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모두 가끔은 미칠 때가 있지 - 관계, 그 잘 지내기 어려움에 대하여
정지음 지음 / 빅피시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지음작가의 글은 자전적이면서도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큰 글이다.

이 책은 관계에 대해 말하고 있어요.

우리가 수없이 맺고 지내는 관계 속에서 얻게 되는 다양한 감정들..

그 감정들에 대하여 작가는 솔직하게 풀어내고 있어요.

<미워하지 않을 용기>에서는 우리가 삶에서 그리 악하게 살지 않아도 되었는데,

악한 감정들만 쌓아가는 우리의 모습을 되돌아보게 하고,.

<이상한 사람의 못된 행복>에서는 나의 독특함, 미쳤다는 표현에 가까운 생각들에 대해

타인에게 이해받으려 하지 않으려는 작가의 자유로움이 담겨 있네요.

<세계와 세계가 부딪히는 소리>의 장에서는

다양한 세상 속 소리 가운에 느끼는 감정들을 여과없이 담고 있네요.

이 책을 읽으며 인간관계에 대해 다시금 생각해봐요.

우리는 누군가에게 좋은 평가를 받으려 애를 쓰고 가끔은 나를 포장하기도 하지만,

그 포장이 오래 가지 않음을 늘 알면서도

밖을 나서면 또 포장하는 우리의 삶에 대해

작가는 그것을 과감히 벗어던지기를 조언하는 듯 했어요.

오늘 나와 친했던 이가 내일 나랑 가장 나쁜 관계에 있을 수 있고,

내가 믿었던 동료가 내일 나의 적이 될 수 있는

어렵고 힘든 세상에서 작가는 무엇인가 관계설정을 하려는 노력을 내려놓고

자신의 모습을 바라보라고 조언해주고 있어요.

가장중요한 것은 나 자신이라는 것을...

세상의 평가에 나 자신이 흔들리지 않아야 함을 되새기게 하는 책이네요.


<출판사로부터 지원받아 작성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