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공부 습관 바이블 - 똑같이 하는데 탁월한 결과를 내는 아이는 무엇이 다를까?
하유정 지음 / 한빛라이프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동안 유튜브를 통해 초등공부의 습관과 방법들을 배워온

어디든학교 하유정 선생님께서

<초등공부습관 바이블>이란 책을 출간하셨네요.

유튜브의 내용들도 초등자녀에게 꼭 맞춤정보들이 많아 좋았는데,

이 책은 그 내용들의 엑기스들을 모아놓은 책이어서 더 기대가 되었어요.

이 책은 우리 아이를 시기별 잣대에 따라

평가하고 있진 않았는지에 대한 반성부터 하게 하네요.

그래서 늘 마음을 졸이면서 아이의 행동들을 눈여겨 보고

때론 채직찔도 해왔던거 같아요.

아이의 행복과 성공적인 삶에 걸림돌이

그릇된 사랑과 헌신이라는 사실도 깨닫게 해주네요.

부모의 마음가짐과 행동, 말한마디가

자녀를 얼마만큼 성장시킬 수 있는 중요한 키라고 하네요.

이걸 잊지 말아야겠어요.

아이가 제대로 된 공부습관을 갖도록 하기 위해서는

아이가 자신의 힘으로 상황을 조절할 수 있는 힘을 기르게 하는 거라네요.

엄마가 짜주는 플랜에 따라 움직이는 기계가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해요.

엄마로서 우리 아이를 수치라는 평가틀에 넣어서

영재를 만들려고 하지 않아야 한다는 점을 새삼 깨달았어요.

우리 아이가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습관을 기르는데는

크게 4가지가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있어요.

첫째, 부정적인 감정에 대처하고, 잘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갖는 긍정성

둘째, 스스로 해보고자 하는 의지가 만들어지는 자율성

셋째, 해내고야 말겠다는 성공경험을 쌓아가도록 하는 근성

넷째, 실패경험이 있더라도 다시 일어서는 회복탄력성

우리는 아이들에게 스스로 하기를 강요하기만 했지,

정작 아이가 성공을 위한 근성이나

실패경험에서 일어날 수 있는 회복탄력성을 갖도록

조언하거나 노력하진 않았던 거 같아요.

'무조건 잘할 수 있어'라는 말 대신에

아이가 스스로 견뎌낼 수 있는 힘을 기를 수 있도록

버팀목이 되어주는 엄마가 되길 바래봅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된 솔직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