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하루 사고력 5A - 창의.융합.서술.코딩, 5학년 수준 똑똑한 하루 사고력
최용준.해법수학연구회 지음 / 천재교육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03280681-001.JPG


요즘은 초등수학 문제집들이 참 다양하게 잘 나오는 듯해요!

재미있게 활용할 수 있고, 생각의 폭을 넓힐 수 있는 문제들이 많아서 생각보다 재미있는 수학 시간을 만들 수 있네요


​전 이번에 천재교육 똑똑한 하루 사고력 5A를 풀어 보면서 정말 다양한 문제에 반한 시간이었지만, 반대로 우비군은 생소한 문제이고, 생각을 많이 해야 하는 문제라서 그런지 어렵다는 소리를 했어요.


물론 못 풀 정도는 아니지만 일단 깊게 생각을 하고 싶지 않다는 거였습니다.

그래도 재미를 들여보면 오히려 더 쉽게 풀어갈 수 있고, 수학의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교재가 사고력 교재가 아닌가 싶네요


개념원리 활동문제와 단계별 문제 해결 그리고 서술형, 독해력 연습을 할 수 있는 문제들로 쉽게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만화로 이해하는 교과서 개념과 창의 융합 코딩 학습을 통해 재미있게 볼 수도 있고요...

매일 6쪽씩 주 5일을 공부하는 4주 학습 프로그램으로 스케줄표를 제공 스스로 계획하고, 미루지 않게 하도록 해주고 있습니다.


03280684.JPG

똑똑한 하루 사고력 초등수학 문제집은요~~~


​어떤 문제가 주어지더라도 해결할 수 있는 능력, 이미 알고 있는 것을 바탕으로 새로운 것을 이해하는 능력을 사고력이라고 하는데요~~ 이 문제집은 그런 사고력을 키워준답니다.



만화로 먼저 배울 내용을 알아본 후 하루에 6쪽씩 하나의 주제 학습을 하게 됩니다

매일 주제를 다르게 해서 풀어 본답니다.


개념, 원리 길잡이에서는 개념과 원리를 배우고, 문제를 통해 개념과 원리를 익힙니다

서술형 독해력 길잡이에서는 서술형 문제를 푸는 연습을 하고, 긴 문제도 해석할 수 있는 독해력을 키웁니다. 

사고력 코딩에서는 한주 동안 학습한 내용과 관련 있는 창의 융합 문제와 코딩 문제를 풀어봅니다.


이렇게 하루 수업이 개념과 원리 그리고 서술형과 독해력에서 더 나가 사고력과 코딩까지도 공부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03280685.JPG

이번 주는 무엇을 공부할까?


한 장의 만화로 미리 보기를 합니다.

1주에서는 자연수의 혼합계산과 약수와 배수까지 배워요

지금 우비군이 배우고 있는 부분이기도 하지요.

자연수의 혼합계산은 가끔 헷갈리던데요, 거기다 사고력까지 더하면 어찌 될까? 궁금해집니다!!!


​약수와 배수, 그리고 혼합계산까지 만화로 간단하게 무엇인지 알아봅니다.

03280686-tile.JPG


이번 주에 배유는 내용을 간단하게 설명을 해주고 있어요

사고력 문제집이기 때문에 이론이 강하지는 않지만 꼭 필요한 교과 내용이 들어 있어요

교과 연계된 사고력 문제입니다


문제 하나와 한 번 더 문제를 넣어 같은 문제를 두 번 풀어 보게 합니다.

같은 유형의 문제로 사고력을 UP 시켜 줍니다.



문제가 재미있어요

많은 문제는 아닌데, 오히려 우비군은 생각할 게 많아서 좀 힘들다고 해요

전 오히려 그래서 좋은데 ㅋㅋ

이게 아이와 엄마의 차이가 아닐까 싶어요


헌데 문제가 어려운 건 아니고 사고력 문제를 많이 접해보지 못한 아이라서 그런 거 같습니다

그래서 그랬죠 할수록 쉬워질걸? ㅋㅋㅋ

헌제 1주일 풀어봤는데 ㅋㅋㅋ 머리를 쥐어뜯네요

잘 됐다~ 너도 좀 시간이 오래 걸리는 문제가 필요해!



