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민석의 한국사 대모험 18 - 후삼국 편 : 온달의 기묘한 시간 여행 설민석의 한국사 대모험 18
설민석.스토리박스 지음, 정현희 그림, 강석화 감수 / 아이휴먼 / 2021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1.JPG



역사학습만화로 설민석의 한국사 대모험이 시작된 게 2017년이랍니다. 그렇게 첫 여정으로 떠난 한국사 대모험이 시작되고, 많은 어린이들의 사랑을 받으며 새 시리즈가 나오면 꼭 봐야 하는 초등학습만화로 자리를 잡았지요.

한국사를 본격적으로 배우는 초등 5학년 그전에 미리 한국사를 즐겁고 재미있게 접할 수 있도록 한 책이랍니다.



2.JPG


설쌤과 한국사 대모험 제대로 즐기기!!


​1. 시간의 문을 열고 한국사 대모험 속으로 들어갑니다. 온달을 역사 천재로 만들기 위해 시간의 문을 열고 한국사 여행을 하는 설쌤 일행의 이야기. 시간 여행을 통해 한국사의 주요 장면을 직접 겪는 듯 생생하게 즐길 수 있어요

2. 설쌤의 역사톡톡으로 한국사 지식이 늘어나요! 설쌤의 역사톡톡 지나치지 마시고 꼭 읽어보세요. 만화 중간에 꼭 알아야 할 한국사 지식을 모두 담아 두었어요. 만약 아이가 안 읽으려 한다면 직접 읽어보고 이야기해 줘도 좋습니다.

3. 설민석 선생님의 한국사 더보기. 대한민국 1등 한국사 선생님인 설쌤과 함께 하는 설민석 선생님의 한국사 더보기는 만화를 보며 궁금했던 이야기들을 가득 담았답니다.

4. 다양한 추가 학습으로 한국사의 깊이를 느껴보세요! 온달과 평강의 한국사 Q&A, 로빈이의 한국사 인물 탐구 등 만화 속 주제와 관련 있는 다양한 한국사 이야기를 부록을 통해 재미있고 유익하게 풀었으니 한국사 지식 함께 나누어 봐요

5. 한국사 20문제를 풀며 실력을 확인해 보세요. 학습 내용을 확인하는 기본 문제는 물론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을 미리 체험할 수 있는 문제를 통해, 응용 능력과 해결 능력을 키우고 시험에 도전해 볼 수 있답니다.



3.JPG


누군가가 아이를 버리려고 하네요, 이를 보던 여인은 아이를 받지만 떨어지면서 아이는 눈을 다쳤습니다

처음에 이 아이가 누군지 했는데, 한쪽 눈을 가린 것을 보니 궁예였네요


4.JPG



​신라에서 고진표 일행을 무사히 구출해 돌아온 후 온달은 태학생들의 믿음에 힘입어 태학의 새로운 학생 대표로 선출이 됩니다. 하지만 강한 고루려를 만들기 위해 대표로서 학생들을 이끌어 간다는게 쉽지 많은 안은데요... 온달은 마음을 다잡기 위해 산속 할아버지를 찾아갑니다. 할아버지는 온달에게 어떤 이야기를 해 줄까요?


전체적인 세계관만 알면 시리즈라고 해도 다음 책을 읽는 데는 큰 지장이 없습니다.

우비군이 앞권 책에 대해서 못 읽었다고 ㅋㅋ 전부 다 사달라고 해서 해 준 말이었거든요. 궁금한 책들은 사주는데 이 책을 먼저 읽는다고 해서 상관은 없다는 거지요.


생각해 보아요


● 궁예와 견훤의 탄생 설화를 알아봅니다

● 남북극 시대에 대해 알아봅시다

● 신라 말기의 상황을 살펴봅니다.




5.JPG

고구려의 자랑스러운 부마가 될 수 있다고 말하지만 아직도 고민을 하네요...

귀족들에게 관대한 게 못마땅한 온달, 그러나 귀족들은 쉽게 내칠 수 있는 게 아니지요.

평강은 온달에게 귀족들을 배척하기만 하는 것이 아닌 그들의 조상처럼 나라에 공을 세우도록 이끌어야 한다고 가르쳐줍니다.

그러나 온달은 귀족에게 기대지 않는 강한 고구려를 만들겠다고 하지요.


​그리 온달은 조금씩 변하는 모습을 보여주네요


태학생의 대표였던 아이의 발언으로, 태학의 대표 자리가 비게 되는데요.

태학생의 대표 자리란 다음 세대 나라의 중심 역할을 예약한 거나 다름없는데요, 그 자리에서 온달을 학생 대표로 뽑는답니다


​강한 고구려를 만들려고 한 온달은 학생 대표의 모습이 어떤 부마가 될지 가늠하는 시험대가 될 거란 설쌤의 말과 강한 고구려를 만들겠다는 욕심에 부담을 느끼게 됩니다...

그렇게 따뜻했던 온달의 모습이 사라지는 것이 안타까운 평강

평강은 점점 더 무리를 하게 되고 학생들로부터 원성을 받게 됩니다.

그렇게 스트레스를 받은 온달은 할아버지를 찾아가 정신 번쩍 나게 혼나고 싶어 찾아갑니다.


