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을 삼킨 코뿔소 키다리 그림책 41
김세진 글.그림 / 키다리 / 2015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글/김세진

 

 

물감으로 쓱쓱 그려넣는 화법과

풍부한 상상력과 필체로

마음을 짠하게 감동시키는 동화책

소개시켜드립니다.

 

 

어린 코뿔소를 잃고서

방황하는 어미 코뿔소 이야기입니다.

 

사람도 동물도 다 모성애는 있잖아요

자식을 잃고서 얼마나 마음이 아팠을까요..

상상도 안되고 상상하기도 싫어요

 

 

 

달을 삼킨 어미코뿔소 책 표지에요

 

붓으로 휙휙 날리듯 쓴 글씨와

예쁘지만 어딘가 강렬하게 표현해주는

그림으로

의미심장한 내용을 담고 있을것같은

추측을 하게 만드는 동화입니다.

 

 

실제로 이 동화는

모태가 된 이야기가 있다고 책에 있어요

 

아이 친구가 사고로 세상을 떠났대요

그리고 사고 이후 아이친구 엄마를 보게되면서

어떤 위로도 해줄수가 없는 자신을 보며

붓을 들어 그림을 그렸다고 합니다.

 

얼마나 마음이 아플지 상상도 안되기에

위로도 못해주는 그심정....

서두의 글만 읽어봐도

이 동화가 얼마나 슬플지,짠할지

느낌이 옵니다.



 

 

 

 

 

동화를 잠깐 소개를 해드릴께요.

 

초원은 아기코뿔소의 놀이터에요

모든지 서툴지만 열심히 뛰어다녔어요

아기코뿔소는 엄마처럼 멋지게 달리고 싶어했어요

엄마코뿔소도 아이 코뿔소가 뛰어다는것을 보는것이

늘 행복했답니다.

 


 

비오는 날 강가에서 놀던 아기코뿔소..

그만 불어난 강물에 휩쓸리게 되고

순식간에 사라졌어요

 

만나는 동물마다 아기코뿔소의 행방을 물었지만

어느 누구도 엄마코뿔소의 물음에 관심이 없었어요.

 

참..

인간의 세상과 별반 차이가 없는거 같아요

남의일이라고 신경도 안쓰는 이런태도

정말 반성하고 또 반성해야 합니다.

어느새 비는 그치고

강을 바라보았을때

강물위로 비치는 아기코뿔소를 보게 되었어요

엄마코뿔소는 아기코뿔소를 부르며

얼른 나오라고 했지만 대답이 없었어요

 

 



 

강물로 뛰어는 엄마코뿔소는

아까 강물에 비친 아기코뿔소를 찾을수가 없었어요

 

하는 수 없이 다시 강가로 나오자

강물이 잔잔해 지고

다시 아기 코뿔소의 모습이 보였어요

 

몇번이고 그렇게 뛰어 들었답니다.

 

 

그러다가 알게 되었어요

아기코뿔소가 아니라

물위에 비친것은 달이라는것을..

 

 

 

달이 너무 미운 엄마코뿔소는 달을 향해 뛰어갔어요

그리고 단번에 달을 삼켜버렸어요

그래서 초원은 달이 사라지고

캄캄해졌어요

 

 

 

 

얼마나 지났을까요

엄마 코뿔소의 뱃속에는 새로운 아기코뿔소가 자라고 있었고

초원에도 다시 달이 비추었습니다.

 

그 달 모양이 꼭 아기코뿔소 모양 같아서

달 속에서 아기 코뿔소가 잘 있다고 말하는것 같았어요

 

엄마코뿔소는 자리를 뜰수가 없었답니다.

 

 

풍부한 색채감으로

멋진 미술그림책을 보여주는것과 같은 효과를 내주는 동화책이에요

글은 참 슬프고

책에 씌여진 말한마디 한마디가

맛깔스럽습니다.

 

강가에서 놀다가 사라지는 아기 코뿔소

강에 빠져서 사라졌어요

 

작년에 터진 세월호 사건이

아이한테도 큰 충격이였는지

세월호처럼 코뿔소가 바다에 빠진거냐고 얘기했어요.

 

비가 오면 순식간에 강물이 불어나서

1초라도 늦으면 이렇게 강물에 휩싸이게 된단다

그래서 비가 많이 오는 날에는

강이나 바다쪽에 가면 안되고

거센 비를 우습게 여기면 안된다고

덧붙여서 알려주었어요

 

 

 

아기코뿔소를 잃고 나서

강물에 비친 달을 보고선

내 새끼라고 여기는 엄마 코뿔소....

 

엄마인 나는 많이 슬프지만

아이는 그저 달님을 아기코뿔소라 여기는 엄마코뿔소만 보이나봅니다.

 

내리사랑이라는 말도 있죠~

 

부모가 자식을 당연하게 여기지만

자식은 부모를 그만큼 생각하는거 같지 않아요.

 

아마 그 자식도 아이를 낳아보면

내리사랑으로 아이를 당연하게 생각하겠지요~~

 

달을 삼킨 코뿔소처럼

세상의 엄마들이 다 동일한 마음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내 아이만 소중하다고 생각하지 말고

내 아이만큼 다른아이도 소중하고 생각하는

그런 현명하고 그릇 큰 엄마들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