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하루 사회 5-2 (2024년용) - 기초 학습능력 강화 프로그램 똑똑한 하루 (2024년)
천재교육 편집부 지음 / 천재교육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JPG



초등 5학년 2학기에는 한국사를 배운답니다. 한국사를 좋아하는 우비군에게 여름방학 동안 집에서 홈스쿨링으로 예습하기에 너무 안성맞춤인 똑똑한 하루 사회를 만났습니다.



5학년 2학기 한국사 배운다고 고민이신가요?

절대요!! 이런 착하고 똑똑한 초등사회문제집 만난다면 걱정할 일 없겠어요!


초등사회문제집 똑똑한 하루 사회는요!!!!


교과 용어를 쉽게 설명해 아이들의 이해력을 향상시키기에 쉽습니다.

만화와 사진으로 사회탐구를 학습을 재미있게 할 수 있게 했어요

하루 6쪽 일주일에 5일씩 그리고 4주 학습 프로그램으로 공부 습관을 잡아 줍니다.


2.JPG

 교재 구성은요~

엄마들이 초등사회문제집 선택하는 가장 큰 요건이기도 합니다.

교재의 구성과 특징을 보고 내용들을 살펴보면 어떤 교재인지 눈에 잘 들어오더라고요.


​가장 먼저!!! 무엇을 배울 것인지 핵심 용어를 살펴봅니다.

한자와 예문으로 이해를 높이며 그림을 제공하여 기억력을 높이고 있어요

1~4일 학습을 진행합니다

개념 만화 ⇒ 개념 익히기 ⇒ 개념 확인하기 3단계 학습으로 진행하는데요, 하루에 6쪽으로 4 주면 한 학기 공부를 마무리하게 됩니다.

5일은 마무리 학습!

핵심 개념 ⇒ 문제 풀이의 2단계로 하루 학습을 마무리하게 됩니다.


3.JPG


1주 차에는 무엇을 배울까요?

1주 차는 고조선과 삼국입니다

초등학교에서 배우는 한국사는 깊게 들어가진 않아요. 간단하게 역사의 흐름 정도, 굵직한 사건들을 배우고요, 우비양을 보니 중학교 3학년 때 한국사를 다시 배우더라고요. 2학년에는 세계사를 배우고요.


​이번 주 배울 내용을 간결하게 하게 설명해 주네요.


1주 1일차에는 핵심 용어를 먼저 배웁니다.

핵심용어와 한자 그리고 그림과 설명 더불에 예를 들어 정말 자세하게 설명해 주고 있어요


고조선(古朝鮮)의 설명을 보면 기원전 2333년에 단군왕검이 세웠다고 전해지는 우리의 최초의 국가입니다. 한국 지도와 더불어 단군왕검이 그려졌지요

예시로 단군왕검은 아사달로 도읍을 옮겨 고조선을 건국했다고 되어 있어요.


​이렇게 하나의 용어로 확장해서 자세한 설명을 해주고 있고요, 여기에 캐릭터들이 간단한 설명을 덧붙입니다.


​고조선은 청동기 문화가 발달했고, 삼국 통일은 실라가 했으며, 불국사는 유네스고 세계 유산이라는 등~~~ 이런 설명은 용어를 이해하고 뒤에 나올 한국사를 공부하는 바탕이 되어 준답니다.



4.JPG


고조선에 대해서 배웁니다.

고조선이 어떻게 세워졌는지, 어떻게 살았는지 만화로 이야기합니다.

만화로 설명을 해주고 용어 체크를 합니다.

용어 체크는 앞서 나온 핵심 용어와 그 외 나오는 용어들에 대한 설명을 해주고 문장을 만들어 보게끔 하면서 체크하네요


 


만화로 본 것이 다는 아니다!!!

만화로 이야기를 살펴보고 개념을 제대로 익힙니다.

건국이야기, 고조선 문화, 고조선 법등 아이들이 배우는 나라에 대해 알아야 할 것들을 정리해 놓고 볼 수 있게 했어요

1일차 마지막으로 용어를 공부하고, 개념을 이해했으면 이해한 개념을 확인해야겠지요

개념 확인하기 문제가 있습니다.

또 똑똑한 하루 퀴즈로 문제에 재미를 넣은 수수께끼 같은 퀴즈를 넣어 문제를 더 즐겁게 풀게 만들어 줍니다.



4-1.JPG

 


근데 초등 사회 교과서에 나오는 내용을 비교하면 교재 내용이 너무 짧지 않나 하는 생각을 되었는데요~~

아이들에게 글로 설명하기보다는 동영상 강의를 준비!!

선생님이 해주는 동영상 강의를 들을 수 있어요

동영상 강의를 들으며 필요한 부분을 더 필기하면 좋을 듯합니다


5.JPG

6.JPG


똑똑한 하루 사회 덕분에 한국사도 재미있게 할 수 있어요

이미 다양한 한국사 책을 통해 지식을 얻은 아이라면 조금 더 쉽고 즐겁게 이해할 수 있으며, 한국사를 처음 접하는 아이라고 할지라도 어렵지 않게 흐름을 익힐 수 있도록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아이가 먼저 풀고 틀린 문제는 저랑 확인하면서 풀었어요

혼자 풀 때는 조용하지만, 저랑 같이 하면 ㅋㅋ 말이 많아지는 우비군!

