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트] 기적의 역사 논술 1~5권 세트 - 전5권 - 한국사 맥락 읽기로 초등 논술을 완성한다! 기적의 역사 논술
이정은.김은정.이수민 지음, 신혜진.김설희.신나라 그림 / 길벗스쿨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적의역사논술 4권

길벗스쿨

초등5학년 2학기가 되면 사회교과서에 바로 한국사가 나와요.

책으로 한국의 역사를 읽어보면서 이해하면 좋겠지만 생각의 정리도 필요한 요즘이에요.

기적의 역사논술은 총 5권으로 이루어져있어서 아이들이 전반적으로 한국사를 배워보기 딱 괜찮더라구요.

어렵지는 않은데 이야기로 되어 있어서 집에서 홈스쿨로 공부해보기 좋은 논술교재랍니다.

초등한국사를 공부하면서 이야기를 읽어보고 문제를 통해서 글을 쓰는데 역사논술이란 형식으로 써보는 등 독후활동도 잘 되어 있는 교재라서 무척 활용도가 높아요.

난이도도 어렵지 않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집에서 역사논술을 공부해 볼 수 있어요.

                                                    

 

길벗스쿨 기적의 역사논술 줄줄이 한국사연표 활용하기

                  

제가 풀고 있는 기적의역사논술 4권은 흥선대원군 이야기부터 시작을 해요.

조선의 후반부터 대한제국까지의 역사가 담겨있는 역사논술교재에요.

맨 앞장에 있는 한국사연표를 흥선대원군부터 대한제국의수립까지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게 나타내어져 있어요.

공부하기 전에 그냥 한번 보고서 공부 하는 중간에 보고 공부가 끝난뒤에 보면 더 이해가 빠를 것 같아요~~~

더 좋은 활용방법은 기적의 독서논술 1권부터 5권까지 공부를 하면서 한국사연표를 모아보는거에요.

한권에 한장씩 들어있으니 모두 모으면 5장이 되겠죠?

공부가 끝난 뒤 다시 쳐다보면 아하~~ 하면서 보이게 되는 역사도 있고, 맞아맞아!! 하면서 보게 되는 역사도 있을거에요.

방문에 붙여 놓고 왔다갔다 하면서 하나씩 보고 하면 공부했던 것이니 자연스럽게 더 외워지고 역사에 대한 관심도 더 커질거에요.

 

 

 

 

기원전과 기원후, BC와 AD의 의미를 알아가는 요즘... 새로운 개념이 생겼다 해요.

그런데.. 그 개념이 정말 무시못할 거라서 알아두고 가면 좋을 것 같아요.

바로 2020년을 기점으로 BC와 AD의 개념이 달라졌는데 그것이 바로 코로나 전과 코로나 후라는거죠!!

정말 무시 못하는 사실이죠?

특히 전국의 학생들과 학부모들은 더 체감되는 코로나로 더 고통에 시달리는 것 같아요.

학교도 못가고 놀이터도 못나가고, 친구들도 못나가는 친구들 그리고 그런 학생들의 학습을 관리하랴 직장에서 안짤릴까 고민하는 학부모들..

지금도 코로나가 대 유행이라서 더 집콕하면서 온라인 학습에 열중하고 있어요.

이런 것들도 모두 역사가 되어서 후대에서 읽을 자료가 되는거죠.

이렇게 쌓인 사실들이 역사가 되고, 역사를 잘 배우고 뉘우치고 교정하면서 새로운 역사를 또 만들어내는것 같아요.

기적의 역사논술에서 알려주는 기원전과 기원후의 개념 이렇게 외워보니 그 의미를 더 잘 알고 외울 것 같네요.

 

 

 

 

 

기적의역사논술 4권에서는 조선후반부터 대한제국까지 배워볼 수 있어요.

기적의역사논술은 총 5권으로 구성이 되어 있어요.

역사를 공부할 때는 차례대로 공부해도 좋지만 아이가 관심있어 하는 역사부터 시작해도 좋아요.

특히 아이들은 역사를 안배워도 되는 것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TV에 많이 나오는 내용이나 자주 언급되는 역사부터 공부를 시작해봐도 좋더라구요.

저희집 아이는 을비사변이란 사건을 두고 분노하는 아이이기 때문에 그 때부터 공부를 시작해보려고 했어요.

명성황후를 알려면 흥선대원군부터 알아야하겠죠?

