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한 장 고전 수업 - 365일 인생의 내공을 기르는
조윤제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전이라고 하면 전 문학을 생각했었던 책이지만 사실 그런 책은 아니고요, 처세술을 배울 수 있는 그런 고전이 담겨 있어요
무엇보다 이 책은 365일 동안 읽을 수 있는 하루 한 장 읽도록 되어 있어요
그래서 책을 안 읽었던 분들도 부담 없이 책을 집어 들 수 있는 그런 책이랍니다.

365일 인생의 내공을 기르며 누군가를 만나던, 어떤 상황을 마주치던 헤쳐나갈 수 있는 처세술을 배울 수 있는 하루 한 장 고전 수업입니다.
요즘 현대인들은 정말 바쁜 거 같아요. 저 역시도 뭐 하는 것도 없는데 왜 이리 바쁜지요..
그런 바쁨 속에서 나를 잊을 때도 있고요, 뭔가 나만의 벽에 갇히는 기분도 들거든요. 그런 생각이 든다면~ 꼭 읽어봤으면 하는 책이랍니다.

왜냐하면 이 책에서 말하는 이 고전 한 줄에서 나를 지키는 법을 배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 한 줄의 고전을 통해 마음을 가다듬는다면 남다른 하루를 살아갈 수 있을 것이다, >>


​매일 아침, 한 줄 고전으로 인생의 변화를 찾을 수 있는 책이 될 거라 확신하는 작가의 이야기가 마음에 와닿았습니다.

나를 잃지 않기 위해서는 짧은 쉼표가 필요한데요, 이런 시간을 가지게 해주는 책입니다. 그 시간에 누가 옆에 있으면 집중이 안 되잖아요. 혼자 있는 시간을 활용하거나, 혼자 있는 시간을 만들어 그 시간을 오롯이 나를 위해 투자해 보세요.




​1일 월요일은 말에 관한 고전입니다. [말을 지키지 않으면 나를 잃게 된다]

하.. 이 한 줄을 읽는 순간 이 글을 아들에게 보여줘야겠다는 생각이 먼저 드네요 ㅠ


논어에 나오는 한 구절입니다. "자신이 말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으면 그것을 실천하기는 어렵다" 

왜 그렇지? 생각해 봤는데요~ 뭐!! 글을 보는 순간 어떤 의미인지는 바로 알겠더라고요.

논어의 이 구절의  말의 의미는 쉽게 함부로 말하는 사람은 말만 늘어놓고 행동이 따르지 않는 사람이나 큰소리치며 자신을 과시하기에 급급한 사람을 경계하는 말이랍니다. 

실천을 염두에 두는 사람은 말을 함부로 하지 않는다는 거죠, 내가 한 말을 부끄러워해야 하는 것, 그래야 그것을 지키려고 노력을 하게 되니까요...


​이 한 문장을 보면서 잔잔히 생각에 잠기더라고요. 이거 읽어 보고 그냥 한 줄 생각나는 것을 적어봐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하루 한 장 고전 수업 읽다 보면 삶에 대한 처세술을 하나씩 배울 수 있는 책이고, 나를 많이 돌아 볼 수 있는 책이라서 참 맘에 듭니다.

부담스럽지 않게 하루에 딱 한 페이지만 읽어봐야겠습니다.

이 외에도 반성이 필요하되 자책은 하지 마라, 영원한 가난은 없다. 때가 오기를 준비하라, 힘이 강한 상대를 꺾고 싶다면 교만하게 만들어라 등...

정말 삶에 도움이 되는 이야기가 많이 담겨 있습니다.

고전은 어렵다!! 놉!!

단 한 줄의 고전 속에 나를 지키고 삶의 방향을 찾는 법이 이 책에 담겨 있습니다. 세상 살다 보면 처세술이 진짜 어려워요. 뭘 어떻게 해야 할지도 모르겠는 때도 있었는데, 그런 부분에 도움이 많이 되더라고요.

하루 한 장 고전 수업에는 논어, 명심보감, 도덕경, 채근담 등 불안을 다스리고 인생의 답을 찾기 위해 평생 겨에 두고 읽어야 할 고전이 365개 들어 있습니다...​

제 인생이 커다란 도움을 줄 그런 책을 만났네요~ 열심히 읽어봐야겠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아 직접 활용 후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