홈스쿨링 하기 좋은 초등사회문제집 똑똑한 하루 사회 덕분에 한국사에 대한 관심도 더 높아집니다


전에는 그냥 책이 재미있어 읽었다면 지금은 학교에서 배울 내용이라 관심도가 달라진 느낌을 주더라고요




똑똑한 하루 사회 덕분에 한국사도 재미있게 할 수 있어요

이미 다양한 한국사 책을 통해 지식을 얻은 아이라면 조금 더 쉽고 즐겁게 이해할 수 있으며, 한국사를 처음 접하는 아이라고 할지라도 어렵지 않게 흐름을 익힐 수 있도록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아이가 먼저 풀고 틀린 문제는 저랑 확인하면서 풀었어요

혼자 풀 때는 조용하지만, 저랑 같이 하면 ㅋㅋ 말이 많아지는 우비군!

홈스쿨링 하기 좋은 초등사회문제집 똑똑한 하루 사회 덕분에 한국사에 대한 관심도 더 높아집니다


전에는 그냥 책이 재미있어 읽었다면 지금은 학교에서 배울 내용이라 관심도가 달라진 느낌을 주더라고요


08219358.JPG

5일차는 마무리로 들어갑니다


​마무리 학습에서는 핵심 내용을 다시 한번 정리해요.

그리고 하루 뉴스를 통해서 배경지식도 추가합니다

1주 차 하루 뉴스에서는 백제 역사 유적 지구의 유네스코 세계 유산으로 선정되었다는 기사인데요 백제 역사 유적지구는 공주, 부여, 익산을 말하는데 ㅋㅋ 여기 가본 적이 없다고 합니다


으미...


우리 공산성도 갔다 왔고, 송산리 고분도 갔다 왔고, 미륵사지며 부여의 다양한 박물관도 다녀왔다고 하니 ㅋㅋㅋㅋㅋㅋㅋ 그러냐고 묻습니다


핵심 내용을 한 번 더 정리하고 난 후 마무리 문제를 풀어봅니다

마무리 문제는 1~4일차에 공부한 내용으로 정리하고 일자별로 알려주고 있어 혹시라도 틀렸거나 모른다면 앞으로 가서 찾아보기 좋게 되어 있습니다


1주 마무리하기 테스트까지 열심히 끝냈습니다

틀린 문제도 좀 있었는데요 다시 한번 잘 살펴보고 풀어봤습니다.7.JPG


1주 차 특강입니다

우비군은 5일차에 그대로 수업 진행했더라고요

만화와 선 긋는 것 등 쉽게 할 수 있어 부담 없었다고 합니다.


​1주 특강으로 생활 속 사회로 신라의 문화유산 알아보기, 사고 쑥쑥으로 고조선 건국과 사회 모습에 대한 O, X 퀴즈, 논리 탄탄으로 삼국시대 인물과 문화유산을 코딩으로 알아봅니다.

정말 다양하게 아이들이 학습에 임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네요.




8.JPG


이번 주에는 재미가 있었던 건지 본인이 더 많이 알고 있다고 표현하고 싶었던 건지...

코멘트를 많이 달아 놨네요.

여기 뿐만 아니라 곳곳에요 ㅎㅎ


개념이 좋고 선생님 강의가 있어 초등 사회문제집으로 손색없고요, 한국사의 기초를 잘 잡아줄 수 있는 교재라고 생각이 드네요

관련 책을 함께 본다면 더 좋겠지요


​우비군이 공부하다 질문을 했는데, 해시계나 자격루는 장영실이 만들었죠. 그런데 왜 세종대왕이 만든 거냐는 질문을 하더라고요

세종대왕 업적으로 질문이 나와서 그랬나 봐요


​그래서 장영실이 만들었지만, 그걸 만들라고는 세종대왕이 지시를 했고, 만들기 위한 여러 지원을 했을 것이다 했더니 ㅎㅎㅎ 그때서 이해를 하네요

9.JPG



2주에는 고려와 조선을, 3주에는 조선 사회의 변동을 4주에는 대한민국에서 대한 제국으로의 주제로 공부하게 됩니다

초등 사회에서 한국사가 너무 짧게 끝나는 것이 좀 아쉽긴 하더라고요.



10.JPG


각 문제 풀이에는 QR코드가 있어 이로 빠른 답지 체크를 할 수 있습니다.

정답지로 해도 되고요.


정답지에는 서술형 문제에 대한 채점의 기준을 명확하게 제시해 주고 있고, 문제에 대한 설명도 들어 있어 틀렸을 때 체크하고 넘어가기 좋게 되어있습니다

홈스쿨링 교재로 가장 좋은 건 정답지가 잘 되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편이거든요

문제 풀이에서 틀렸을 때 무엇이 틀리고, 왜 맞는지, 다른 보기들은 어떤 것인지 알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런 면에서 도움을 잘 받을 수 있도록 되어 있어 좋아요.



초등사회문제집 찾는다면 혼자서도 쉽게 홈스쿨링 할 수 있는 똑똑한 하루 사회 추천합니다.

올여름방학이 아쉽지 않도록 그래도 열심히 하고 있는 중이랍니다.


서포터즈+블로그+하단+배너_초등팀.png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