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과 사료로 보는 청와대의 모든 것
백승렬 지음 / 아라크네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전 청와대가 개방되었다는 소식에

우리 가족도 현장학습을 가볼까 하고 있었던 때에

<청와대의 모든 것>이라는 책을 만났어요.

어딘가를 알고 가면 더 잘 보인다고 하잖아요.

청와대를 알고 가면 우리가 생각한 것보다 더 많은 것을 얻게 되리라는 기대감에

이 책을 열어보았어요.

그런데, 우리가 알고 있는 청와대는 정말 미비한 것이었다는 것을 이책을 통해 배웠네요.

티비에서 주로 보는 영빈관, 상춘재 등의 모습 뿐만 아니라

오랜 전통 속에서 청와대는 어떠한 이야기와 모습으로

자리잡아 왔는지를 한눈에 알게 해주어요.

고려시대에 처음으로 청와대가 역사 속에 등장했고,

오랜기간 변화를 거듭하며 오늘에 이르게 되었음을 알게 해주었어요.

청와대 이름은 윤보선 대통령이 처음 사용했다 하네요.

고려시대와 조선시대에 궁궐의 뒤뜰이었던 청와대가 많은 시간을 거쳐

최근까지 대통령 관저로 사용되었다는 사실이 놀랍더라구요.

단지 대통령의 위상을 말하는 청와대가 아니라

오랜 역사와 함께해온 것이 청와대임을 알게 해주어서 감사하더라구요.

<청와대의 모든 것>은 정말로 청와대 내부 구석구석을

마치 내가 청와대 본관에 들어와 있는 것처럼 생생하게 전달해주어서

이해하는데 너무 좋았어요.

청와대 안 뿐만 아니라 본관 외의 건물들까지 사진자료로 하나하나

설명해주고 있어서 아이들과 함께 보고 이해하는데 도움을 얻었어요.

특히, 개인적으로 좋았던 것은

청와대 모습에만 딱 주목하는 것이 아니라

청와대 밖의 칠궁이나 북악산, 서울성곽 등과의 조화 등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어서

그 지역을 이해하는 계기도 되었어요.

견학갈 때 청와대만 가보는 것이 아니라

주변도 함께 관광해보면 더 좋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청와대의 모든 것>이라는 청와대에 대한 사진자료와 정보를 통해

단순히 지식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역사 속에서 존재하는 청와대를 되새겨보게 하고

청와대와 그 주변지역을 함께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유익한 책이라고 생각해요^^

아이랑 함께 보면 견학준비용으로도 좋을 거 같아요.

<출판사로부터 지원받아 솔직하게 작성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