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맞춤형 학습코칭 - 교사·부모·아이가 함께하는 슬기로운 초등생활
정광봉 외 지음 / 성안당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가 겨울방학을 맞이하면서 어떻게 긴 방학을 슬기롭게 보낼까 고민이 깊어지는 요즘

딱 맞는 도서 한권을 발견했어요.

초등교사 4분이 모여 집필하신 학습코칭서적.

직접 학교현장에서의 경험을 생생히 살려 집필하신 책이라 더 신뢰가 가네요.

선생님들이 깊은 고민을 담아

이해하고 실천하기 쉬우며 효과적인 책을 만들고자 노력했다고 하네요.

이 책은 각 장별로 집에서 실천할 수 있는 내용을 구체적으로 언급해줘요.

제1장에서는 아이의 눈높이를 맞추는 법,

제2장에서는 학습코칭을 할 수 있는 공부방을 조성하는 법,

제3장부터 우리 아이의 학습전력으로 찾는 법, 공부정도, 자기주도학습 등에 대해 언급합니다.

실제로 평상시와 시험기간 학습전략을 다르게 짜라는 조언도 도움이 되었어요.

평상시에는 학교에서의 전략과 가정에서의 전략으로 나누고

학교에서는 듣기 3단계를 숙지하고, 필기법에 따라 집중하도록 하고,

집에서는 다양한 장르의 책을 읽고, 마인드맵으로 생각틀을 정리하고, EBS등으로 더 배울내용을 찾아보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하며, 행복에너지를 얻는 리스트를 만들도록 하네요.

시험기간에는 시험전후로 전략을 제시해주네요.

시험 전에는 실현가능한 계획표를 짜고 실천하도록 하고,

시험 중에는 명상 등을 통해 마음가짐을 새롭게 하고,

문제마다 표시를 해서 다시 검토할 기회를 갖도록 하며,

시험 후에는 푹 쉬면서, 자신에 대한 평가를 해보도록 합니다.

과정에 아이가 행복을 느끼는 요소를 찾도록 하는것도 좋은 방법인거 같아요.

특이한 점은, 제6장에서 언급하는 것처럼

우리아이와 함께 공부할 수 있는 학습인맥을 찾아주라는 점입니다.

저는 사실 저희 아이 중심으로 학습코칭을 해왔지,

다른친구들의 영향 등에 대해 생각해보지 않았거든요.

그런데, 이 책에서는 멀리가려면 함께 가야한다 조언하면서

함께하는 관계의 중요성에 대해 다시한번 일깨워줍니다.

마지막 7장에서는 실제 교과마다 챙기야 할것들에 대해

초등교사의 진심어린 조언들이 들어있어 좋았어요.

이 책의 학습코칭법에 따라 이번 방학 설계를 다시 해서

아이랑 건강하고 즐거운 겨울방학을 보내보렵니다^^


<출판사의 지원을 받아 읽고 작성된 솔직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