냥도리의 그림 수업 - 낙서부터 드로잉, 캐리커처까지
박순찬 지음 / 아라크네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가 커가면서 그림그리는 걸 좋아하는데

저는 일명 똥손이라 그림 그릴때 도와주거나 옆에서 참여해주는 걸 못해요.

아이들이 그림에 힘을 실어주고 싶은데 망치는 엄마라..

굳이 미술학원을 다니지 않아도 집에서 쉽게 낙서처럼 해볼 수 있는 드로잉을 배우고 싶었어요.

또 아이가 캐릭터 그리는 걸 좋아하니

엄마가 이쪽으로 배워서 같이 해보는것도 괜찮겠다 싶었구요.

<냥도리의 그림수업>은 그런 제게 딱인 책인거 같았어요.


이 책에서 제가 제일 마음에 들었던 부분

그림 그리는 건 "그림과 친해지고 싶은 마음만 있으면 돼"

어떤 좋은 장비나 환경이 준비되지 않아도

그저 호기심어린 마음만으로 그림을 잘 그릴 수 있다니

이보다 좋은게 없겠다 싶더라구요.


저자는 입시현실에서 그리기에 관한 필요성이 낮아진 요즘을 걱정하며,

그리기는 단지 스스로에 대한 만족감이나 타인의 관심이 없기 위함이 아니라

"사물을 관찰하는 일이고, 사물에 대한 새로운 시야를 개척하는 일"이라고 해요.

그러고 보니 이말에 공감이 되네요.

무언가에 관심이 있어야 그릴 수 있게 되고,

그것을 면밀하게 관찰하는 과정이 꼭 수반되어야 하니까요.

요즘 아이들 공부 과정에서 로드맵을 설계하도록 하고,

공부내용을 정리하는 것을 그림으로 표현하게 하는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이 아닐까 해요.


저자는 그림을 그리기 위해서는 먼저 무언가 그리고 싶다는 생각을 가지라고 해요.

사물의 모습에 관심을 가지고, 즐거움을 스스로 찾아내라고 하네요.

제가 그저 형체만 보고 그대로 그리려고 했던 태도에서

왜 그림을 잘 그리지 못했는지 이해가 되네요.

평소에 눈으로 사물을 잘 관찰하고 이미지를 포착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대요.

그리고 중요한 것을 배웠어요.

관찰하는 힘을 기르려면 그림과 많이 친해져야 하고,

주변 사물을 관찰하면서 그림과 많이 놀아야 한대요.

특히, 호기심을 가지고 관찰하는 과정이 필요하대요.

길을 지나칠때도 간판의 비율이 왜 저렇지?,

버스 광고판의 길이가 왜 저럴까? 등등

이런 호기심에서 그림을 잘 그리기 위한 실력이 쌓여가는 거라네요.


오늘부터 그림을 좋아하는 아이와 함께 다니면서

주변을 것들에 호기심을 가지고 많은 이야기들을 나누어 보아야겠어요.

이 책을 읽으면 캐릭터들이 너무 귀여워 종이에 막 그리고 싶은 욕구가 생긴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된 솔직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