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 국어 1등급을 위한 중학 국어 만점공부법
서정재 지음 / 믹스커피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직 아이가 초등학생 자녀이지만,

국어과목은 장기적 안목을 갖고 공부를 해야 하는지라

중학을 넘어 고등국어까지 살펴보면서 준비할 수 있는 서적에 관심이 갔어요.

중등과 고등으로 갈수록 국어능력이 다른 과목에도 절대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하고,

국어다지기에 따라 수능성적까지 연결된다고 하니,

아무리 초등이라지만 무시할 수 없겠더라구요.

제목이 <고등국어 1등급...>이라 조금 부담되긴 했습니다.

1등급을 목표로 해서 제가 이 책을 읽는 것은 아닌데,

혹시나 너무 성적 지향적인 내용의 책이면 어쩌나 하는 불안감도 가지면서 읽었어요.

그런데 이 책은 저의 이러한 불안감을 싹 가셔주고

실천방향에 대한 구체적인 지침을 주고 있어 이해하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이 책은 듣기.말하기/ 읽기/ 쓰기/ 표현법/ 문법 등 5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국어의 각 영역별 비법을 제시하고 있어요.

우리가 듣기와 말하기에서 의사소통을 언어로만 한다고 이해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비언어적, 준언어적.반언어적 의사소통 과정이 더 많다는 것

이러한 과정을 이해하는 노력이 병행되어야 해요.

듣기 역시 단순히 듣는 과정뿐만 아니라

추론적 듣기와 비판적 듣기도 가능하도록 훈련해야 해요.

비판적듣기를 할 때는 내용의 타당성을 보고, 비판적이해를 하도록 해야 해요.

말하기 단계에서는 구체적으로 발표단계에서부터 무엇을 준비하고,

감성적, 인성적 설득전략을 활용하여 말의 설득력을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고 해요.

중학교 읽기 과정에서는 요약하기, 설명방법, 논증방법에 대한 훈련이 충분히 되어야 한다네요.

읽기 단계에서도 훑어읽기-질문하기-읽기-되새기기-복습하기 순으로 진행하는 것이 필요해요.

귀납논증이나 연역논증방식을 파악하여

결론을 도출하는데 오류가 없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네요.

이 책에서 가장 도움이 되었던 부분은 <나의 일상을 문학적으로 표현하기>예요

아이들이 많은 글을 읽지만 글을 나의 언어로 표현하는데는 익숙치 않잖아요.

이 책에서는 직유법, 은유법, 의인법 등 다양한 표현방법들을 활용하여.

자신이 표현하고자 하는 사실의 다양성을 추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조언해요.

반어법의 사용이나 말이 안되는 말의 활용법도 언급해주고 있어서.

아이랑 이런 표현을 이렇게 바꾸어보면 어떨까 하여

훈련해보기도 해서 유익했어요.

<중학국어 만점공부법>은 만점이나 1등급 내신을 받기위한 스킬을 가르치는 책이 아니라

글에서 말하고자 하는 분명하게 파악하도록

글의 다양한 해석방법을 알려주는 책이라고 하는 것이 더 맞는 거 같아요.

단순히 독서만 하는 단계에서 글의 흐름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한 책이네요.

중학교 가기 전 한번 읽고 이해하면 더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된 솔직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