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반 마리 퀴리 우리 반 시리즈 3
전혜진 지음, 안병현 그림 / 리틀씨앤톡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반 마리 퀴리

마리 퀴리, 과학 경진대회에 도전하다!

전혜진 글 ㅣ 안병현 그림

리틀씨앤톡

정확한 이름은 마리 스크워도프스카 퀴리, 바로 퀴리부인이에요.

귀하고 멋진 과학자이며 새로운 여성상이기도 한 퀴리부인, 노벨상을 받은 인물이기도 해요.

초등생들이 퀴리부인의 이야기를 인물이야기나 위인전으로는 읽어봤겠지만 좀 더 폭넓은 과학지식을 얻으며 퀴리부인의 일생을 배울 수 있는 책이 나왔더라구요.

바로 우리반마리퀴리!!

퀴리부인이 죽어서 대한민국의 초등생이 된다는 가설하에 일어나는 일들이에요.

무엇보다 재밌어서 퀴리부인이 쌓은 업적을 즐겁게 읽어볼 수가 있고 관련 과학지식을 덧붙여 알 수 있었어요!!

죽음의 세계는 초등생들이 읽기엔 좀 무섭기도 하고 궁금하기도 하겠지만, 우리반마리퀴리는 읽는 재미를 극대화 한것 같아서 읽기 좋았어요!!

 

정말 그랬을까요?

퀴리부인이 위독하다는 소식을 들은 사람들은 도대체 퀴리부인이 누구냐고 수군거리기 시작했어요.

퀴리부인은 바로 라듐을 발견한 과학자에요.

전쟁터에 직접 가서 엑스레이로 총알을 찾아서 군인들을 살리고, 라듐치료도 했어요.

일상에 쑥 들어온 과학으로 많은 생명을 살리고 있었던 퀴리부인덕에 지금의 과학이 더 발전한거죠!!

우리반 마리퀴리는 약간의 설명과 함께 퀴리부인의 죽음의 시작으로 이야기가 전개가 되요.

서양에서는 카론이라는 저승의 뱃사공이 죽은 영혼을 태우고 스틱스 강을 건너게 해준다고 해요.

그리스신화에 나온 모양과는 좀 다르게 생긴 소녀 카론의 등장으로 마리퀴리는 대한민국으로 가게 되요.

퀴리부인이 발견한 방사능이 인간을 구원할 수 있는지 그 미래를 알고 싶어서죠.

세상 똑똑한 사람들은 발명에 그치지 않고 그것들이 어떻게 인간들에게 영향을 미치는지도 알고 싶나봅니다.

우리반 마리퀴리를 읽어보면 초등아이들 또래로 퀴리부인이 변신을 해요.

그래서 더 읽기 재밌답니다.

마침 퀴리부인인 마리가 다니는 학교에서 열리는 과학탐구경진대회가 있어요.

마리에게는 식은 죽 먹기이겠지만, 친구 세빈이와 함께 나가는 대회인만큼 세빈이를 위해서 열심히 대회를 준비해요.

그리고 또 한가지 퀴리부인이 죽은 뒤 일어나는 가족일들도 컴퓨터로 검색을 하면서 웃기도 슬퍼하기도 해요.

바로 위험한 과학연구를 한 나머지 본인 퀴리부인도 병을 얻었지만 같이 연구하던 딸도 병을 얻어서 죽게 되거든요.

그 딸이 바로 이렌!! 이렌도 역시 노벨상도 받게 되지만 죽음은 피할 수는 없었나봅니다.

하지만 또다른 딸은 글을 쓰게 되어서 노벨상을 받게 되요.

훌륭한 아이들은 낳은 퀴리는 자신의 사후에 벌어지는 일들을 알게되고, 또 그에 관한 전쟁도 알게 되요. ㅠㅠ

과학의 발전은 분명 인류에게 큰 변화를 가져다 주었어요.

하지만 잘못된 선택은 큰 재앙을 안겨주었답니다.

그런 역사적 사실들이 우리반마리퀴리에 잘 나와 있어서 기초적인 역사를 배우기에도 딱이였어요.

2차세계전쟁때 핵이 만들어지고, 그 핵이 일본에 투여되어서 많은 사람이 죽고 병들게 되요.

또 방사능 오염의 대표지인 체르노빌 사고!!

방사능이란 것이 잘 쓰여지면 인류의 병을 찾아내고, 고치기도 하지만 그 범위가 지나칠 때는 헤아릴 수 없는 피해를 줄 수 밖에 없는거에요.

그런 점들이 우리반마리퀴리에 잘 나와있답니다.

 

 

계속되는 질문하나가 책에 있었어요.

마리의 친구인 세빈이 엄마가 좀 아프세요.

뇌에 종양이 생긴거죠!!

마리는 엄청 걱정을 할 수 밖에 없었고, 병원에 조금만 있다가 퇴원한다는 얘기를 듣고 이상하다고 계속 생각을 하더라구요.

퀴리부인이 살던 시대에는 뇌에 종양이 생기면 치료하기도 어려웠고, 치료한다 해도 오랜시간이 걸리는것이였으니까요!!

불과 100년정도 흐른 시간 사이에 엄청난 과학발전이 있었고, 그 때에는 못고치던 병을 지금은 고친다는 사실에 놀라는 마리퀴리였어요.

물어볼 수도 없고 속으로 끙끙 앓아가면서 궁금했던 마리, 과학자이지만 놀라는 장면은 참 인상적이였답니다.

 

 

아이들 시선에서 보는 과학의 발견, 그리고 역사!!

폴란드에서 태어난 퀴리부인은 러시아에 무시를 당하며 살 수 밖에 없었고, 여자이기때문에 저평가받으며 살 수밖에 없었어요.

지금도 여자들이 남자들에 비해서 대우를 못받기도 하지만, 계속해서 여성의 인권을 높이기 위해 많이들 노력해서 지금의 세상이 온것 같아요.

그런 성차별이 우리아이들이 어른이 되었을때는 절대 없어야겠죠?

성차별의 역사와 과학의 눈부신 발전, 그리고 그에 대한 피해의 모습까지 한번에 볼 수 있는 우리반마리퀴리!!

퀴리부인 위인전을 아직 안읽어봤다면 우리반마리퀴리를 읽고 위인전도 같이 읽어보면 더 효과적일 것 같아요.

카론이 이어주는 과학의 100년역사!!

이번 방학에 한번 더 읽어볼 독서목록으로 우리반마리퀴리 추가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