​정신없이 일하고 잠든 온달. 그런데 눈을 떠보니... 잘 살아봐라 애송아란 메모만 남아있네요 ㅎㅎ


과연 어찌 된 일일까요?



6.JPG


대조영이 세운 해동성국 발해, 후백제와 후고구려 이렇게 후 삼국이 열렸다는 것을 설쌤이 알려줍니다.

온달과 평상의 한국사 Q&A를 통해서 나라를 세운 인물들의 탄생 설화를 알아봅니다.


18권 첫 부분에 나온 어떤 스님의 어린 시절!! 궁예였죠? 궁예의 탄생 설화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그리고 견훤의 탄생설화도 알아봅니다.


설화는 정말 있었던 일인지 정확히 알 수 없는 이야기로, 신화적 요소와 역사적 요소의 결합을 통해 나라를 세운 인물들에게 건국과 통치의 정당성을 부여하고, 사회 통합의 역할도 한다고 하네요.


7.JPG



로빈이의 한국사 인물로 해적을 소탕한 바다의 왕 장보고 이야기를 해주네요


외딴 숲속에서 눈을 뜬 온달은 갑자기 나타난 호랑이의 공격을 받게 되는데요 끝났다 하는 순간 자신을 도적이라 소개한 인물의 도움으로 살아남게 됩니다. 돈이 아닌 천하를 훔치겠다는 큰 포부를 밝히는 이 인물은 누구일까요? 태학의 학생 대표인 온달은 이 인물에게서 리더의 덕목을 배울 수 있을까요?


생각해 보아요


● 후고구려를 세운 궁예에 대해 알아봅니다

● 신라 말 등장한 호족 세력에 대해 알아봅시다

● 궁예의 흔적이 남은 태봉국 철원성에 대해 알아봅시다.


궁예, 그리고 호족, 태봉국 철원성에 대해 알아볼까요?


8.JPG


자기를 구해준 사람의 이야기를 들어 보니... 200년이나 넘게 시간이 흘렀다는군요.

도적이라고 밝힌 이 사람, 그 사람은 백성이 고통받지 않고 새로운 세상을 꿈꾸며 출사표를 던진 궁예였네요


​고구려가 200년 전에 멸망했다는데, 온달이 떨어진 곳에 대해 알아봅니다. 

온달이 떨어진 곳은 894년 궁예가 새로운 나라를 세우기 전, 세력을 모으는 상황이랍니다.


궁예는 어떤 사람인지 책을 읽으며 그에 대해 알 수 있어요.


왕이 된 궁예는 신라에게 복수를 하지요. 그래서 신라의 모든 것을 없애버리려고 합니다.

그렇게 흘린 시간은 7년!! 그런데 온달의 얼굴은 하나도 변하지 않음에 궁예는 이상하게 생각하네요.


​그런데~~~ 산속 할아버지 글씨의 메모가 뚝!! 아직도 고생을 더 해야 하나 봅니다. ㅎㅎ



9.JPG

하룻밤 사이 7년을 건너뛴 온달은 궁예의 부하인 왕건을 만나게 된답니다.

왕건의 포용력에 감동받는 한편, 갈수록 난폭해지는 궁예를 보며 태학생 대표로서의 자신을 되돌아보기도 합니다. 궁예의 폭정이 심해지자, 새로운 세상을 열고자 하는 인물들이 뜻을 모으는데요.. 


생각해 보아요


● 후백제를 세운 견훤에 대해 알아봅니다

● 나주 전투의 과정을 살펴봅니다.

● 우리 역사 속 폭군들을 알아봅시다



10.JPG


호족의 도움을 받았던 궁예는 호족은 백성들의 피를 빨아 자기들의 이익만을 채우는 자라며, 배척을 하네요. 그 때문에 백성들의 식량이 문제이지만, 좋은 세상을 위해서는 왕권을 강화하는 게 먼저!!! 백성들이 참아야 한다는 궁예. 온달은 이 고집이 마음에 들지 않네요


그리고 나주를 둘러싼 견훤과 왕건의 다툼이 일어납니다.

초등학습만화가 좋은 점은 이런 게 아닐까 싶어요.

글로 이해하기 힘든 부분들은 만화인 덕분에 그림으로 보면서 흐름을 이해할 수 있고, 변화를 이해할 수 있답니다.



11.JPG


관심법을 시행한 궁예의 모습이 괴기스럽기까지 합니다.

궁예를 통해서 나 자신의 모습을 보게 되는 온달!!!

나만 옳다고 믿고, 친구들에게 강요했다는 걸 깨닫게 된 거죠.

스트레스를 받은 온달이 드디어 마음을 깨닫게 됩니다.


918년!! 왕건은 궁예를 몰아내기로 마음을 먹습니다.

설민석의 한국사 대모험 19권은 궁예의 활약으로 채워질 예정이랍니다.

19권도 기대해야겠네요

12.JPG




마지막으로 역사만화를 읽고 나서 문제를 풀어봅니다

문제들이 퀄리티가 너무 좋아요


초등학습만화 설민석의 한국사 대모험은 한국사를 배우는 동시에 아이들이 책을 읽는 재미를 알게 해주는 역사학습만화랍니다.


13.png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