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핑카 사이언스 : 지층과 화석 편 캠핑카 사이언스
장치은 지음, 조승연 그림, 이정모 감수 / 북멘토(도서출판) / 202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학 좋아하는 아이라면 너무나 재미나게 읽는 [캠핑카 사이언스] 시리즈

벌써 3번째 북멘토 캠핑카 사이언스 시리즈 신간이 나왔어요!!

이번편은 지층과 화석 편으로 또 어떤 곳을 탐험하게 될지 너무 기대됩니다

1권 동굴 탐험편, 2권 습지탐험 편도 너무나 재미나게 읽었는데 역시 3권 지층과 화석 편도 재미나게 읽어줘서 너무 좋더라구요. 앞으로 쭈욱 다양한 시리즈가 나왔으면 좋겠어요~!




목차를 보니 이번에도 아빠와 삼촌과 함께 가영이와 가람이가 또 엄청난 모험을 떠나게 되는거 같아 기대됩니다. 얼떨결에 고생대 대명종 시대로 뚝 떨어지게 되는 가영이네 가족!!! 그곳에서 또 엄청난 모험과 대멸종에서 탈출까지 이 한권이 다루게 됩니다. 캠핑카가 이젠 타임머신까지 된다니 너무 재미난 모험이 펼쳐질거 같죠?!





등장인물은 초6 한가람 남학생'한가람'과 한살 여동생 '한가영' 이 나와요. 오빠와 여동생이지만 오빠보다 한살동생가영이가 더 똑부러진답니다. 항상 지기 일쑤인 오빠 가람이.

그리고 지금은 배통통 아저씨처럼 그려지지만 육군 특전사 출신의 아빠가 캠핑카를 사게 되면서 이 시리즈가 시작되었어요. 캠핑카로 엄마의 미션을 클리어 해내면서 세상 곳곳을 탐험하게 됩니다.

그리고 또 빠질 수 없는 외삼촌! 엄마의 하나뿐인 남동생인 삼촌은 과학 유튜브 채널을 시작했어요. 다양한 곳에서 실버버튼을 받기위해 캠핑카에 합류하며 카메라로 열심히 촬영한답니다. ^^




줄글이 대부분이지만 적절한 삽화와 재미난 페이지들이 숨어져 있어서 과학을 지루해하는 아이들도 호기심을 가지고 시작하기 좋은 시리즈 인거 같아요. 특히나 초등학교 3학년부터는 교과목에 과학이 따로 분류되며 제대로 과학공부를 하는 시기이니 초3부터 너무나 보기 좋은 [캠핑카 사이언스] 시리즈 입니다. 우리집 예비초3도 너무나 재미나게 작년부터 읽고 있어요.

지구의 탄생도 그냥 줄글로 설명해주는게 아니라 이렇게 미로찾기하듯 그림들이 곳곳에 숨어져 있고 그 에 맞는 숫자를 찾아서 오른쪽에서 읽어보면서 시간대별로 배워 나가게 됩니다. 정말 기발한 페이지 구성이죠?!

지구는 막 태너났을 떄는 땅도 바다도 없는 그냥 불덩어리 마그마 상태로 존재했어요. 하지만 점점 지구가 식으면서 바깥쪽엔 땅이 생겨나기 시작했고 수증기가 비로 내려 바다가 만들어졌답니다. 그리고 최초의 생명체인 박테리아가 나타나면서 인류의 역사가 시작됩니다. 이러 시기를 연구하는 사람을 고생물학자라고 합니다. 어렸을 때 꿈이 고생물학자였던 엄마의 설명이 귀에 쏙쏙 들어오죠?!

또한 오른쪽 아래 상세한 모형 그림까지 들어가 있어서 박물관의 모형의 보듯이 시각적으로도 배워갈 수 있어요!




고생물학자가 되고 싶다는 아들을 위해 다시 캠핑카 사이언스 출동! 하게 됩니다. 이번엔 어떤 모험이 기다리고 있을까요? 엄마의 미션은 항상 아리달쏭합니다. 돌로 만든 타임머신과 비밀의 열쇠로 시간의 문을 열어야 하는데, 과연 아빠와 삼촌 그리고 동생과 함께 가람이는 미션을 클리어 할 수 있을까요?!






그리고 그 안에서 정말 다양한 지식을 배워갈 수 있습니다. 과학 유튜버 답게 과학 지식이 풍부한 삼촌은 상세히 설명을 아주 잘 해주기 때문이죠! 캠핑 모닥불에 가루를 뿌려 레인보우 색으로 만드는 마법도 선보이고, 앞으로 잘나갈 유튜버의 캠ㅍ이 사이언스로 어떤 원리로 다양한 무지개빛을 내는지도 자세히 설명해줍니다. 저도 캠핑에서 불빛을 다른 색으로 바꿔주는 모닥불 아이템이 있다는 건 알았는데, 원소에 따라 불꽃색이 달라지는 건 처음 알게 되었네요. 칼륨은 보라색 바륨은 황록색 구리는 청록색 등등 정말 다양한 무지개빛 불빛을 볼 수 있는 원소들이 있어 너무나 신기했어요.

그리고 목말라도 절대 바닷물을 먹으면 안되는 이유도 아주 자세히 설명해줍니다. 바로 '삼투 현상' 때문! 반투막을 경계로 농도가 다르게 되면 농도가 낮은 곳에서 높은 곳으로 물이 이동한는 현상이랍니다. 같은 원리로 우리 몸은 늘 같은 농도를 유지하려는 성질이 있어서 바닷뭉르 마셔 몸의 농도가 올라가면 세포 속의 물이 빠져나와 농도를 낮추려 할테니까 오히려 더 심한 갈증을 느끼게 된다고 해요. 그림과 같이 다양한 예시를 들어서 설명해주니 처음 이런 과학 용어를 듣는 아이들도 이해하기 쉽겠더라구요~!!!

이렇게 즐겁게 과학에 대해 여행하며 배워갈 수 있는 캠핑카 사이언스 시리즈!

고생물학자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직접 책으로 읽으면 아주 즐겁게 배워갈 수 있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