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공비 일일사회 초등 5-2 (2024년용) - 2015 개정 교육과정 초등 우공비 일일사회 (2024년)
신사고초등콘텐츠연구회 지음 / 좋은책신사고 / 2020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초등2학기가 시작된 요즘, 개학을 맞이했지만 여전히 개학 안한 것 같은 분위가 드는 요즘이이에요.

2학기면 좀 잠잠해지려나 하는 코로나... 역시나 뒷통수 제대로 맞고 있네요.

방학동안에도 저희는 휴가도 없이 거의 집콕, 다닌곳이라곤 아이 할머니네집 정도 밖에 없더라구요... ㅠㅠ

게다가 워킹맘이다보니까 더 아이 학습을 봐줄 수 없는 요즘인지라 더 신경 바짝 쓰면서 아이 학습을 더 구체적으로 세울 필요가 있겠더라구요.

5학년 1학기때도 도움 받았던 우공비일일시리즈인 우공비일일사회와 일일과학을 준비해서 미리 예습을 해 나갔어요.

되도록이면 2학기 전에 우공비일일시리즈를 끝내고, 학기중에는 우공비사회와 과학으로 학기공부를 해 나가면서 좀 더 체계화 된 공부를 해보려고 계획을 잡았답니다.

 

 

 

 5학년 사회와 과학공부의 계획을 전 이렇게 잡아봤어요!!

사회과 과학과목은 아이에 따라 그 호불호가 갈리는 편이에요.

제 아이 기준으로 얘기를 하자면, 과학은 아이가 재미있어 하지만 사회는 그다지 재미없어 해요.

그래서 사회에 관한 예습을 더 많이 해둔 편이였어요.

5학년 2학기 때에는 본격적인 역사를 배우는 시기이기 때문에 그 시작을 허투루 하면 안되겠더라구요.

우공비에서 나온 일일사회와 일일과학을 미리 공부를 해 두고, 우공비국사과문제집인 사회와 과학으로 학기중에 공부를 해보려구요.

되도록이면 저랑 같이 수업하면서 읽어주는 방식으로 하고 있지만, 시간이 없기 때문에 EBS방송도 많이 곁들이고 있어요.

관련된 사진이나 동영상등이 많이 있기 때문에 공부에 도움이 되더라구요.

 

 

우공비일일시리즈에는 공부습관표가 있어서 초등공부습관잡기 제격이에요!

우공비일일사회를 1학기 때도 풀어봤지만 1학기와 2학기 때 달라진 점이 있었어요.

바로 우공비일일사회공부습관표에요.

맨 뒷면의 스티커를 앞장의 공부습관표에 붙이는거죠!!

일일사회가 30일 구성이기 때문에 스티커도 30개에요.

대신 1일차 스티커, 2일차 스티커.. 이런식으로 스티커에 이름이 있다보니까 아무거나 붙일 수는 없답니다.

저보다 아이가 더 이 스티커를 좋아해요.

공부하다가 사진찍어봤는데 돗자리도 깔아보고 부엉이를 의자에도 앉혀보고 하는 재미가 쏠쏠한가보더라구요.

공부습관 잡기에 제격인 공부습관표, 공부습관표를 다 완성하면 맛있는 간식을 사주는 미션을 걸어봐도 좋을 것 같아요.

한눈에 보는 한국사연표에요.

즉, 저 내용을 5학년2학기동안 사회시간에 공부를 하는거에요.

한 학기 동안 우리나라의 역사를 두루두루 배우는 통사개념의 역사시간인거죠.

그만큼 중요한 내용이 가득있는 5학년2학기 사회시간인것 같아요.

한국사연표는 처음에 보여주지 않았어요.

일일사회를 모두 끝난 다음에 역사흐름을 한눈에 보여주는것이 더 효과적일 것 같더라구요.

그래서 남겨놓은 페이지랍니다.^^

 

 

우공비일일사회 저만의 활용방법 공개!!

아이더러 혼자 읽으라고 하면 잘 안읽어요.

읽더라도 읽고 싶은만큼 읽고 대~충 읽어요.

물론 안그런 아이들도 많겠지만 저희 아이는 그렇더라구요.

그래서 전 이렇게 하고 있어요.

색연필로 줄을 긋고 동그라미를 치면서 설명을 해주는거죠.

