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하는 게 뭔지 물으신다면 - 나다운 꿈을 찾아가는 5가지 진로 키워드
고정욱 지음, 김현주 그림 / 풀빛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 고학년이 되면서 자신의 미래에 대한 생각들도 하게 되더라구요.

저희집 아이는 아직 4-5개의 꿈이 있답니다.

엄마 뭐가 좋을까 물어보는데,

저는 저의 선입견이 들어갈까봐 아이 스스로 그 답을 찾아보라고 했어요.

성인이 될때까지 무수한 경험을 하게 될 것이고,

그 과정에서 지금 정한 꿈이 전혀 다른 방향으로 나갈 수도 있으니,,,

지금부터 미리 꿈을 정해버릴 필요는 없을 것 같아서요.

그래도 미래에 관한 생각은 계속 머릿속에 염두해두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아이에게 스스로 생각하게 하는 힘을 길러주려면,

자신이 경험할 미래에 관해 조언해줄 책이 필요해보였어요.

그래서 진로에 관한 책들을 몇권 본적이 있지만,

대부분이 그 직업이 어떤 일을 하는지, 직업의 전망 등에 대한 상식을 전달하는게 전부더라구요.

아이가 꿈을 찾아가기 위해 어떠한 생각과 행동을 해야 할지

방향성을 제시해주는 찾기가 어렵더라구요.

그러다 만난 고정욱 선생님의 <잘하는게 뭔지 물으신다면>은

거기에 딱 적합한 책이라고 생각이 들었어요.

고정욱 선생님이 쓰신 책이라 더 믿음과 신뢰가 갔어요.

<가방 들어주는 아이>, <까칠한 재석> 등

초등학생 아이들에게 재미와 감동을 함께주는 책들을 많이 집필하신 고정욱선생님의 책이라

이 책속에서도 어떤 깨달음을 주실지 궁금해졌어요.

아이는 지금 고정욱의 삼국지를 읽고 있어서,

그 선생님의 책이라고 하니, 재밌겠다며 얼른 잡더라구요.

이 책은 다섯가지에 관해 이야기합니다.

덕질/ 오지랖/ 코피티션 / 시행착오 /설렘

이것들이 진로와 어떤 관계가 있을까 의아해하면서 이책을 읽었어요.

이 책은 나의 진로를 찾기 전에 가장 먼저

나를 사랑하는 노력부터 하라고 조언해주네요.

"다름 아닌 자신에게 전력을 다하고 충실하라.

자기를 내버려두고 남의 일에 정신이 팔려 있는 사람은

자신의 갈길을 잃어버린 사람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우리 아이에게 가장 들려주고 싶었던 부분이

바로 '코피티션'이었어요.

학교건 학원이건 친구들과 경쟁하는 관계가 지속되는 생활 가운데서

그 경쟁에 집착하다보면 누군가 협력해서

성과를 이루는 일을 할 수 없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나 혼자 사는 삶이 아니라 함께 사는 삶인데,

나만 잘해서는 결코 행복하지 않음을 이 책은 일깨워주더라구요.

협력과 경쟁을 적절히 조화시켜 나의 무기로 삼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알려주었어요.

상극이 아니라 상생을 위해 노력하는 삶.

우리 아이들이 자신만의 덕질이 장점이 되고,

나보다는 우리가 되는 선한 오지랖을 부려보기도 하면서,

협력과 경쟁을 적절히 활용하는 코피티션을 유지하고,

무엇이든지 설렘을 가지고 일하는 건강한 어른이 되길 기대해 봅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된 솔직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