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 년 동안 핀 꽃 - 최초의 지역 축제 ‘춘향제’를 만든 최봉선
김양오 지음, 곽정우 그림 / 빈빈책방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춘향전 이야기를 모르는 초등학생이 없을 정도로 유명하고,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판소리인 춘향제가 유명하고,

남원 광한루 등 명소에 한번 이상 가본 적이 있지만,

이러한 춘향제를 지키기 위해 독립운동을 했던 최봉선의 이야기는 낯설었어요.

우리 아이들도 춘향전은 알고 있거든요.

이 책은 춘향제를 지키기 위해 애썼던 최봉선이라는 인물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식민지 시절 우리의 것 춘향제를 지키기 위해 목숨을 걸어야 했던 이야기에

고개숙여지기도 하고, 눈물이 나기도 하네요.

최봉선은 기생이지만, 만주 동포들에게 독립자금을 전달했고, 화재 이재민을 돕기 위해 공연을 하는 등 식민지 상황에서도 민족을 돕기 위해 다양한 활동들을 했네요.

최봉선은 판소리 명창으로 유명하기도 했대요.

광한루에 있는 시 들 중에 최봉선의 작품도 있다는데, 광한루에 가봤으면서도 보지 못했네요. 다음기회에 방문에 꼭 확인해봐야겠네요.

최봉선은 여러사람들과 합심하여 춘향제를 만들었어요.

당시 일본인들에게 인기있던 춘향전의 고장이 남원이라는 것을 알리고,

우리민족의 얼을 지키기 위해 축제를 시작했습니다.

최봉선의 끊임없는 노력 덕분에 우리는 오늘날에도 춘향가를 비롯 아름다운 판소리를 들을 수 있는 것이라 생각하니 고맙고, 판소리 소리 하나하나가 소중하게 여겨지네요.

잃어버린 발자취를 찾아가는 노력을 생생히 느끼게 되는 책입니다.


<출판사로부터 지원받아 솔직하게 작성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