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반 안중근 - 도마 안중근, 평화를 향해 방아쇠를 당기다! 우리 반 시리즈 13
김하은 지음, 원유미 그림 / 리틀씨앤톡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알고 있는 대표적인 위인 안중근.

그 안중근이 우리반에 온다면? 이 설정부터가 재미있어서 책을 펼치게 만들었어요.

이 책을 읽기 전에 아이들에게 안중근에 대해 얼마나 알고있는지 물어보았어요,

첫째는 학교에서 배웠다며 조잘조잘 잘 얘기하는 반면, 둘째는 듣긴 들었는지 일본의 나쁜 아저씨를 죽인 좋은분으로 기억하고 있더라구요. ㅎㅎ

이런 기억들을 가지고 우리반 속에 있는 안중근의 모습을 찾아가봤어요.

11살의 강중근은 인종이 다르다하고 따돌림을 당하는 카림을 만나고 평화적인 방법으로 교실을 지키기 위해 노력합니다. 과거의 안중근은 무력을 사용하지만 현재의 강중근은 평화적인 방법으로 갈등을 해결하려는 노력이 조금 다르다고 할까요?..

내용 중간중간에 안중근의 모습이 투영되면서 안중근의 심정은 어땠을까를 생각해 보는 부분도 있어서 좋았어요,

가령 블라디보스톡, 상해 등 국외로 떠돌던 동지들은 어떻게 버텼을까?무사히 고국땅을 밟았을까?

국경을 넘을 떄마다 조마조마했다. 다시 고향으로 돌아가지 못할까봐, 가족들을 못 만날까봐 조바심이 일었다.

독립운동가 안중근도 한 사람이고, 한 가정의 일원이기에 이런 마음이 충분히 들 수 있는데, 이런 상황을 극복했다는 자체가 더 경이롭게 여겨졌어요.

역사 속에서 묻힐뻔한 이야기들을 끄집어내어 아이랑 함께 이야기나누며, 위인들의 생각까지 공유할 수 있는 <우리반 시리즈> 추천합니다.

<출판사로부터 지원받아 솔직하게 작성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