물론 막 거창한 설명이 아니라 거의 문제집을 읽어준다고 해야 할까요.. 그런 개념으로 읽어줘요.

낮에는 아이가 혼자 있는 시간이 많기 때문에 매번 읽어 줄 수는 없고, 저녁시간이나 주로 주말에 이렇게 공부를 하고 있어요.

그리고 혼자 있는 시간에는 EBS사회를 보게 하거나 엄마랑 한번 훑은 내용을 혼자 읽게 하고, 문제풀이를 하는거에요.

우공비일일사회의 2페이지는 개념설명과 함께 캐릭터 친구들이 재미있게 대화를 해주기 때문에 읽어보면 재미있어요.

그리고 다음 페이지에는 중요내용이 정리가 되어 있답니다.

잘읽고 문제풀이 하면 문제가 어렵지 않아요.

                                                             

요즘 같이 코로나처럼 집콕할 때 같이 활용하면 좋은 방법을 공유해봐요.

 

 

역사를 공부하면서 책을 많이 읽어보고, 직접 박물관이나 역사유적지를 찾아가서 살펴보는것이 좋아요.

그래야 역사를 제대로 이해하면서 더 기억하기 쉽고, 자연스럽게 공부가 되거든요.

그런데 요즘은 그럴수가 없으니 넘 난감하더라구요.

요즘 저희는 MBC선을넘는녀석들을 자주 보고 있어요.

그런데 정말 우연의 일치인듯 방송에서 본 내용들이 그대로 우공비일일사회에 있더라구요.

얼마전에 와당을 소개하는 편이 있었는데 그곳에서 수막새를 소개하더라구요.

고구려,백제,신라의 와당을 소개하면서 수막새의 특징을 알려줘서 아.. 저게 수막새구나 했거든요.

그런데 그런 모양들이 그대로 교재에 나와 있어서 더 외우기 좋았어요.

역사방송을 통해서 역사에 더 한발짝 더 다가갈 수 있고, 왜 역사를 배워야 하는지 그 필요성에 대해서도 알게 되는것 같아요.

그리고 요즘은 온라인으로 박물관을 살펴볼 수도 있으니 일주일에 한번정도는 접속해서 살펴보는것도 좋을 것 같아요.

그렇게 찾아보는 학습이 기억에 더 오래남으니까요!!

                                                             

아직 일일사회를 완북을 하지는 못했어요.

왼쪽은 아이가 스티커를 붙여서 완성하는 모양이고, 오른쪽은 스티커를 떼고 남은거에요.

무척 많이 공부했죠? ㅎㅎ

아이가 스스로 공부하면서 역사를 이해하고, 더 관심을 가지는 요즘이라 가르치는 저도 기분이 좋네요.

우공비일일사회로 개념을 후루룩 이해하고 넘어가고, 이제 곧 가지고 있는 우공비사회로 그 개념을 더 다져봐야겠어요.

저처럼 우공비일일시리즈인 일일공부로 공부하면 이런 이벤트도 있으니 참여해보세요.

바로바로 매달 20명씩 치킨을 좋은책신사고에서 쏜다고 하네요.

전 이제 얼마 안남아서 끝나면 바로 고~고~ 할거에요^^

http://m.truebook.sinsago.co.kr/event/200619/main.aspx

 

         

특히 아이가 싫어하거나 자신없어 하는 과목은 더 그럴 수 밖에 없어요.

3학년부터 공부시작한 사회과목을 아이가 별로 좋아하지 않기에 더 가르치고, 교재도 살펴본것 같아요.

특히 우공비 교재는 캐릭터가 그려져 있어서 아이 관심을 가지게 하기 무척 좋아요.

우공비만의 장점이죠!!

그런데 엄마가 보는 관점은 또 달라요.

그내용이 충실하고, 배우기 좋겠끔 구성이 되어 있어서 아이스스로학습이나 집에서 공부하기 좋은 홈스쿨교재인거에요.

우공비사회에는 단원평가와 서술형평가의 동영상강의도 제공되니 QR활용을 통한 학습도 전 추천해요!!

우공비로 문제집 준비하셨거나 혹은 준비 안하셨다고 해도 우공비퀴즈이벤트 꾹 참가해주세요.

잘하면 카카오프렌즈쿠션이 당첨될지도 몰라요!!

https://m.sinsago.co.kr/event/200713/main.aspx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