기적의역사논술의 4권이 바로 흥선대원군의 이야기부터 시작을 해요.

 

                                                             

 

 

 

 

기적의 역사논술 교재의 특징은 바로 인물과 사건중심의 이야기로 이루어진 점이에요.

 

 

역사적사실을 말그대로 역사는 이랬다, 저랬다 하는 딱딱한 이야기들로 학습하는 것은 요즘 시대에 맞지 않은 교육법이에요.

스토리텔링처럼 재미있는 이야기로 꾸며서 아이들이 호기심을 갖게 한 뒤 스스로 읽어보고 생각할 수 있게 도와주는 학습법이 제일 최고의 학습법인것 같더라구요.

기적의역사논술 교재를 처음 본 느낌이 바로 그랬어요.

역사논술을 공부하는 문제집인데 무슨 이야기? 그리고 이야기가 왜 이리 많아? 하는 거였죠!!

그런데.. 그 이야기가 재미있더라구요.

일반 책을 읽듯이 궁금해서 읽게 되고 계속 책장을 넘기게 되는거였어요.

게다가 중요한 역사적사건이나 어휘등은 굵은 글씨로 표시가 되어 있기 때문에 한쪽 구석에 있는 관련설명을 읽어보면 되더라구요.

초등생역사교재이다보니까 관련 실제 사진과 그림을 통해서 충분한 설명을 해주고 있답니다.

 

이야기로 이루어져있다보니 장단점이 있어요!!

재미있다보니까 읽게 되고, 읽다보니까 다 읽게 되고 다음 이야기가 또 궁금해지는것이 바로 장점이에요!!

하지만 초등생들의 짧은 호흡이 있기 때문에 아이가 혼자 읽게 놔둬선 안되겠더라구요.

만약 엄마가 도와주지 못한다면 이렇게 하는거에요.

첫째날 문제를 풀기 전에 한번 쓱 읽고, 그날 기적의역사논술 공부는 끝!!

다음날 책 속의 굵은 글씨의 뜻을 찾아보면서 정독하면서 읽어보는거에요.

그리고 한번 더 읽어보되 내 입장에선 어떻게 생각해보는것이 좋을까? 하면서 생각해보면서 읽는거죠.

바로 내가 흥선대원군이라면? 내가 조선에 쳐들어온 외세세력이라면? 내가 나라에 군포를 내는 백성이라면? 이런식으로요!!

저의집에서는 저랑 한번 처음에 같이 읽어보고 있어요.

그러면서 줄도 쳐보고, 동그라미도 쳐보면서 읽는거죠!!

말투는 음... 설민석 쌤처럼 읽어줘요.. ㅎㅎ 그래야 아이가 더 재밌게 듣더라구요~~

          

 

 

 

  

 기적의역사논술의 문제의 구성과 글쓰기!!

 

기적의역사논술의 실제 문제들과 아이가 쓴 글의 내용이랍니다.^^

책을 읽으면 거의 읽는것으로 그치지만 기적의 역사논술은 독후활동을 제공한다는 점이 달라요.

앞에서 배운 역사적사건들의 내용을 적어보았어요.

단순히 이것은 무엇인가? 하는 질문이 아니라 이야기로 구성이 되어 있어서 그 이야기의 정답은? 하는식이에요.

그렇게 병인양요, 신미양요, 척화비설치를 척척 잘 써봤어요.

앞 부분을 안찾아보고도 정답을 잘 쓰더라구요.

그만큼 내용이해를 잘하면서 기억을 하고 있다는 증거인것 같아요~~

내가 조선의 선비라면 고종에게 상소문을 쓴다면 어떤 내용으로 어떻게 쓸건지 고민해보면서 쓰는 페이지가 있었어요.

재밌던것이 아이가 더 즐거워 하면서 글을 쓰는거였어요.

아.. 이런거 왜 쓰게 해? 할 줄 알았는데 어디서 본 것은 있어서 드라마에서 신하가 전하에게 고하듯이 상소문을 쓰더라구요.

이렇게 조금씩 쓰면서 교정해주면 글쓰기 내용도 조금씩 좋아질 것 같아요.

 

 

 

흥선대원군의 이야기와 서양세력들이 조선에 들어오는 이야기들 읽어보고나서 2편인 강화도 조약 이야기를 읽어봤어요.

바로 일본과 맺은 불평등조약이 강화도조약이에요.

