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시작하는 장자 - 지혜가 꼬리에 꼬리를 무는 인생 공부 슬기로운 동양고전
김세중 지음 / 스타북스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음속의 양식인 고전을 열심히 읽어야지 하면서도

난해하거나 많은 분량 때문에 들었다가도 다시 놓게 되네요.

그러다보니 고전을 언제 읽었나 할 정도로 기억에서 멀어지고 있었네요.

아이들이 고학년이 되면서 고전읽기를 하라고 여기저기서 강조하고 있지만. 그 책들을 사주는 엄마가 정작 고전들을 읽지 않고 있음을 발견했어요.

그래서 고전읽기 프로젝트를 시작한 지금

가장 먼저 들게 된 책은 <처음 시작하는 장자>

처음 시작하는 책이라고 하니, 왠지 쉽게 기술되어 있지 않을까하는 기대감과

시작하는 건데 의미있는 고전을 읽어야겠다는 생각에 장자이야기를 집어들었네요.


<처음 시작하는 장자>에서는

도를 천지만물의 근원이라 생각하고,

속세 속에서도 그를 초월하는 평안하게 살고자 한 장자의 꿈과 자유가 담겨져 있네요.

장자는 속세를 버리고 초연한 삶을 살기를 원했기에,

이 책에서 나타나는 구절 하나하나에도 장자의 그런 삶이 그려져 있어요.


장자 이야기 속에는

누가 뭐라 하든지 개의치 않고 살 것,

앞날은 기다릴 수 없고 지난날은 돌이킬 수 없는 것

흐르는 물에는 자신을 비춰보지 못하는 것,

학문을 이용하여 악행을 하는 것에 대한 꾸짖음

대롱으로 하늘을 엿보고 송곳으로 땅을 찌르는 어리석음

물고기가 아니면서 물고기의 즐거움을 안다 하는 가식

마음으로 통하는 방법

등에 대한 지혜들이 담겨 있어요.

특히 무턱대고 남을 흉내내다 이도저도 아닌 것이 된다는 한단학보는

요즘 제가 하고 있는 교육방식에 대한 꾸짖음 같았어요.

내 자식의 역량을 살펴보지 않고,

무조건 누가 좋다는 교재나 책들만 집에 비치하면 좋은 교육이 된다는 어리석음에 대해

지적하고 있는 것 같아 얼굴이 붉어지더라구요.


장자의 이야기는 세상 속에 살고 있지만,

세상의 지혜는 나만의 것을 잘 유지하고 나아갈 때

삶의 가치를 충족하고 행복을 깨닫게 함을 알게 해주는 책이랍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된 솔직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