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르네상스 문화가 꽃피게 되었을까? - 미켈란젤로 vs 레오나르도 다빈치 역사공화국 세계사법정 27
최경석 지음, 남기영 그림 / 자음과모음 / 201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09141173.JPG


중학생 아이가 일주일에 한 번씩 읽고 있는 역사공화국!!

한국사와 세계사를 조금 더 깊게 이해하고, 쌍방의 입장을 이해하며, 논술까지도 활용해 볼 수 있어 꾸준하게 활용하고 있는 중이랍니다


​이번 주 우비양이 선택한 책은 역사공화국 세계사법정 27권 왜 르네상스 문화가 꽃피게 되었을까?입니다

이 책에서는 미켈란젤로와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등장을 하네요


질문으로 시작하는 책이라 질문의 내용을 보고 정리하고 있는 중이랍니다

요렇게 질문에 정리하다 보니 자기 생각을 정리하는 시간이 되어 준답니다.



09141178.JPG


재판 첫째 날 르네상스는 어떻게 등장했을까?

◑ 그리스,로마 문화와 기독교 문화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

◑ 르네상스는 어떻게 고대 문화를 부활시켰을까?

​◑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작품은 어떤 문화를 반영한 것일까?


​재판 둘째 날 르네상스 문화는 어떻게 발전하게 되었을까?

◑ 르네상스의 예술가들을 후원한 것은 누구였을까?

◑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군사 무기를 고안한 이유는 무엇일까?


재판 셋째 날 르네상스를 근대의 여명이라고 불 수 있을까?

◑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모나리자>에서 표현한 것은 무엇일까?

◑ 미켈란젤로는 왜 끝내 로마 교황청을 떠나지 못했을까?

◑ 르네상스 문화는 정말 중세를 극복했다고 할 수 있을까? 



소제목들을 보며 어? 이럴까? 그랬을까? 같이 의문을 가져보고 책을 읽기 전 나의 생각을 한번 정리해보는 것도 좋아요

하지만 우비양은 세계사 책은 처음인지라 정리하고 말고 할 게 없습니다 아하핫!

중학교 2학년에 배우는 세계사!!

그 세계사를 접하기 전 역사공화국 세계사 법정 전권 읽기 1학기에 마무리하는 것이 목적이랍니다

중학생 독서로 꼭 필요한 책이랍니다.




09141179.JPG



자고로 책이란 교과서와 연계가 잘 되어 있어야 부모님 사랑을 받는 법

ㅎㅎ 진짜 완전 잘 연계되어 있습니다.




09141180.JPG



세계사와 한국사 연표를 살펴보며 동시대에 우리나라와 세계 정서는 어찌 되었는지 확인해 봅니다.


09141181.JPG


등장인물을 살펴볼까요?


원고 미켈란젤로!! 미켈란젤로가 레오나르도 다빈치에게 소송을 걸었나 봅니다.


르네상스 시기의 뛰어난 조각가로 명성을 얻은 미켈란젤로는 천지창조와 최후의 심판 그리고 산피에트로 대성당 건축까지 다양한 예술 활동을 펼쳤답니다.

증인으로, 피렌체 출신의 시인이자 정치가인 단테, 르네상스 후기의 미술가이자 미켈란젤로의 제자인 바사리, 신성한 교황 율리오 2세가 등장합니다.


원고측 변호로 나대로가 나왔는데, ㅋㅋ 이대로 말고도 나대로도 있다며 변호사 이름에도 관심을 갖네요


피고로는 르네상스 시기의 화가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등장하는데요, 그는 모나리자를 통해 현재에도 이름을 널리 알리고 있답니다.

증인으로 레오나르도 다빈치와 같은 공방에서 수학했던 화가로 비너스의 탄생을 통해 상징적으로 르네상스를 알린 보티첼리, 르네상스가 예술을 가장 잘 이해하고 사랑했던 밀라노 공작 로도비코 일 모로 스포르차, 군주론으로 악명 놓은 르네상스기 정치가이자 외교관이었던 마키아벨리가 등장합니다.


역사공화국의 세계관도 정말 재미나요.


석가모니에서는 살아생전 역사에 한 획을 그은 사람들의 영혼이 살아가는 곳이라고 했는데요, 이 책에서는 패자의 마을과 승자의 마을이 있다고 하네요. 억울하게 패자의 마을로 가게 된 영혼이 승자의 가는 길을 막고 실랑이를 벌이기도 한다고 하네요.

이곳에서 만난 레오나르도 다빈치와 미켈란젤로 ㅠㅠ 미켈란젤로가 왜왜왜!! 패자의 마을에


이게 머선129 ㅎㅎ


09141184.JPG


먼저 배경지식을 넣어 줍니다.


르네상스 시대 천재 미술가!!! 레오나르도 다빈치와 미켈란젤로! 둘은 20여 년의 차이를 두고 태어났는데요, 어린 시절부터 남다른 능력을 뽐냈다고 합니다.

두 사람은 서로의 재능을 시샘하면서 함께 성장했고요, 지금 모나리자나 최후의 심판 같은 대작을 감상할 수 있는 것도 두 사람의 선의의 경쟁 덕분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우비양은 이 두 사람이 아무리 선의의 경쟁이었다고는 하지만, 계속 서로를 경쟁 상대로 삼았으면 스트레스 많이 받았겠다는 이야기를 하네요.


