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서 공부하는 아이는 무엇이 다를까 - 생각하는 방법부터 바꾸는 10가지 부모 언어
이시다 가쓰노리 지음, 최화연 옮김 / 지와인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알아서 공부하는 아이는 무엇이 다를까

아시다 가쓰노리 지음  ㅣ 최화연 옮김




학교에 보내고, 학원을 보내고, 집에서 공부시키고 책도 읽히고..

이런 과정들은 대부분의 가정에서 행하고 있는 교육과정이에요.

하지만 똑같이 교육시켜도 어떤아이들은 말 안해도 잘 알아듣고, 어떤 아이들은 말을 해야 알아듣고, 어떤 아이들은 말을 해도 못 알아들어요.


스스로 공부해서 성과가 난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내 아이를 위해서 그리고 내 자신을 위해서 읽어보는 자녀교육서가 많지만, 알아서 공부하는 아이는 무엇이 다를까는 조금 특별했어요.


내가 하고 있는 자녀교육이 맞는것인지, 다르다면 어떤것이 다른지 살펴볼 수가 있었고, 좀 더 빠르고 적극적인 학습태도를 배워볼 수가 있었어요.

아이가 어떠한 과제를 접했을 때 당황하지 않고, 그 과제수행을 위해 적극적이고 확실하게 알아볼 수 있도록 부모가 도와줄 수 있는거죠.

평소의 습관과 말투만 조금만 신경쓴다면 사고가 확장하면서 스스로 알아보는 공부가 된다는 사실을 책을 통해 알아볼 수가 있었답니다.


 



비교적 쉬운 언어체로 쓰여진 알아서 공부하는 아이는 무엇이 다를까!!

그래서 읽기가 쉽고 이해하기가 무척 쉬웠어요.

게다가 상담사례를 통한 해결책을 제시하여서 고민이 많은 학부모가 읽어보면 더 좋았어요.


똑같이 공부해도 잘하는 아이와 못하는 아이는 나뉘어요.

새로운 환경에 아이들을 넣어도 잘 흡수하는 아이가 있는가하면, 그렇지 않은 아이도 많아요.


이런 사례를 통해서 알 수 있는 공통점이 있대요.

잘하는 친구들은 어휘력이 풍부하고, 남의 이야기를 잘 듣고, 능동적으로 자기생각을 한다는거죠.

즉, 아는것이 있어야 새로운것을 받아들이는 것이 더 수월하고, 자기가 잘 아는것과 모르는것을 구분해서 다시 그것을 새로운 방식으로 전달하는 능력이 있다는거에요.


같은환경에 놓아진 아이들을 계속 분석한 결과지라서 믿을 수 밖에 없더라구요.

게다가 생각해보면 그런 결과가 나올 수 밖에 없는것 같아요.


 



책에서는 아이들의 생각구조를 바꿔야 한다고 해요.

컴퓨터도 윈도우 환경을 계속 업그레이드 하면서 프로그램을 업하듯이, 두뇌도 마찬가지에요.

두뇌환경이 업그레이드가 되어야지만 새로운것을 받아들이는거지, 그대로 멈춰있으면 받아 들일 수가 없는거죠.


맞아요!!

윈도우 옛날버전이면 최신 프로그램을 깔려고 해도 되지 않더라구요.

그런식으로 자꾸 생각하게 만들어 주면서 그 생각을 정확히 어떻게 하도록 부모가 옆에서 노력을 해줘야 하는거죠.


 



요즘도 문해력이 떨어진다, 문해력을 길러야 한다 이런말을 많이 하는데

문해력이 있는 아이와 없는 아이의 예시를 책에서 아주 잘 보여줬어요.


글자만 따라읽는 아이는 정말 그대로 문장을 해석만 하지만, 내용을 이해하면서 읽는 아이는 그렇지 않았어요.

문장속에서 힌트를 얻고, 답을 얻어내는 능력이 자연스럽게 생기는거에요.


책을 많이 읽으면 이런 능력이 향상된다고 하지만, 다 그렇지도 않다고 해요.

바로 생각을 어떻게 해주느냐에 따라서 이런 능력이 커간다고 저자는 확신을 해요.




저자가 말하는 생각의 구조를 바꾸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어요.


전 '스스로 질문을 던지는 아이가 되기'가 가장 인상적이였어요.

공부하면서 또는 새로운것을 발견하게 되면서 스스로 질문을 던지다 보면 어떻게 될까요?

자기주도적 사고가 발달되는것은 당연해요.

그리고 스스로 노력하면서 공부하게 되고, 더 찾아보려고 더 배우려고 할거에요.


부모가 옆에서 자꾸 질문을 적극적으로 해주면서 알아봐주려고 노력한다면 아이도 스스로 생각하는 방법을 깨우칠것 같아요.

부모가 학습을 대신 해줄 수는 없어요. 도와줄 수도 없구요.


학습방법을 바꾸려는 태도를 부모와 함께 노력하면서 한층 업그레이드는 시킬 수가 있는거에요.


부모도 배워가면서 아이를 격려해주고 칭찬해주면서 정답을 알려주는것보다 정답을 향해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도록 긍정적인 대화를 많이 해줘야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