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읽기 싫어하는 초등생을 위한 공감 독서법 - MBTI, 에니어그램으로 아이의 속마음 파악하고 독서 방향 잡기 바른 교육 시리즈 23
진정용 지음 / 서사원 / 2022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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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저학년때는 이책저책에 관심을 보이더 아이가

고학년이 되면 배워야 할 과목들이 늘어나고, 학원시수가 많아지면서

점점 독서와 멀어지게 됩니다.

독서라고 해봤자 독서수업을 위한 독서나 학교교과를 위한 독서를 할 뿐,

자신의 흥미와 관심에 따른 독서는 점점 멀어져가는것 같아요.

지금 ㅇ; 시기에 하는 독서가 평생의 독서량을 좌우한다는 것을 잘 알고 있기에

아이에게 좀더 많은 독서 흥미를 갖게 하고 싶은데,

입시 위주의 독서법에서 벗어나는 것이 쉽질 않네요.

일단 독서를 의무적으로 하는 일로 생각하고 있는지라,

독서에서 재미를 찾는 일이 쉽지 않은 거 같아요.

<공감독서법> 이 책은 독서를 잘 하기 위해서는 일단 아이와의 정서적 관계 회복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어요.

책을 읽는 사람이 내가 아니라 '아이'라는 것을 잊지 말고,

아이의 기질과 성향에 맞는 책을 골라야 한다는 거죠.

아이의 학업성취도를 높이려면

일단 긍정적인 공부정서를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하네요.

그 방법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필요하다고 해요.

아이가 싫어하면 충분한 시간을 갖고 기다리기,

아이의 수준의 문제부터 조금씩 풀기

아이가 공부에 자기결정감을 가지도록 돕기

계속해서 성취감 심어주기

처음 책읽기를 시작하는 아이에게 우리는 글자를 가르치고 스스로 읽도록 하는데,

이 책에서는 아이가 독서에 익숙해지기 위해서는

글재해독과 해독이 자연스럽게 될 때까지 부모가 많이 책을 읽어주어야 한다네요.

아이가 인지능력을 기르기 위한 노력도 필요하다고 하는데요,

부모가 자녀들이 생각을 말로 표현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고,

옆에서 지켜보고 학습을 더 잘할 수 있도록 비계설정을 해주는 것이 필요하대요.

그래서 이책은 아이들의 성향에 맞는 독서방법을 구현할 것을 강조해요.

감각형 아이, 직관형 아이, 사고형 아이, 감정형 아이에 따라

독서방법을 달리해야 한다고 하네요.

우리 아이의 성향에 맞는 독서법을 찾고 그에 맞게 보다 흥미를 추구할 수 있는

공감독서법이 우리 집에도 정착되길 기대해 봅니다.

<출판사로부터 지원받아 솔직하게 작성된 후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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