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한장 독해 9권 초등 국어 5-1 (2025년용) - 공부력 강화 프로그램 초등 하루 한장 독해
안부영 외 지음 / 미래엔 / 2018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하루한장독해 5-1

방학이 길어지고, 온라인 개학으로 사상 초유의 사태가 벌어진 요즘 누굴 원망할 수도 정부를 탓할 수도 없는 4월입니다.

돌이켜보면 자기주도학습이 잘 되어 있는 아이들이야 말로 이번기회에 성적을 높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밖에 없는것 같아요.

누구의 가르침도 정말 중요하지만, 자기 스스로 공부를 할 수 있는 생각과 능력이 있는 아이들이야 말로 요즘 최고의 아이들일수밖에 없어요.

미래엔의 하루한장교재의 경우에는 매일 학습이 가능할 수밖에 없는 문제집이에요.

하루 한장 쏙 뽑아서 문제를 풀고, 읽어보고 그리고 쉬어가는코너로 집중력과 창의력을 키우는거죠!!

저희 집에 있는 하루한장독해와 하루한장쏙셈의 경우가 바로 대표적인 교재랍니다.

하루한장 독해의 경우에는 초등교과학습단계에 맞추어서 독해를 하기 되기 때문에 학교공부도 되고 독해도 연습해 볼 수가 있어요.

저 역시 한번 하루한장독해를 맛본 뒤에는 헤어나질 못하고 매 학기마다 구입해서 아이독해지도를 해주고 있어요.

 

 

하루한장독해에서 제공하는 겉케이스를 활용해도 좋지만 전 이렇게 구멍을 뚫어서 문제지를 모아놓고 있어요.

초등고학년이다보니까 한번에 묶어놓고 봐야겠더라구요.

초등국어교과개념까지 같이 들어있어서 한번 문제를 풀고나서 끝나는 것이 아닌 개념을 계속 들여다 봐야 하는 상황도 생겼어요.

그래서 고심하다가 묶어놓는 방법을 선택했어요.

한장씩 하다보면 한장이 어디로 갔는지 찾을 수가 없더라구요 ㅎㅎ

묶어놓으니 한장씩 돌아다니지 않는답니다.

 

50일완성으로 한권을 끝낼 수 있는 하루한장독해는 아이의 컨디션에 따라 능력에 따라 가감하면 되요.

아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을 해야 하기 때문에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기르기에는 최상의 문제집이에요.

스스로 문제를 해결 하고, 교과 개념을 익히고 문제를 풀고, 계획에 따라 한장씩 학습지를 풀어내야하기 때문에 엄마의 간섭이 없어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문제집이에요.

그래서 하루한장독해를 구매를 하고 나서 온전히 아이에게 맡겨서 문제집을 풀게끔 해주는것도 방법이랍니다.

자기주도학습능력을 길러주는것을 부모는 옆에서 지켜보고 확인만 해주면 되요.

                                                             

하루한장독해를 더 잘 활용하는 방법?

초등5학년이 되니 더 어려워진 교과 개념들!! 그냥 지나가면 안되는 코너들이 많아졌어요.

쪼갤 수 있는 낱말과 쪼갤 수 없는 낱말을 알아보면서 문제를 푸는것보다 하루한장독해에서 알려주는 개념을 스스로 읽는 자세를 길러야겠더라구요.

아이가 하도 틀려서 봤더니 이 개념 문제를 읽지 않고 지나쳐서 생겼던 문제였어요.

이 부분만 잘 읽고 지나갔다면 문제를 많이 틀리지 않고 잘했을텐데 문제만 풀려고 아이가 하다보니까 문제도 틀리고, 엄마한테 혼나고 했던거였어요.

고학년으로 갈 수록 개념이 중요해지는만큼 아이가 이 부분을 간과하지 않도록 엄마가 옆에서 살짝 도와주는것 참고하세용!!

                                                             

 

 

 

하루한장독해를 풀면서 아이가 유독 틀렸던 부분이 있었어요

바로 설명하는 방법이에요

분류, 비교, 대조, 분석, 예시 ... 이부분을 엄청 헷갈려 하더라구요.

다시 처음부분으로 돌아와서 설명하는 방법에 대해서 다시 배워보면서 글을 읽어보게 했어요.

반복하면서 공부하고 또 반복하고 공부하고요!!

그렇게 공부했더니 오답이 나오지 않더라구요.

하루한장독해 난이도와 구성은?

초등교과과정을 충분히 이해하는 아이들은 쉽다고 생각을 하고 있어요.

초등교과과정을 이수하는 데 목적이 있는 미래엔 교재라서 어렵지 않아요.

국어문제집과는 조금 다른 하루한장독해는 학기별 교과와 연계된 독해전략을 연습하는 것이기 때문에 국어문제집과는 별도로 공부계획을 세우면 좋아요.

굳이 초등학교에서 국어문제집이 필요하겠어? 라고 생각하는 부모도 꽤 있을 텐데 하루한장독해만큼은 꼭 풀려서 독해를 연습하면 좋겠어요.

설명글, 설득글, 문학작품등이 많아서 미리 읽어두고 독해연습을 하는거죠.

    

                                                         

하루한장독해의 학습계획은 어떻게 세울까요?

하루한장독해는 그 분량이 정해져있어요.

그래서 아침시간에 공부하면 제일 좋아요.

지금은 학교에 가지 않지만 아침 등교전에 공부시키면 딱 좋아요.

아이가 7시 30분정도에 일어나기 때문에 아침을 먹고 나서 등교준비할 때 하루한장독해 하나 풀고 책을 보다가 등교하면 시간이 맞더라구요.

이렇게 하다보면 규칙적으로 공부하게 되고, 공부하라고 잔소리를 안할 수 있어서 좋답니다.

이런식으로 계획을 세우다보면 아이 스스로 공부할 것을 찾아서 하게 되고, 결국 자기주도학습능력으로 이어지는것 같아요.

 

                                                             

앞으로 더 공부할 거리가 많아질 아이!!

미리 공부하는 습관을 만들어주는것이 초등학교생활 중에 가장 중요한 것 같더라구요.

엄마가 이래라 저래라가 아닌 아이가 스스로 공부하는것!!

자기가 찾아서 해야 공부를 할 생각을 하게 되는 것이고, 교과능력이 부족하면 스스로 찾아서 공부를 더 하는 것 같아요.

어렵지 않은 하루한장독해!!

한장씩 쏙 뽑아서 공부하다보면 공부 습관이 자리 잡힐것 같아요.

다양한 글의 유형을 배우면서 문제를 풀고, 낱말놀이터를 통해서 머리도 식히고 국어에 대한 관심도 높일 수 있답니다.

이제 얼마남지 않은 하루한장독해라서 아쉬움만 가득해요.

학교등교전에 하루한장독해를 끝내면서 교재를 마련해서 2학기준비도 서둘러봐야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