03280694-side.JPG

하나의 수학문제집에서 정말 다양한 유형의 사고력 문제들을 만나보고 있는데요, 새로운 유형을 만날 때마다 죽는소리 하는 우비군입니다

어려운 문제는 패스하거나 틀려 놓는 센스!

그런데 같이 이야기하면서 풀면 또 금세 이해를 합니다. 그래서 어렵지만 재미있는 것이 사고력 문제집이 아닐까 싶네요


03280697-side.JPG



수학문제집에 정말 다양한 장르가 들어 있네요

하루 6쪽 3장인데 장르가 많아서 그런가 ㅎㅎ 상당히 많이 보여요!!

하루 두 장 네 쪽 정도의 문제를 풀다가 3장이라서 많아 보이지만, 문제의 양은 많지 않습니다.  대략 한 20문제 정도 ㅎㅎ

그런 걸 이미 알고 있는 엄마이기에 엄살을 피워도 소용이 없는 거지요. 아이에게 약해지지 않고요, 해야 할 것을 지키는 것도 중요하지요.

이렇게 오늘도 전 아이와 함께 성장중입니다



문제를 풀어갈수록 수학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는 거 같아요

그리고 문제를 보는 눈이 커지는 거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사실 사고력 문제 엄마도 들여다보면 풀 수 있지만 잘 읽어야 봐야 하는데요, 오히려 우비군이 더 빠르게 인지하고 푸는 거 같단 생각이 드네요 ㅋ

아이가 아닌 제가 풀어야 하나 이런 생각도 들 정도로 사고력 문제는 다양한 문제 형식을 띄고 있습니다.


다양한 문제로 인하여 수학에 재미를 붙일 수 있어요

내가 알던 교과 문제와는 다르지만, 그 학교에서 배우는 교과 내용을 가지고 푼다는 것!


그것이 가장 큰 재미가 아닐까 싶습니다.



03280700-tile.JPG


문제가 어렵기만 한 건 아니에요

사실 어렵기보다는 처음 접하는 문제 유형들이 많아서 우비군이 어렵다고 표현을 한 것일 뿐, 문제를 제대로 이해하고 나면 잘 풀어 간답니다.


​한주 수업이 끝나면 1주 특강이 있어요

1주 특강은 한주의 마지막 날 또는 주말에 하면 될듯합니다.


창의, 융합, 코딩 문제에서는 순차적으로 퍼즐처럼 맞춰가는 문제들을 만나 볼 수 있습니다.

문제를 열심히 읽어야 하는 문제들이 너무 좋네요.



마지막에는 누구나 100점 TEST가 있습니다

그냥 문제의 답을 구하기보다는, 문제를 이해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그런 문제들이 많아요

이 문제가 무엇을 말하는지, 무엇을 구해야 하는지 확인하는 문제들이 많은 것이 마음에 듭니다.


03280707-side.JPG


이제 3주만 남았네요

한 권이라는 것이 많이 아쉬울 거 같습니다.

시리즈로 여러 권 나왔으면 좋겠네요. 



03280708-side.JPG


정답 설명이 아주 꼼꼼하게 되어 있어요

아이가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을 자세히 해 주고 있답니다


​아직도 학교는 반만 가는 생활이 지속되고 있는데요~ 집에서 엄마표 학습을 하기에 정말 괜찮은 문제집입니다,

여느 사고력 수학 문제집 보다 더 다양한 문제와, 재미있는 문제들이 많은 거 같아요



천재교육 똑똑한 하루 사고력 5A를 만나보니 앞으로 6학년까지 꾸준히 해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1출판사.jpg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