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학습 코칭 매뉴얼 - 흔들리지 않는 공부 습관 만들기 자기주도학습 코칭
정형권 지음 / 성안당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가 성장하면서 온라인을 통한 공부를 즐겨하곤 하는데,

이게 제대로 효과를 발휘하고 있는지,

문제풀이 강의가 아이에게 얼마나 도움이 될지 등에 대해 늘 의문을 품게 되어요.

조금만 아이가 부족한 부분을 발견하면 다그치게 되네요.

어떻게 하면 아이가 조금더 편안하게 공부할 수 있을까 고민하면서,

엄마로서 잘 이끌어주고 있는가를 계속 반문하게 되네요.

<자기주도학습 코칭 매뉴얼>은 이러한 고민을 가진 부모들에게

해결책을 제시해주고, 올바른 학습코칭 방법을 제시해 주어요.

"교육이라는 것이 아이에게 자꾸 집어넣어주는 것이 아니라

아이 안에 있는 잠재력을 이끌어 내 주는 것이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해 주네요.

코칭이 바로 개개인의 잠재능력을 발견하여 스스로 지속적인 성장을 할 수 있도록

조력하는 의사소통기법이라고 하니 적극 활용해야겠죠.

우리는 아이들에게 무엇가 계속 새로운 것을 넣어주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진정한 교육은 아이 속에 내재해 있는 것을 발견하고 발전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임을 다시한번 기억하게 해주네요.

우리 아이가 주입식 교육이 아닌 스스로 찾아서 하는 교육을 할 수 있도록

어떻게 해야 할지 이 책에서 많이 배웠어요.

아이가 공부가 잘 되는 환경은 조용한 곳이 아니라

마음이 편안하여 불안감이 없는 곳이어야 한다는 점도 새롭게 배웠어요.

우리는 아이들에게 최적화된 학습공간을 만들기 위해 조용한 공간만을 선호하는데,

결국 아이의 학습을 돕는 것은 마음이 편안한 공간이어야 하는 것임을 깨달았어요.

학습동기를 강화하기 위해

먼저 아이가 관심있는 부분에 눈을 맞추어 주어야 하고,

코칭 대화를 통해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여 학습동기를 이끌어내야 해요.

아이 스스로 공부하는 이유와 목적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작은 목표라도 아이가 스스로 찾을 수 있도록 격려해주어야 해요.

아이가 스스로 하는 학습을 할 수 있도록 부모는 믿고 바라봐주는

코칭역할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이 책을 통해 배웠네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