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나는 홈메이커입니다
크리스티나 피카라이넌 지음 / SISO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육아맘으로서 딱 공감되는 책을 발견했어요.

<나는 홈메이커입니다> 이 책은 가정주부로서 엄마의 존재감이 희미해지고 있다고 여기는

우리들에게 자기 자신을 사랑할 것을 조언하는 의미있는 책이예요.

아이와의 바쁜 일상 속에서 주부로서, 엄마로서 과연 나는 행복한 것일까?

이 물음에 대한 생각과 답을 제시하는 책이라 엄마들에겐 힐링같은 책이네요.

숨차게 일상들을 하다보면 어느새 나의 존재를 잃어버린 것 같이 느껴질 때,

우리는 허탈함을 느끼고 때론 인생을 잘못 살았다는 느낌이 들기도 하죠.

아이들이 어릴 때는 아이들이 커가는 의미로 그것들이 채워지기도 하지만,

아이들이 성장하고 엄마의 역할이 점점 줄어든다고 느껴질때면

내 삶이 무엇을 위해 이렇게 쉼없이 달려왔나 후회하게 되죠.

미국에선 전업주부를 하우스메이커가 아닌 홈메이커라고 부른다네요.

하우스는 공간의 개념으로 누구나 빌릴 수 있는 곳이지만,

홈은 보이지 않는 것들도 포함하는 전혀 다른 의미라고 하네요.

온전히 자신이 자신일 수 있는 공간이 바로 홈이기에

홈메이커의 의미가 크게 다가오네요.

그래서 홈메이커는 집이라는 공간 안에 머무르는 사람이 나 자신일 수 있도록

심신의 안정과 행복감, 편안한 쉼을 느끼에 해주는 사람이라고 하네요.

나 뿐만 아니라 공간 안의 이들을 행복하게 해주는 사람이라,

홈메이커는 보이지 않는 것들까지 신경써야 하는지라

체력소모뿐만 아니라 정시넉 어려움도 겪을 수 밖에 없죠.

따라서 홈메이커의 가치는 보호받아야 하고,

홈메이커 역시 자신만의 공간과 시간이 필요하다네요.

자신의 희생으로 가족만이 행복한 가정이 아니라

엄마 역시도 행복한 홈이 되기 위해 엄마의 시간을 의도적으로 사용하는 노력이 필요하대요.

엄마가 건강해지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

자존감이 낮아지는 엄마의 역할에서 부정적인 습관을 버리고

자신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법을 익히는 것이 중요하대요.

엄마 자신과 소통도 해보고, 작지만 자신의 목표를 스스로 세우고 성취하며,

때론 잘 거절하는 법도 연습하는 것이 필요하다네요.

가정이 홈으로써 제대로된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시스템이 필요하대요.

누가 더 흥미를 가지고 꾸준히 할 수 있느냐에 초점을 맞추어

역할 분담을 하는 것이 일차적으로 되어야 하고,

시간을 의미있고 생산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스케쥴을 짜는 것도 필요하대요.

장기적으로 홈메이커와 가족들에게 도움이 되는 건강한 습관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해요.

시스템이 자동적으로 운영되면

그에 대한 보상이 적절히 적용되는 과정도 꼭 병행되어야 한다네요.

우리는 엄마 한 사람의 희생을 강요하는 가정구조를 가지고 있지만,

오랫동안 건강한 홈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가정에서의 시스템 구축도 중요하다는 걸 다시금 배웠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솔직하게 작성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