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선생 15분 독해 6A - 초등 5~6학년 수준, 100퍼센트 국어, 수학, 사회, 과학 교과 연계
김명순 외 지음 / 사회평론 / 2021년 3월
평점 :
절판


 

용선생 15분 독해라는 새로운 초등독해교재가 나왔어요.

용선생 하면 이미 한국사와 세계사로 이미 책을 읽히는 집이 많아서 낯설지는 않으실거에요.

용선생 독해문제집은 얼마나 잘 만들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우선 교과연계가 된다는 말에 학교 공부에 무척 도움이 되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얼른 풀어봤어요. ㅎㅎ

6A 와 6B는 초등 5~6학년 수준이에요. 참고하세요^^

                            

 

용선생 15분 독해는 적당한 두께감이에요.

일반적으로 국어문제집으로 생각하면 절반보다 조금 많은 수준? 절반수준? 정도 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부담스럽지 않은 두께라서 아이에게 살짝 풀어보라고 권장하기 좋은 두께감이에요.

 

 

1주부터 6주차까지 구성되어 있어서 총 30개의 글을 읽어 볼 수 있는 구조의 용선생15분독해에요.

1주차를 살펴볼께요.

수학, 국어, 사회, 과학, 국어... 6학년1학기 교과와 연계가 되는 항목으로 독해지문이 구성되어 있어요.

6학년때 배우는 각기둥과 각뿔의 내용에서 연상되는 피라미드는 독해지문을 읽어봄으로서 각기둥과 각뿔의 모양의 이해를 더 잘 할 수 있게 도와줘요. 게다가 거대한 피라미드를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생각해보면서 글을 읽보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배경지식도 늘어나게 될 수 있어요.

주제별로 나뉘어진 공부할 내용을 유심히 살펴본뒤 공부를 해본다면 더 효과적으로 독해공부를 해 볼수 있을것 같네요^^

 

 

학교에서도 배우는 내용이 지문에 나오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읽어볼 수 있어요.

뜬금없이 피라미드가 나와서 어려운것이 아니라 수학에서 배우는 모양이기 때문에 낯설지 않게 읽어볼 수 가 있는거죠!!

이집트의 신비한 건축물인 피라미드의 독해내용은 단락별로 나뉘어져 있답니다.

가문단부터 마문단까지 단락별로 이루어져 있어서, 어렵다면 단락별로 읽어보고 쉬고, 다시 읽어보고 하면 되요.

 

 

 5월10일부터 독해공부를 스타트 해봤어요.

어렵지 않은 문제구성이라서 아이가 독해하면서 문제풀이하기도 좋았답니다.

제대로 읽었는지 안읽었는지는 아무래도 문제를 풀어봄으로서 확인이 될 수밖에 없기 때문에 가정에서 독해지도를 할때 이부분을 꼼꼼히 확인해주면 좋아요.

정답을 잘 맞추었는지, 틀렸으면 어떤부분이 틀렸고, 왜 틀렸는지, 다음번엔 실수가 없도록 할 수 있도록 공부를 할 수있는지까지도 엄마가 체크해주면 좋답니다.

 

 

기원전, 사후세계 등의 어휘도 이번기회에 알아보면서 배워볼 수 있었어요.

책에 보이는 단어들 중 파라오만 알고 있었고 나머지는 아리송하거나 모르는 단어였답니다.

긴 글을 읽어보면서 모르는 단어를 체크를 해보고, 꼭 외울 수 있도록 한다면 독해공부를 완벽히 한거에요.

 

 

용선생 15분 독해에서 가장 마음에 들었던 구성은 바로 7번구성이였어요.

바로 서술형문제였는데요.

서술형문제여서 좋았던 것이 아니라 글을 잘 읽었는지 테스트를 해볼 수 있는 문제여서 좋았어요.

단락별로 구성된 긴 글의 중심내용을 찾아서 쓰면 되는거에요.

이부분을 잘 쓰게 훈련한다면 독해를 잘 할 수 있어요!!

정확하게 답을 써서 저날 공부는 흡족하게 마무리 할 수 있었답니다.

 

 

중심생각, 내용이해, 어휘, 추론, 적용, 요약등의 문제확인 단계를 거치고 나서 어휘수업을 배우고, 배경지식을 확장하는것이 용선생 15분독해의 기본구조에요.

문제를 풀어서 끝내는것이 독해가 아니라 몰랐던 문학이나 비문학의 글을 읽어봄으로서 새로운 지식을 얻고, 그 중 궁금한 내용은 책으로 더 확장해서 읽을 수 있도록 독해공부의 방향을 잡아준다면 정말 퍼펙트 한 독해학습이겠죠?

아이가 피라미드에 관한 글을 첫번째로 읽으면서 용선생15분독해 어렵지 않네~~ 하는 소감도 말해주었어요.

 

 

내용요약과 어휘수업 부분을 좀 더 재밌고 정확하게 배우면서 독해공부를 매일 하고 있어요.

집중하면서 공부하는것, 그것이 공부하는 첫번째 힘이에요.

독해를 잘하려면 어휘도 많이 알아야 한다는것쯤은 이제 아이가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요.

용선생15분독해에서 나오는 어휘는 당연히 알아야 하고, 어휘수업 코너 공부도 게을리 하지 말아야겠어요.

 

 

얼마전에 단원평가를 치른 과학단원의 내용인 지구와 달의 운동!!

알고 있는 과학적 내용이라서 더 비교적 쉽게 독해를 해본 것 같아요.

알고 있는 내용을 읽는것과 전혀 모르는 내용을 읽는것은 글의 이해도에서도 큰 차이가 있을 수 밖에 없더라구요.

글을 읽는 속도도 다르고, 문제를 풀어나가는 그 과정도 다르더라구요.

돌고 도는 지구를 읽으면서 역시 책을 많이 읽어야 하고, 모르는 내용이라도 더 자주 접하면서 독해를 해야 한다고 아이도 생각해주네요

                                                             

여러 독해문제집을 풀어봤었어요.

용선생15분독해는 다른 교재보다는 수학이나 과학지문이 많이 수록되어 있어서 저희 아이는 더 재밌게 읽어볼 수가 있었어요.

학교교과와 많이 연계되는 지문이라서 학교공부이해하기도 좋았답니다.

좀 더 쉽고, 좀 더 도움을 받고자 한다면 하루 15분만 딱 투자해서 용선생15분독해 해보는것을 추천합니다.

아이도 신나서 공부하고, 교과서 내용에 있던 것이 독해문제집에 있다면서 신기해하거든요.

아이의 어휘실력을 늘리고 집중력을 늘려주는 용선생15분독해, 추천할 수 밖에 없네요~

 

 

​해당출판사로부터 교재만 제공받아 학습해 본 뒤 작성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