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두 살 경제학교 - 부자가 되고 싶은 어린이를 위한 경제 교육 동화 열두 살 경제학교
권오상 지음, 손수정 그림 / 카시오페아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제관념에 관한 교육을 받지 않은 부모세대의 어릴적과 달리

요즘 아이들에게 경제교육이 강조되는 것은

그만큼 경제시장이 복잡해지고 성인이 되기 전에 아이들이

경제나 금융과 관련된 활동을 하는 길이 더 많이 열려있기 때문인거 같아요.

저희 아이들에게도 일찍이 통장을 만들어주고,

자신이 받는 용돈을 저축하는 기회들을 만들어주긴 했으나,

저도 알지 못하는 경제용어나 금융관련 이슈들이 많다보니

아이들에게 부모의 힘으로 교육하는데 한계가 오더라구요.

그러다 만난 <열두살 경제학교>

어린이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경제관련 도서는 재미 위주로 하다보니

가볍게 넘어가는 경우가 많거나,

복잡한 경제용어를 소개하다보니 아이들을 흥미를 얻지 못하는 경우가 많잖아요.

그런데 이 책은 서문에서 저자가 밝힌 것처럼

본인의 자녀가 읽을 것을 염두해주고 집필된 책이다보니 저자의 정성이 느껴지고,

아이들이 조금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내용을 소개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책제목처럼 '열두살'만 겨냥한 거 같지는 않구요.

초등 고학년뿐만 아니라 초등 저학년이 읽어도 될 정도로 재미와 지식을 겸비한 책인거 같아요.

이 책은 오래전 출간된 <민준이와 서연이의 금융경시대회> 후속작이라네요.

이 책을 읽고나서 찾아서 함께 읽어보면 좋겠다는 생각이네요.

저자가 말하는 경제개념이 와닿았어요.

"경제란 타인의 존재를 인정하고 존중하는데서 시작되는 것"

사실 경제서적에서 이러한 개념을 들어본 적이 없는데,

이 책은 모두가 잘살기 위한 연결된 행위로서 경제활동이 무엇인지를 소개하고 있어,

아이들이 '경제'라는 개념 속에서 자연스레 공동체의식을 느끼도록 할 수 있는 점이 좋았어요.

이 책은 전체적으로 돈쓰기, 돈벌기, 돈 불리기 세가지 영역으로 구분하여 설명해주고 있어요.

합리적인 소비도 중요하지만 돈을 벌때 어떠한 자세가 필요한지,

특히, 같이 살기 위한 돈쓰기를 언급한 부분이라든지,

남에게 도움이 되면서 돈을 버는 진정한 투자라는 개념에 대해서도 다루어주어서 좋았어요.

글을 읽어가면서 나오는 질문들에 대해 아이랑 함께 이야기 나누면서 읽을 수 있어 유익했어요.

대화체 질문식 전개가 아이랑 토론을 함께 하는 시간이란 생각이 들더라구요.

아이랑 함께 나누는 경제개념에 대해 배우고자 한다면 추천합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된 솔직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