 사게 되네요. 비상교육에서 좋은 문제집 많이 만들어줘서 집공부가 좀더 수월해지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