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상위연산 수학 초등 6A 초등 최상위연산 수학
디딤돌 초등수학 연구소 엮음 / 디딤돌 / 2015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디딤돌 수학연산문제집 최상위연산6A

5학년 아이가 틈나는 대로 풀고 있는 최상위연산6A이에요.

나름 수 감각이 있는 아이라서 부담없이 풀면서 수에 대한 개념을 확실히 배워볼 수 있는 초등연산문제집이에요.

최상위연산으로 공부를 하면 일반수학문제집이나 참고서 풀기 훨씬 수월하기 때문에 최상위연산을 학기 전에 미리 풀어놓는 편이에요.

코로나 때문에 미리 5학년과정인 5A와 5B는 다 풀어서 6학년과정을 또 풀어보고 있네요. ㅎㅎ

 

 

 

 

 초등6학년이 배우는 6학년수학 최상위연산6A의 내용

                            

분수의 나눗셈에 대해서 이리저리 공부하고 있는 수학연산,

디딤돌 최상위연산에서는 분수의 나눗셈에 익숙해지도록 다양한 유형의 문제들을 반복해서 풀어보도록 하고 있어요.

꽤 많은 페이지가 분수의 나눗셈의 내용에 대한 많은 유형의 문제들이였어요.

이렇게 공부하다보면 일반수학문제집도 잘 풀 수 밖에 없는거죠.

계산실수도 간혹 나오곤 하는데, 실수가 나오지 않도록 계속 연습해주는것이 중요해요.

초,중,고 통틀어서 배우는 수학내용 중의 50%가 '수의개념' 이라고 해요.

그만큼 수에 대한 이해도 필요하고 계산도 정확하고 빨라야 하는것이더라구요.

 

최상위연산문제집으로 수학연산을 하는 이유?

수학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면서 그 수학의 감을 유지하고 계산의 실수를 하지 않게 하기 위함인것 같아요.

그래서 수학을 공부하기 전에 꾸준하게 수학연산을 해 나가면서 미리 배울 수학내용에 대해 알아보고, 결국엔 계산을 쉽게 하고 빠르게 정확하게 하게 하는것 같아요.

디딤돌 최상위연산은 이런 점을 잘 반영해서 조금 더 수학을 잘 할 수 있도록 최적화된 초등수학연산문제집이랍니다.

4학년 때 처음 최상위연산을 접하고 나서 진작에 최상위연산을 알았더라면... 하는 생각을 해본 적이 있었어요.

왜냐면 다른연산문제집과 달리 최상위연산을 미리 공부해 놓으니까 수학교과서 이해도 쉽고, 수학문제집도 잘 푸는 모습을 보였거든요.

처음에는 연산문제집인데 어렵네... 하는 생각이였지만 그건 잠깐!!

초등수학과정을 그대로 반영을 해서 문제화 했기 때문에 문제집을 봤을 때 그렇게 느꼈던 것 같아요.

 

 

 

 

분수에 대한 이해를 높여야 수학을 제대로 하는 법!!

 

지금껏 분수에 대해서 이해도도 높고, 문제도 잘푸는 아이였는데

수직선위에 놓여진 분수에 대해서는 이해를 잘 못했어요.

알아보니 0~1로 주어진 수직선이 아닌 0~2 혹은 0~3.. 이런식으로 수직선 상에 1보다 많은 숫자가 놓여져 있는경우 분수의 개념에 대해서 이해를 못하는것이였어요.

0~1을 3개로 쪼개면 1/3이 3개있는거다, 하지만 0~2까지 하나의 자연수에 대해서 3개씩 쪼개면 1/3이 6개가 있는거다.

왜냐면 0~1까지 1/3이 3개, 1~2까지 1/3이 3개 이렇게 있으니 총 6개있는거다... 라고 설명을 했어요.

덧붙여서 피자를 그려가면서 피자를 반으로 쪼개면 어떻게 되지? 그런 피자가 하나 더 있다면? 이런식으로 설명을 해주며 그림을 그려주니까 그제야 수학의 감이 왔나보더라구요.

문제집을 뺏어가면서 오답을 정정을 하는 아이....

이해를 못하겠다고 계속 아리송하다가 잘 풀었답니다.

 

계산의 속도가 빠른 편이라서 오답도 높은 편이에요.

천천히 풀어도 시간이 모자라지 않는데 엄청 빨리 풀거든요.

약분도 그냥 눈으로 하고 덧셈과 뺄셈도 그냥 눈으로.. ㅠㅠ

오답을 내면 또 바로바로 고쳐요.

그런데 채점을 하다가 이상한것이 있더라구요.

아이가 아무리 풀어도 그답이 계속 나온다면서 물어오길래 저도 같이 풀었어요.

그런데.. 저도 아이가 푼 그 답이 나오는거죠.

그 때 스치는 생각.... 정오표를 찾아봐야겠다라고 생각했답니다.

디딤돌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최상위연산6A를 검색해보니 이번년도에 업데이트 된 정오표가 있더라구요.

클릭해보니 제가 찾던 그 문제가 있더라구요..

아이의 답이 맞았던거죠!!

문제를 내는 선생님도 가끔 답을 잘못 적을 수 있고, 혹은 편집하다가 오타가 있을 수도 있는거야~~~

풀다가 풀어도 풀어도 그답이 아니면 엄마랑 풀어보고 이렇게 똑같은 현상이 있다면 문제집 회사의 홈페이지를 들여다보면 바로 알수 있다고 알려주었어요.

 

 

 

미리 공부하는 6학년 수학연산이기 때문에 진도에 목숨걸지 않고 아이의 수학이해도를 높이고 계산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한것을 학습목표로 잡았어요.

최상위연산은 워낙 늘 하는것이라 아이도 문제집에 대한 부담은 없더라구요.

미리 알아보는 6학년수학이라서 배우는 자세로 수학연산공부를 하고 있어요.

더 길어진 코로나영향으로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지는데, 짬짬히 놀이도 하면서 수학공부도 해보려구요.

아직은 절반도 못한 최상위연산이지만 2학기 공부하면서 더 차분하게 공부해봐야겠어요.

연산을 잘 못한다면, 지금하고 있는 연산이 맘에 안든다면 최상위연산으로 같이 공부해보심을 추천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