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공의 힘 - 스스로 해내는 공부의 폭발력
송인섭 지음 / 다산에듀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혼공의 힘

송인섭 지음

다산에듀

코로나시대 이전에도 자기주도학습이 중요하다, 혼자 공부하는 힘이 있어야 한다 라는 말이 많았어요.

코로나로 인해 학교과 학원을 갈 수 없게 되자 자기주도학습을 잘하는 아이와 그렇지 못한 아이들의 학습격차도 더 커지게 되었대요.

스스로 공부하는 힘, 즉 혼공의 힘이 있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들과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며 혼자공부하는 힘은 어떻게 길러줘야 할지 그 방법이 제시되어 있는 책 혼공의 힘을 읽어봤어요.

특히 이 책은 혼공의 힘의 방법에 대해 얘기해주는 큰 특징도 있지만 아이들마다 다른 기질로 어떤 공부방법으로 공부를 해야 하는지 그 유형별로 분석해주는 페이지가 꽤 많더라구요.

그래서 더 읽기 편했고 이해하기도 좋았답니다.

공부가 고민인 초등엄마는 당연히 읽어봐야 하고, 이제 중학교 입학하는 혹은 중1, 중2학생의 학부모들도 아이와 같이 읽어보면서 공부방법을 제대로 찾으면 좋을 것 같아요.

혼공을 만드는 9가지 원칙을 제시하는 혼공의 힘

어느 학부모나 제가 밑줄 친 문장에 대해서는 다들 민감하실 거에요.

쭉 공부를 잘하거나 소신을 가지고 아이 공부를 봐주다가도 누가 잘한대, 이렇게 공부했다더라~ 어느 학원이 오픈했는데 그렇게 줄 서있대~~

이런식으로 소문을 들으면 나만 뒤쳐진다고 생각이 들고 쫒아가고 싶은 마음이 들기 마련이에요.

이런 방법이 전혀 틀린것은 아니지만 스스로를 다스리는 힘이 적어서 분위기에 휩쓸리는것일 수도 있어요.

어떤아이는 1시간 공부하고 30분 쉬는 스타일 일수도 있고, 또다른 아이는 2~3시간을 몰아서 공부하고 쉬는 스타일일 수도 있어요.

이처럼 내 아이가 공부하는 학습시간을 엄마가 알고 있어야 하고, 또 무엇을 잘 못하는지 알아서 학습 계획을 세워야 해요.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것이 계획한 것에 대한 실천과 반성인거죠.

계획만 장황하게 세워놓고 실천하지도 않고, 실천을 했다 하더라도 부족한점을 찾아내서 더 노력하거나 계획을 수정하는 그런 반성이 필요해요.

이를 하지 않았다면 계획은 말 그대로 계획만 될 뿐...

혼공이 되지 않는거에요.

여러가지 아이들 유형이 나오는데 전 공부한만큼 성적이 나오지 않는 아이 가 유독 끌렸답니다.

저희집 이야기와 비슷하기도 해서 더 끌렸나봅니다.

공부를 늘 열심히 하지만 성적은 기대만큼 나오지 않았던 거죠!!

이런 아이에게는 어떤 문제점이 있는건지 어떤 해결방법이 있는건지 너무 궁금했어요.

공부를 많이 했다고... 공부하는 시간이 많았다고 해서 그것이 정말 잘하는것과 연관되지는 않아요.

아무리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공부한 범위가 많았다고 해도 공부에 대한 집중력과 계획이 부족하면 결과로 이어질 수 없는거에요.

혼공의 힘을 읽어보니 내가 생각했던 것보다 더 정랄하게 쓰여 있어서 오히려 안심이 되었어요.

내가 생각했던 것이 맞았구나... 이런 것을 내가 놓치고 있었구나~~ 했거든요.

문제점이 파악이 되면 이젠 수정을 해 가면서 혼공의 힘을 길러야 해요.

오답노트를 정리하고 암기과목을 무조건 외우려고 하지 않고 영어단어를 시간을 쪼개서 외우는 것!!

그리고 가장 중요한 노트정리하는 법도 나와 있어서 그대로 실천해보려구요.


엄마들은 자신의 아이를 제일 잘 안다고 생각을 해요.

그것도 맞는 말이지만 역으로 얘기하면 엄마가 아이를 판단하는것을 기준으로 맹목적으로 이끌어가려고 하는 경우도 많더라구요

아이를 잘 판단 하되, 관찰자가 되어서 아이를 판단하는 힘을 길러야 해요.

저자가 밑줄그은것처럼 아이들마다 성향이 다 달라요.

누가 잘 한다고 해서 내아이는 뭐지? 이러는것이 아니라 내 아이는 공부완성도가 서서히 될 뿐 결코 못하는것이 아님을 인식을 해야 하는 것 같아요.

아이가 공부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옆에서 혼공의 힘을 길러주면서 응원해주는것이 엄마의 역할이 맞네요!!

책을 한번 읽고 또 읽어보면서 내 자신을 많이 반성하고, 아이에 대한 응원과 칭찬을 많이 해주는 엄마로 바뀌고 있네요.

혼공의 힘, 초등엄마 중등엄마 모두 읽어보면서 내 아이에 맞는 공부방법을 찾고 응원해주면 좋을 것 같아요.

해당 출판사로부터 책만 제공받아 읽어본 뒤 주관적으로 작성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