서양의 중세 기독교 세계는 로마가 게르만족에의 해 무너지고 이슬람이 침입하는 상황에서도 굳건히 서구 세계를 지켜 냈으며, 헬레니즘 또한 수도사들에 의해 기독교 체계 속에서 융합시키고 있었는데요, 14세기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고대 그리스, 로마 문화를 부활시키는 일명 '르네상스'가 형성되면서 중세는 곧 암흑기라는 생각이 지금까지 굳어지게 되었다고 합니다.

르네상스 하면 다빈치가 가장 우선으로 꼽히면서 그를 찬양하는데, 미켈란젤로는 그를 쫓아 기기에 급급한 수재 정도로만 평가를 하고 있었다고 해요. 이에 미켈란젤로는 진정한 중세의 아들로서 르네상스가 꽃 피도록 예술의 최전선에서 가장 헌신한 사람이라며 자기의 진정한 의미를 알리고 싶고, 명예도 회복하고 싶다며 이 재판을 신청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비양은 이 두 사람에 대해 잘은 모르지만, 누가 더 잘하고, 못하고의 생각이 없었고 그저 위대한 예술가 정도로만 생각했다가 이런 평가를 받는다는 것에 놀랐다고 하면서 어떤 이야기를 할지가 더 궁금해졌다고 하더라고요.


09141187-side.JPG


원고 미켈란젤로는 주로 조각에서 자신의 예술성을 입증했는데요, 천지창조나 최후의 심판을 통해 그림에서도 필적할 만한 예술 세계를 

중학생독서를 도와주는 책 속에서는 어휘에 대한 설명도 빼놓지 않습니다. 어휘에 초록색 블랭크를 씌워 옆에서 단어를 설명해 주고 있답니다.


특히나 이번 세계사 법정은 르네상스 시대를 대표하는 예술가들이지요

그래서 그들의 조각상과, 그림들이 엄청나게 등장합니다.

이것들을 보는 재미도 있습니다


09141190.JPG

09141191.JPG

우비양이 이 책을 보면서 예전에 본 조각상과 그림들을 찾아보더라고요

그리스로마신화를 읽으면서 비슷한 그림들이 좀 설명되어 나왔다고 하더라고요 ㅎ

엄마보다 기억력은 훨씬 좋은 듯요. 엄마도 봤으니 가물가물 하더라고요




09141197.JPG




두 번째 날 재판에서는 예술가들을 후원하고, 군사 무기를 고안한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이야기를 살펴봅니다

우비양은 예가들을 후원했다는 것이 무슨 의미인지 몰랐다고 하더라고요

그림을 그려서 먹고살기 힘든 그때라 지금 정치인들을 후원하듯 그를 후원하는 부자들이 있었다고~ 설명해 주고 나서 책을 보면서 그 부분을 이해했어요.

다양한 사람들에게 후원받았기 때문에 그들이 이러한 작품들을 길이 길이 남길 수 있지 않았을까요.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무기를 발명했다고? 그럼 그가 발명한 것은 무엇일까요?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현대 사회에서 제대로 발명에 성공한 여러 가지 기계들을 고안했다고 해요. 그렇기에 그림은 많지 않다고 하네요.

진짜 대단한 천재! 모든 걸 독학으로 연구했다고 하는데요, 수학에서부터 건축과 음악, 문학과 철학까지 다 건드렸을 정도라고 합니다.

그가 발명한 것은 잠수함, 자전거, 헬리콥터 등이 있다고 해요!!!

이런 것들을 혼자서 발명했다는 사실이 그저 놀랍습니다.



09141206.JPG


>.< 미켈란젤로의 청구를 기각했어요.


미켈란젤로의 억울함을 이해는 하지만, 새로운 시대를 열었다는 것, 인간 이성 중심의 사고방식과 자유로운 탐구 활동이 기독교적인 체제 속에서 꽃 피기 힘들었을 것이라는 점을 인정해 준 거랍니다.


이번 에필로그에서는 나대로 변호사의 생각 정리로 마무리합니다

나대로 변호사의 생각 정리가 우비양의 생각 정리가 되어 보길 바랍니다 ㅎㅎㅎ


09141210-side.JPG


왜 르네상스 문화가 꽃피게 되었을까?의 마지막 이야기!!

역사논술이랍니다

현재 우비양이 국어 논술을 할까 고민하다 이 부분을 제대로 하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해서 열심히 하고 있는 중이에요.

두 가지 질문이 나오는데 늘 한 가지에만 답하는 우비양


이번 주는 왠일로 질문의 대답이 엄청나게 길어서 엉디 팡팡 해줬어요 ㅎㅎ


점점 자기 생각을 표현하는 것이 늘어나고 있네요

왜 르네상스 문화가 꽃피게 되었을까?를 통해서 레오나르도 다빈치와 미켈란젤로 그리고 그 외 등장하는 인물까지 조금 더 자세히 알게 된 시간이었어요. 또한 르네상스 문화에 대한 이해를 한 시간이었답니다.


아이에게 부분적으로 알려주기 좋은 책으로, 설명으로만 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읽고 스스로 정리하게 만들어 주는 역사공화국 참 좋네요!!






서평 (2).png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