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와 싸우는 영웅들 숨은 영웅들 시리즈
김형석 지음, 정수영 그림 / 겜툰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19와 싸우는 영웅들

글 김형석 그림 정수영

제 기억으로는 1월 중순부터이였던것 같아요.

코로나라는 전염병이 돌기 시작했고, 그 때에는 전염병에 대한 국민들의 생각이 무지한터라 주변에 마스크를 쓰지 않는 사람이 훨씬 많았을때였어요.

굳이 마스크를 써야 하나? 되게 예민하네? 하는 그 시절 마스크를 쓰고 전철을 타고 가는데 7명 앉는 그 좌석에 겨우 한두명 마스크를 쓸까말까더라구요.

지금은 전철을 타면 마스크를 쓰지 않는 사람을 찾는것이 더 힘들정도로 대중화되었어요.

코로나19와 싸우는 영웅들을 읽으면서 코로나가 뭔지, 어떻게 진행이 되었고, 현재 어떻게 예방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읽어볼 수가 있었어요.

평소 생활습관을 전염병예방으로 습관화하며 어쩌면 현재 사는 사람들에게 처음 겪는 전염병 코로나를 어떻게 이겨내야 할지 생각해 볼 수 있어요.

비슷한 줄 알았던 아니 예전에 겪었던 병이 재 유행 한 줄 알았던 병이 새로운 바이러스인 코로나인것을 알게된 인류는 현재까지도 극심한 고통을 겪고 있어요.

계속해서 꾸준한 숫자를 유지하고 있는 신규확진자들..

코로나는 일반 감기와 비슷하지만 아직 백신이 없어서 더 위험한 전염병이에요.

게다가 주변감염을 쉽게 할 수 있고 또 많이 감염시키기 때문에 더더 위험하답니다.

코로나가 어떻게 생겼고, 왜 그런 이름이 붙여졌고, 코로나가 시작되어서 우리 환경이 어떻게 변화가 되었는지 코로나19와 싸우는 영웅들에서 잘 표현되어 있어요.

승현이와 수림이의 가족의 이야기를 통해서 주변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었어요.

특히 출장가시는 아빠와 가게를 하시는 엄마 그리고 간호사인 승현이이모를 통해서 현재 코로나를 겪고 있는 주변이웃의 모습을 관찰해 볼 수가 있었어요.

 

 

어쩜 저리도 비슷하게도 그렸는지요.. ㅎㅎ

코로나19로 인해 유명해지시고, 또 믿음이 가는 분이 계시죠.

바로 질병관리본부 본부장님!!

급박하고 중대한 사항도 또박또박 말씀하시고 침착하게 대응하시던 모습에 국민들이 신뢰를 하고 그래서 코로나를 더 안전하게 예방할 수 있었던것 같아요.

그림을 보는 순간 어머나~ 하는 소리가 저절로 나왔답니다.

회의를 통해서 코로나 예방수칙을 정하고, 확진자들 치료방안을 세우고, 감염경로를 세세하게 파악하는 등 처음겪는 재난사태에 비교적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염병수칙을 마련한것 같아요.

본인들의 생활은 그냥 접어 둔채 코로나로 바뀐 세상을 고치려고 고심하고 노력한 것들이 너무 많이 보여서 감사하더라구요.

책을 보는 내내 감동이였어요!!

 

 

거의 매일 뉴스를 보면서 알던 내용들도 많았지만, 자세히 몰랐던 내용을 알게되었어요.

코로나 확진이 되면 읍압병상으로 들어가게 되던데 어떤 원리인지는 자세히 몰랐거든요.

어린이들 시선에 맞게 잘 설명이 되어 있었고, 우리나라의 우수한 코로나 대응대책도 제법 많이 실려 있었어요.

병상이 모자라는 시점에 생활치료센터를 만든 대한민국, 바로 전 세계 어디에도 없던 새로운 방식이라고 하더라구요.

방호복을 입고 환자를 치료하고 이송하는데 참 궁금하긴 했던 저!!

방호복을 입고 있으면 목소리가 잘 들리지 않는다고 하네요.

더운 여름 저렇게 입음 정말 덥고 힘들겠다 하고 생각만 했는데 여러모로 힘든점이 있었어요.

그리고 우리가 흔히 보던 방호복은 레벨D단계래요.

어떻게 다른지도 그림으로 잘 나와있어서 아이들이 읽어보면서 이해하고 기억하기도 좋았답니다.

 

우리가 현재 코로나를 겪고 있지만 더 체계적으로 코로나19와 싸우는 영웅들 에서는 코로나를 다루고 있어요.

환자가 생기면 그 환자의 이동경로를 어떻게 파악해서 어떻게 알려주는지에 대해서도 잘 나와있었어요.

그리고 아주 중요한 생활방역수칙에 대해서도 정확하게 전달하고 있답니다.

특히 대구에서 집단으로 발생한 코로나 때문에 급속도로 확진자수가 많아졌었어요.

자진해서 달려간 의료진덕분에 진정이 된것 같아요.

그리고 코로나 때문에 많이 힘들고 답답했던 대한민국 국민들이 의외로 질서정연하게 집에서 대처하고, 사재기 안한것도 코로나안정에 큰 기여를 한것 같아요.

불안 하지만 다들 똑같이 그러고 있으니 차분하게 코로나에 대응한것 같더라구요.

앞으로도 코로나가 계속 될거고, 또다른 변이가 생겨서 이런 바이러스가 유행 할 수도 있다고 해요.

질병에 대한 예방수칙을 늘 지키면서 대응하는것이 우리가 해야할 기초적인 행동인것 같아요.

아이들이 읽어보면서 코로나에 대한 지식을 얻고, 알고 있는 지식을 정리해 볼 수 있는 책 코로나19와 싸우는 영웅들!!

코로나19가 뭐야? 했을 때 정확하게 말하고, 예방을 하는 방법을 알고, 증상이 발현되었을 땐 어떻게 해야 하는지 정도는 이젠 기본으로 알고 갈 수 있을듯 싶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