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수록 돈이 되고 볼수록 쓸모있는 수학이야기 - 기발한 일상 속 44가지 수학지식
마쓰카와 후미야 지음, 김지예 옮김 / 동아엠앤비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부터 흥미를 끄는 내용이죠.

생활 속에서 배울 수 있는 수학상식들이 나열되어 있어 호기심에 접근하기에 좋더라구요.

이 책은 우리 주변에서 발생하는 상황에서 수학지식을 설명해주고 있어요.

아이들은 수학은 꼭 책으로만 배워야 한다고 생각하잖아요.

그런데 일상속 우리주변의 것들이 수학상식에 의해 만들어지고 활용되어진다는 사실을

알게 하기에 좋은 책인거 같아요.

책 내용은 난이도가 있어서 초등 5~6학년 이상이 되어야 이해할 수 있을 거 같아요.

사실 어른인 제게도 살짝 어려운 내용이 있기도 하네요.

일상생활에서의 수학ㅈㅣ식을 총 3개의 장에서 44개 주제로 나누어 설명해 주고 있어요.

제1장에서는 집에서, 제2장에서는 외출할 때,

제3장에서는 쇼핑할 때의 상황에 각각 맞추어

수학원리들을 배울 수 있어요.

아이가 요즘 5학년 수학에서 배수, 공배수를 배우고 있는데,

첫번째 주제가 바로 그 내용이라 반가웠어요.

알람시계가 동시에 울리는 원리를 최소공배수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네요.^^

피자 L사이즈와 M사이즈 비교를 통해 원의 면적을 구하는 법도 자연스레 익힐 수 있네요.

당근을 동일한 부치로 3등분 하려면 닮음비와 면적비의 개념을 알아야 하네요.

외출할 때 주제에서는 교통과 연결되는 수학상식도 많네요.

예를 들어 저렴한 주유소를 찾아가는 방법은

연비를 계산하는 방법을 터득하면 알아낼 수 있네요.

지하철 혼잡도라는 개념은 밀도와 연결시켜 볼수도 있고요.

다음신호에 차량이 통과할 수 있는지 여부는 이차함수를 통해 풀어볼 수 있다네요.

커브길 주의 표지판에서 커브가 휘어진 정도는 원의 방정식과 결합하여 생각해보도록 했네요.

요핑할때 주제에서 쇼핑센터에서 포인트 적립하는 원리를 비율로 선택할 수 있게 했구요.

팩에든 고기 선택과정에서 단위량 기준이라는 개념도 배울 수 있네요,.

미국에서는 무게단위로 온스가 사용되는 경우가 매우 많거든요,

그램에 익숙한 우리에겐 넘 어려웠는데,

이 책에서 온스를 단위환산하는 내용도 알려줘서 유익했어요.

생활속 다양한 상황을 통해 수학지식을 넓힐 수 있는 책이라

엄마아빠도 아이도 함께 읽으면 좋은 책인거 같아요.

책을 읽고 나더니 아이가 주변을 바라보는 시간이 달라지네요.,

수학이 그리 멀게 느껴지지 않는다네요.

생활속 수학과 가까워질 수 있는 좋은 책입니다^^

<출판사로부터 지원받아 작성된 솔직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