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았다, 오늘이! 우리끼리 연극 동화 2
고순덕 글 및 대본, 이경석 그림 / 밝은미래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찾았다 오늘이 !

글 및 대본 고순덕 ㅣ 그림 이경석

밝은미래

얼마전 아이랑 국어문제집을 풀고 있을 때였어요.

아이가 연극같은 대본을 보고 있었는데 괄호속에 있는 내용을 잘 이해를 못하더라구요.

예를 들면 (알아차렸다는듯이) 알았어!! 너의 생각을 하지 못했어, 그렇게 청소를 같이 하면 되겠어!!

이런말을 할때, 어떻게 행동을 하면서 말을 해야 할지 묻는 질문을 아이가 이해를 하지 못하는거였어요.

대본을 읽을 때는 그냥 국어사전 읊듯이 읽는것이 아니라 감정을 담고 표정을 짓고, 그에 맞는 행동을 해야 하는데 아이가 그것의 의미를 몰랐던거에요. 아하!! 연극같은 대본을 보여줘야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 무렵 우연히 발견한 찾았다 오늘이란 책이 저한테는 귀중한 보물역할을 했었답니다.

연극대본을 통해서 어떻게 읽고, 감정을 실어야 하는지 그 느낌을 잘 알았거든요.

읽다보니 이런 연극동화 시리즈 중에 못 찾겠다 소사만 이란 책이 1편이란것도 알았네요.

그동안 읽어왔던 동화와는 다른 부류인 찾았다 오늘이를 통해서 좀 더 폭넓은 생각을 하고, 책의 인물들에 푹 빠져 읽으면 더 좋을것 같아요.

 

 

 

연극을 주도했던 나태만 선생님이 어려움에 처하자 이를 돕고자 몰래 연극을 준비하는 아이들!!

황산만의 주도하에 아이들이 모두 모였어요.

그러다 나태만 선생님을 만나서 대본집을 얻게 되는데 그 대본집이 바로 원천강이야기라는 찾았다 오늘이라는 대본이였어요.

5명의 아이들이 과연 연극을 준비하면서 공연을 할 수 있을지 참 난감했어요.

왜냐면 왕빛나는 자기가 주인공을 하려고 하고, 서로 이기적인 모습을 보였기 때문이였어요.

누구나 분량이 없는 것은 하기 싫어하기 마련이에요.

즉,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것을 맡기 싫은거죠....

하지만 누군가는 그 역할을 꼭 해야 하고, 자기와 잘 맡는 성격으로 인물을 배분하는 것을 배워나가는거에요.

책을 읽다보면 그런 내용이 나오네요..^^

 

 

 

책을 읽으면서 아이에게 물어봤던 것이 있었어요.

바로 지문속에 까마귀 1,2가 (놀라서) 끄아아아아악!! 하는 장면이였지요.

놀라서 란 말을 통해서 행동을 어떻게 해야 할까?

1번) 가만히 있으면서 끄아아아악한다. 2번) 허둥지둥 눈을 희번덕거리면서 끄아아아악한다. 3번) 눈물을 보이면서 끄아아아아악한다.

ㅎㅎ 정답은 뭘까요? 2번이겠죠?

이렇게 대본속에 목소리나 행동, 표정등을 연기해야 할때는 저 괄호속에 그 행동들이 모두 숨어져 있는거에요.

그것을 아이가 찾았다 오늘이를 통해서 배워나갔어요.

 

 

 

아무래도 연극동화이다보니까 좀 배워야 할 점도 있긴 해요.

나중에 중학교등의 진학을 하다보면 실제로 연극에 대해서 배워볼 기회도 있는데, 그런 학문적인 내용도 많이 알려주더라구요.

요즘은 뮤지컬이나 연극등에서도 같은 제목인데 요일마다 다른 배우들이 나오는경우가 심심치 않게 있었어요.

일명 더블캐스팅이라고 하는데, 같은역할, 같은대사를 하지만 다른 사람이 하는 연기는 다른 색깔을 지니고 있대요.

주인공의 인상과 느낌이 달라지면 작품도 달라진다는 사실!!

 

 

찾았다 오늘이란 연극은 오늘이가 도대체 누구인지 원천강에 가서 알아낸다는 내용을 가지고 있어요.

물론 주인공은 오늘이이지만 장상도령, 연꽃, 천하대사, 매일이, 까마귀1,2 등도 무시못할 등장인물이에요.

초등생 5명이서 배역을 정해서 연극을 하려고 하지만 결국 의견이 충돌이 일어나요.

하지만 황산만 할머니는 연극을 할 아이들의 배역을 이미 정해놓았어요.

왜냐면 아이들의 성격을 미리 파악하시고, 그 배역을 서로 연관시켰던거죠!!

아주 탁월한 선택을 해주시는 황산만 할머니!!

그리고 연극무대를 위해서 끊임없이 노력하는 다섯명의 아이들의 노력이 정말 대견하더라구요.

 

 

참, 찾았다 오늘이 책은 특별한 면이 있어요.

책을 통해서 연극을 하는 아이들의 모습을 보면서 연극이 준비되는 과정을 배워볼 수 있었어요.

그리고 제일 뒷면에 이 아이들이 공연한 연극의 대본이 실려있어서 연습을 해볼 수가 있답니다.

참 괜찮으 책이더라구요.

책을 읽을 때 책에 몰입해서 읽으려면 책의 주인공 되거나, 책을 쓴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하면서 읽어내려가면 더 좋아요!!

아직 이런것을 잘 모르는 아이가 연극대본을 읽다보면 얼마나 몰입하면서 읽어볼까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대본을 분석하면서 인물의 성격을 파악하고, 그렇게 대본을 읽어내려가면 분명 더 좋은 연극배우가 되지 않을까 싶네요.

좀 더 재미있고, 능동적인 생각을 위해 찾았다 오늘이! 꼭 읽어보세용^^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고 본인의 주관적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