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은영 박사가 전하는 금쪽이들의 진짜 마음속
오은영 지음 / 오은라이프사이언스(주)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의 마음알기의 대가이시자

너무 콕콕 집어주셔서 엄마들에겐 늘 반성하게 되는 오은영 선생님의 시간이 나왔네요.

아이가 있는 집이라면 오은영 선생님 책이 집에 몇권씩은 비치되어 있죠.

저희 집도 <불안한 엄마, 무관심한 아빠>를 비롯해 다수의 서적이 있네요.

이번 책에서는 또 어떤 반성을 하게 하실까하는 두근거림과 기대감에 책을 열었어요.

<금쪽같은 내새끼>를 보면서 육아의 모든게 아이를 위한다고 하지만,

결국 부모의 눈과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었구나,

행복을 위해 부모는 육아를 하고 있지만,

아이들이 그 속에서 불행을 느낄 수도 있구나라는 것을 절감했어요.

이 책에서도 부모의 시선으로 아이를 판단하고 평가하는 것을

경계해야 함을 계속 지적해주고 있어요.

유아기의 자녀부터 초등 사춘기 자녀의 이야기까지

엄마들이 모두 모여 읽어야하는 책이 아닐까 싶어요.

이 책을 읽으며 몇가지 부분에서 아이의 입장을 격하게 공감하게 되더라구요.

<동생의 존재, 엄마가 변했어요> 부분은 첫째의 마음을 알게 하는 계기가 되어주었어요.

보통 둘째가 태어나면 첫째가 겪는 스트레스 지수가

그 무엇도 비교할 수 없을만큼 크단 것은 머리로 알고 있었지만,

사춘기가 접어든 첫째가 동생을 시기질투하는 모습을 보고 있음 답답함 그 자체였어요.

그런데 그 상황을 아이에게 이해하라고 설명하기만 했지,

정작 첫째를 위해 충분한 시간을 가져주지 못함을 반성하게 되네요.

부모의 사랑이 둘로 나뉘는 것이 아니라 하나씩 온전한 사랑이 닿고 있음을 아이가 느끼도록

첫째가 나이가 많고 적고를 떠나서

첫째만을 위한 온전한 사랑의 시간을 가져야겠단 생각이 들었어요.

같이자는 것이 때론 징그럽게 느껴지는 나이지만

아이가 같이 자고 싶다면 언제든 팔 벌려줄 수 있도록 열어주어야겠어요.

<장난 또는 괴롭힘 어떻게 구분하죠?> 부분은

아이에게 이해시키기 참 어려운 부분이었는데

오은영 선생님의 속시원한 설명 때문에 이해가 쏙쏙 되었어요.

저도 사실 친구가 옆에서 괴롭히는 행위를 보더라도

내 아이에게 친구가 장난친거야~이해해줘 그런 식으로 표현을 많이 했거든요.

그 속에서 아이가 겪었을 불편이나 감정들을 제가 이해하지 못했어요.

어느날 둘째가" 왜 나는 저 친구랑 놀때 항상 이해하고 양보해야해"라는 말을 했을때

무언가 두들겨 맞는 기분이었거든요.

재미있으라고 데리고 나와서 노는 놀이터에서

우리 아이는 친구의 장난인지 괴롭힘인지 모를 모호한 경계 속에서

불편함과 아픔을 느끼고 있었다니...

상대가 싫어하면 그건 분명히 괴롭힘임을 그 아이에게 알려주었어야 하는데,

웃으면서 넘어간 저를 반성하게 되네요.

오은영 선생님의 <금쪽이들의 진짜 속마음>은

아이들의 성장과정에서 발생하는 걸음마, 키, 대소변 등의 문제에서부터

집단생활을 하면서 겪게되는 또래의 문제와 학교생활문제,

부모의 직장생활, 훈육방식, 자녀와의 관계에 관한 이야기까지

총망라해서 담겨있는 백과사전 같은 책이예요.

집에 소장해두고 있다가 문제상황이 발생하면 꺼내읽고

되새겨보기에 좋은 육아서라는 생각이 드네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아이의 마음을 읽는 것.

오늘 한걸음 더 나아가 아이의 마음을 읽도록 노력해보자구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된 솔직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