이런 굴직한 역사적 사건을 알기 위해서 역사이야기를 쭉 읽다보면 관련된 내용을 많이 접할 수 있었어요.

책 읽듯이 읽되 공부하면서 읽는다는 점을 잊지 않기 위해서 색깔펜으로 줄도 그어가면서 읽어봤답니다.

초등5학년이 되면 한국역사를 쭉 훑어보듯이 사회시간에 공부를 하게 되요.

책을 쭉 읽어보면서 그 내용을 생각해보면 괜찮지만, 그냥 책으로서만 읽고 그만 두면 생각이 폭이 넓어지질 못해요.

그래서 역사를 배우면서 그 당시로 내가 주인공이 되어서 살펴보고, 사람들의 생각은 어땠을까!! 만약 이런선택을 하지 않고 다른 선택을 했으면 어땠을까? 하는 등의 생각을 해보면서 기적의역사논술을 공부하게 되면 더 재밌게 글을 읽을 수 있어요.

기적의 역사논술은 제법 그림이 많기 때문에 해당 역사의 분위기를 짐작할 수 있어요.

이런점도 강점이기 때문에 그림도 놓치지 않고 보고, 인물의 대화도 읽어보는 것이 좋답니다.~~

논술은 집에서 공부하고 채점하기 좀 어려운 내용이긴 해요.

하지만 역사를 중심으로 하고 있는 역사논술이기에 다른 논술보다는 비교적 집에서 해보기 괜찮더라구요.

기적의역사논술은 가이드북이 제공되고 있기 때문에 문제에 대한 정답을 엄마가 생각해보면서 채점해 볼 수가 있어요.

문제가 그대로 정답지에 나와 있기 때문에 아이가 공부하고 있을 때 엄마가 미리 정답을 보면서 가이드 해 줄 수가 있어요~~

정답도 있지만 정답에 대한 해설도 있기 때문에 올바른 논술쓰기 지도가 가능하다는거죠!!

아이를 제일 잘 아는 사람이 바로 엄마라는 점을 이용해서 엄마표논술이 가능하겠끔 하는 기적의역사논술이랍니다^^

기존에도 기적의독서논술을 해왔고, 아직 고학년용이 없어서 고민하던차에 역사논술이 있어서 좋았어요.

역사를 좀 아는 저학년이라면 같이 병행해도 좋을 것 같아요.

기적의독서논술로 문학이나 비문학의 글을 읽으면서 독후활동을 하고, 기적의역사논술로 역사적 사실을 읽어보면서 독후활동도 하는거죠~~

1권부터 5권까지 구성되는 기적의 역사논술은 직접 서점에서 살펴보고 구매하셔도 좋아요!!

집에서 스스로 공부해보는 초등한국사, 게다가 독후활동까지 할 수 있는 기적의 역사논술이라서 더 기대되는 시리즈인것 같아요.

 

 

 

 

 

                                                       

집에서 있는 시간이 무척 길어진 요즘이에요.

아이와 TV싸움 하는것도 게임시간으로 싸움하는것 등도 모든 초등가정에서 이루어지는 요즘 모습이 아닐까 싶어요.

적절한 당근과 채찍이 필요한 요즘인것 같아요.

기적의역사논술을 새롭게 공부해보면서 역사에 관심을 많이 가지는 아이!!

게다가 일본침략으로 인해서 우리나라가 많이 피해를 보고, 사람들도 많이 죽었다는 사실을 언론을 통해서 많이 접해서 더 그런 역사에 대해서 관심이 많았어요.

얼마전에 선을넘는녀석들에서도 친일파들의 행적들을 따라가보는 코너가 방영이 되었고 광복절 전후로도 방송이나 책을 통해서 독립운동가의 삶을 보게 되었어요.

일본을 알기 위해서는 어쩌면 흥선대원군시대의 이야기부터 시작하는것이 맞다고 생각이 들더라구요.

조금씩 알게되고 배우는 우리나라의 역사, 재미로 시작하였지만 어쨌든 한국인으로 살면서 꼭 배워야 할 과목이 바로 역사라는 점을 아이가 알았으면 좋겠어요.

초등사회공부에도 도움이 되고 지식과 상식을 늘리는데도 도움이 되는 기적의역사논술로 읽고 쓰고 하면서 자연스럽게 역사공부가 되었으면 좋겠어요.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방은주 2021-10-28 11: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후기 대단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