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반 장보고 우리 반 시리즈 8
박남희 지음, 이영환 그림 / 리틀씨앤톡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반 장보고
박남희 글 이영환 그림
리틀씨앤톡


리틀씨앤톡의 우리반시리즈 8번째 책인 우리반 장보고 책이 나왔어요.
우리반 시리지는 우리나라와 세계여러나라의 위인을 찾아서 아이들의 시선에 잘 맞게 각색해서 씌여진 초등창작동화해요.
위인들의 업적을 중간중간에 실고, 현재 시대의 사상으로 재구성한거죠.

그래서 우리반시리지를 읽다보면 저절로 위인의 업적을 알 수 있고, 그에 대한 생각들을 접할 수 있답니다.
책 읽기 싫어하는 아이들도 정말 재미있게 읽어볼 수 있는 책이에요.


우리반시리지는 위인이 죽는것부터 시작을 해요.
우리나라에는 저승사자가 있듯이 외국에는 카론이라는 저승사자가 존재해요.
찾아보니 그리스신화에서 나오는 인물로 죽은자를 저승으로 데려다주는 뱃사공이라고 하네요~

장보고는 신라에서 매우 뛰어난 인물이였고, 임금의 총애를 받아서 그 재능을 펼칠 수가 있었어요.
하지만 신분계급이 있던 그 시절에는 있을 수가 없었던 일이였대요.
그래서 임금의 총애는 받았지만 귀족들에게는 멸시를 받을 수 밖에 없었어요.

장보고는 다시 태어난다면 사람과 사람사이에서 평등한 그런 세상에서 살고 싶고, 그런 신분에 대한 차별을 없애고 싶다고 카론에게 얘기했답니다.


역시나 장보고는 12살의 강복오라는 초등학생 남자아이로 다시 환생하게 되요.
잘 모르는 곳에 도착한 복오는 차오란 아이가 자기 친구임을 대번에 알게 되지요.
하지만 어떻게 된 일인지... 차오는 그냥 친한친구느낌이 아니라 뭔가 복오에게 눈치를 보는 그런 친구였어요.

알고보니.. 장보고 된 복오는 바로 신분에 의해서 친구들사이에 군림하던 친구였어요.
아버지가 여러개의 배를 보유하고 있는 사람이고, 친구들의 아버지와 어머니가 그 회사에서 또는 관련된 일을 하시는 분이였던거죠.

책을 계속 읽다보면 장보고는 이런 복오가 가진 생각을 고치고자 부지런하게 노력을 한답니다.
왜냐면 복오로 살 수 있는 건 단 3개월 뿐이였거든요.



아이들이 할 수 있는 일을 찾아보고자 시작된 일들!!
복오는 절대 그런애가 아닌데 더 적극적으로 변해가고 있어요.
아이들도 그런 복오가 이상하다고 생각을 하다가 좋게 변하는 복오의 모습을 보고 점차 복오의 말에 귀기울이게 되요.

사진에 보듯이 어떤 여자아이 하나가 떨어져 앉아 있고, 친구들은 다른곳에 있죠?
바로 순영이란 아이인데, 할머니와 둘이 살고 낡은집에 살다보니 제대로 씻지도 못해 냄새가 나는 아이였어요.
이런 아이를 다들 피하기만 하지만 복오는 대놓고 더럽다고 얘기를 했었대요
장보고로 변신하기 전에 말이죠!!

장보고가 환생한 이유는 바로 신분에 의한 차별을 없애고자 하기 위함인데, 자기가 살고 있는 그 복오가 그런말을 하다니!!
순영에게 더 잘보이고 싶고, 또 되도록이면 더 깨끗하게 다닐 수 있도록 돕고자 하네요~~



장보고가 살던 그 지역에는 지금은 외국사람들이 많이 사나봅니다.
힘든 일은 좀 더 인건비가 저렴한 외국인을 쓰는것이 보통이거든요.
그러다보니 일상생활시에 언어소통이 문제에요.
이런 문제를 아이들이 지적하고, 또 시간을 내어서 외국인노동자에게 한글을 가르친다고 하니 정말 대단한 일이에요.

아이들힘으로만으로는 부족해서 면사무소에 얘기하고, 자원봉사자를 구하는등의 더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는 아이들!!
장보고가 힘을 내어서 목소리를 내자 아이들이 서로서로 동조를 하면서 힘을 내거든요.
그러다보니 점점 일이 커지게 되고, 다 좋은 방향으로 일이 해결이 되더라구요.

책에 씌여진 것처럼 돈이 없다고 생긴것이 다르다고 사람을 무시하고 나쁘게 보는것들은 아이들은 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똑같이 사람으로 태어나서 나와는 다르다는 이유로 하대하면서 무시하고, 나쁜말하고 하는것을 정말 하면 안되요.
요즘 뉴스에서도 많이 보이는 내용도 이와 다를게 없더라구요.

지위가 높다고 해서 아랫사람을 막 부려먹고, 아랫사람은 본인 일과 전혀 상관없는 상관의 개인적인 일을 하면서 또 욕을 먹고..
이런 악순환은 없어져야 한다고 생각을 해요.

복오의 몸으로 많은 일을 해낸 장보고!!
그가 요즘 세상에서 태어났다면 더 많은 일을 했을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많은 에피소드가 있는 우리반 장보고

장보고가 한 업적에 대해서도 배워보면서 지금 나이인 복오가 한일에 대해서도 곰곰히 생각해보면서 사회적평등에 대해서 진지하게 생각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해당출판사로부터 책만 제공받아 읽어본 뒤 작성 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