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공비 일일독해 4-B단계 - 초등 4학년 수준
신사고초등콘텐츠연구회 지음 / 좋은책신사고 / 2020년 6월
평점 :
절판


 

 

우공비일일독해 4B

좋은책신사고

독해문제집을 한번도 안해본 집은 있어도 한번만 공부시키는 집은 없을 정도로 독해문제집의 중요성은 나날이 커가고 있는 듯 해요.

저역시 독해문제집을 아이 2학년때부터 시작을 했는데, 단순한 이유였어요.

책을 잘 읽는다, 책을 읽어도 글자만 읽는다, 읽었는데도 내용을 전혀 모른다, 책을 읽었는데 나중에 보면 읽었는지도 모른다..

이런저런 이유로 독해문제집을 시작했어요.

그런데.. 독해문제집을 하면 할수록 독해문제집으로 그치지 않고, 그 안에서 책을 구해다 읽고 더 확장된 독서를 한다는 점이에요.

엄마가 옆에서 지켜보며 아이독서교육을 직접 하지 않는 한 독해문제집과 병행하면서 독서교육하는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이 들더라구요.

우공비일일독해는 진작에 4단계부터 시작을 해서 5단계를 하고 있어요.

그런데.. 6단계를 막 시작할 무렵 각 단계별로 B단계가 새로 출시되었다는 소식을 들었답니다.

그래서 6단계를 덮어두고 고민하다가 4단계 B를 선택해서 시작했어요.

사실 단계는 5단계가 적절했지만 조금 쉬어가자는 의미도 있고 아이의 독해자신감을 심어주기 위해서 새로 출시된 4단계B를 선택한거죠!!

30일 완성으로 한권을 모두 끝낼 수 있는 우공비 일일독해는 하루 4쪽구성으로 공부해나가면 되요.

독해의 원리를 알아가면서 독해를 하는 구조라 원리를 배우고 실전을 해보는거에요.

난이도는 어렵지 않고, 내용은 어법과 사자성어등도 볼 수 있기 때문에 두루두루 국어공부하기에도 적절하답니다.

특히 문학같은 경우에는 선정된 내용이 좋아서 몇번 책으로 빌려다가 읽어봤었어요.

우공비일일독해를 할때 더 읽어보고 싶은 글이 있다면 말해달라고 했어요.

한토막의 글을 읽다가 궁금해서 아이가 더 읽어보면 더 재밌고 집중하며 읽어볼 수 있을것 같았답니다.^^

 

 

은근 저희아이가 헷갈려 하는 것!! 중심생각 찾기

의외로 아이가 몰라서 난감할때가 많았어요.

글을 읽어보면 중심내용 찾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거든요.

카카오프렌즈들의 대화를 읽어보면서 중심생각을 찾는것, 자연스럽게 독해의 원리를 배울 수 있는거에요.

제목과 그림을 보니 쪽지에 담긴 중심생각을 찾을 수 있다는 사실, 글을 읽을 때도 마찬가지에요.

책에서 글에서 말하는 제목과 소제목등을 보면 중심생각을 알 수 있는것들이 굉장히 많아요.

카카오프렌즈들이 말하는 작은 단서를 가지고 공부를 한다면 공부인지도 모르고 지식을 습득할 수 있을 것 같네요 ㅎㅎ

글을 잘 읽고 문제를 푸니 다 맞을 수 밖에요.

카카오프렌즈의 위력은 어른들의 생각보다 많이 크더라구요.

만화식으로 구성이 되어 있지만 이들의 대화는 아이들에게 많은 지식을 주고 있었어요.

그래서 우공비일일시리즈는 굉장히 만족도가 높은 편이에요.

우공비일일독해를 하면서 중간중간 등장하는 카카오프렌즈들.. 애정하고 있답니다~~

 

 

 

어법원리를 배우면서 혼동하기 쉬운 낱말을 배우고 사자성어도 배워볼 수 있어요.

이 부분은 저도 채점하면서 같이 들여다 보는 편이에요.

어른들이 봐도 헷갈리는것들이 정말 많더라구요.

가령과 가량의 차이!!

저도 몰랐네요 ㅎㅎ

가량은 다른 말의 위에 붙어 ~정도라는 의미이고 가령은 예를 든다는 의미에요.

앞으로 둘을 혼동에서 쓰지 말아야겠어요.

사실과 의견을 구별하는 원리를 배우고 나서 실전문제를 풀어봤어요

원리편은 카카오프렌즈들이 주인공이 되어서 알려주는 국어 개념이라고 하면 실전편은 직접 관련 글을 읽으면서 독해를 하고 문제를 풀어나가는거에요.

원리편에서 확실하게 공부를 하기 때문에 실전편은 오히려 쉽게 문제를 풀어나갈 수 있답니다.

그래서 우공비일일독해는 가정에서 쉽게 엄마표로 해 볼수있는 국어공부인것 같아요.

별로 가르칠 필요도 없고 채점만 해주면 되니까요!!

비슷한 말을 찾고, 사자성어를 배우고!!

사자성어도 몰랐던 것도 많았지만 짐작되는 것으로 정답을 정하고 채점을 했을 때 진짜 정답이면 아이가 막 환호를 질러요!!

긴가민가 했는데 정답인것 같아서 썼다면서 확실하지 않았는데 맞았다고 하더라고요. ㅎㅎ

아무래도 한자를 조금 아니까 잘 맞춘 듯 해요.

                                                             

B단계 출시하면서 새롭게 바뀐것이 있어요.

바로 일일공부습관표에요.

기존 일반 문제집에서는 계획표를 세우는 것들이였는데 우공비일일독해는 그 특성상 스티커로 대신했더라구요.

멋진 해변가에 나만의 스티커를 내맘대로 붙여서 꾸미는거에요.

1일차 끝나고 붙이고 또 2일차 끝나고 붙이고.. 이렇게 30일동안 붙여 나가는거죠.

그런데.. 아이가 스티커를 붙이면서 하는 말이

"이 맛에 내가 독해를 하지!!" 하는거에요. ㅎㅎ

5학년이라도 스티커를 붙이고 꾸미는것이 재미있나봅니다.

공부할 동기와 목표가 확실하다면 공부에 대한 흥미도 높아지기 때문에 집중할 수 있어요.

일일 공부습관표 때문에 아이도 열심히 공부할 듯 해요.

우공비에서 나온 일일공부 일일시리즈는 독해, 어휘어법, 영단어가 있네요.

아직 못해본 단계는 4B가 끝나고 찾아서 해보려구요.

지금 보니 한국사도 나온다고 씌여있어서 무척 기대되는 편이에요~

                                                             

우공비일일독해하면서 글을 읽어보면서 아이가 카카오프렌즈를 따라서 시선이 움직이는것을 많이 관찰하게 되요.

독해하면서 재미도 들리고, 이제는 스티커 붙이는 재미도 생겼으니 더 열심히 해볼 듯 하네요.

한달과정으로 공부할 계획이니 아마 여름방학 막 시작할 때 교재가 끝날 듯 싶어요.

공부습관표로 스티커 붙이기를 끝내면 맛있는 간식으로 보상을 해주고 우공비일일독해 뒷편에 있는 일일낱말카드로 복습하면서 어휘를 알아가야겠어요.

꾸준히 계속하고 있는 독해공부 우공비일일독해로 더 재밌게 학교국어공부하면서 스스로 하네요.

공부습관을 잡으면서 스스로 계획세울 수 있는 우공비일일독해, B단계까지 더 확장되어서 너무 좋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