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를 벤치마킹하라 - 힙스터를 사로잡는 77가지 감성 마케팅
김영한 지음, 책아책아! 기획 / 넥서스BIZ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타벅스를 벤치마킹하라

책아책아 기획 ㅣ 김영환 지음

넥서스BIZ

예전에는 스타벅스를 가려면 유동인구가 제법 많은 곳에 가야만 있었지만 지금은 상권이 좀 형성 되어 있는 아파트단지에도 스타벅스가 많이 있어요. 길 하나를 두고도 여러개의 매장을 두고 있는 스타벅스..

그만큼 장사가 잘 되니 매장이 많아지는건데, 스타벅스를 일부러 찾아가서 커피를 마시는 충성고객도 정말 많아졌어요.

스타벅스에는 어떤 영업비밀이 있는건지 그들은 불황에도 여전히 매장을 늘릴 수가 있는건지 많이 궁금해졌답니다.

 

 

                             

타깃을 삼고, 그들을 주 고객층으로 유지하기 위해서 감성마케팅을 펼치는 스타벅스

감성세대는 개인을 위한 소비를 하기 때문에 점심값과 맞먹는 커피값도 기꺼이 지불을 해요.

게다가 하루에 1~2잔 밖에 커피를 먹지 않는 기성세대에 비해서 4~5잔도 기꺼이 마셔주는 세대이기도 해요.서비

자신을 위한 가벼운 사치를 위해 기꺼이 지갑을 여는 감성세대는 20~30대에요.

그것도 여성이 대 다수이기에 그들을 사로잡은 스타벅스는 매출이 올라갈 수 밖에 없더라구요.

그들을 위한 고급원두와 서비스, 짝꿍처럼 안성맞춤인 아침메뉴들은 그들을 계속 스타벅스에 발걸음 할 수 밖에 없는것 같아요.

 

                       

요즘은 싸다고 커피를 마시러 가진 않아요.

특히 젊은 사람들의 경우에는 자신이 내는 돈만큼의 서비스는 받아야 한다고 생각을 하더라구요.

커피 한잔을 마시면서 분위기도 즐기고, 내 자신이 충분히 대접 받고 있다고 생각이 들어야 하기에 계속해서 스타벅스를 가는거죠.

스타벅스에서 틀어주는 로맨틱한 음악도 듣고, 분위기를 즐기고, 커피향을 맡으며 샌드위치나 머핀을 같이 곁들이는거에요.

그렇게 20~30대 여성들에게서 더 유행이 된 스타벅스는 그들이 나이듦에 따라서 20대~40대, 20~50대.. 이렇게 연령대가 더 높아지는 것 같아요. 스타벅스에 가면 계절에 맞게 다양한 MD가 출시되어 있어서 보는 눈을 즐겁게 하고, 안락한 의자가 제공이 되며, 노트북이나 휴대폰 충전이 간편하도록 테이블에 충전할 수 있는 곳이 많이 마련되어 있으니 더 자주 찾게 되는것 같아요.

 

                                 

                            

스타벅스에서 배우는 마케팅 중에서 일반회사대표들도 이런 이야기를 많이 접했으면 좋겠더라구요.

직원들이 내가 다니는 회사를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면 더 적극적으로 일하고, 자신도 모르게 회사를 자랑하면서 다니지 않을까요?

소비자가 된 직원들이 내는 목소리에도 귀를 기울이는 스타벅스라니... 알면 알수록 스타벅스가 잘되는 이유를 알것 같아요.

매뉴얼이 같아서 세계 어느곳을 가더라도 같은맛을 유지하는 스타벅스

낯선곳에 가서 커피를 마시고 싶을 때 내가 낸 돈에 대한 가치를 받고 싶다면 자연히 익숙한 스타벅스를 가게 되요.

누가 시키지 않아도 발걸음을 옮기게 하는 스타벅스라서 스타벅스 고객이 스스로 다른 고객을 만들어내는 듯한 상황이 되는것 같네요.

우리는 커피한잔을 마시고, 충전을 하고 나오는 스타벅스이지만 판매를 잘하려고 여러가지 마케팅이 숨어 있는 곳이라니 더 놀라웠어요.

스타벅스를 애용하는 고객이지만 세밀하게 고객의 입장을 생각해주는 곳이라고 알게 되니 더 기분은 좋네요!!

시애틀에서 1곳을 먼저 오픈해서 시작한 스타벅스가 이렇게 잘 될줄 누가 알았을까요^^

기본인 원두의 고급품질을 유지하면서 고객서비스에 최대한 심혈을 기울인 스타벅스 마케팅

타깃을 잘 잡아서 마케팅하면서 소수도 놓치지 않는 스타벅스를 벤치마킹하라, 자주 가니까 알고 있는 것도 있었지만 몰랐던 것이 더 많아서 배울 것은 많았답니다.

주변에 흔히 있는 스타벅스라 마케팅의 입문서로 괜찮은것 같아요~~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