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계의 종말
딜로이트 안진회계법인.딜로이트 컨설팅 지음 / 원앤원북스 / 2016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진행 중인 프로젝트 때문에 O2O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 파고 들 수록 기존의 방식을 그대로 고집해서는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생존하기 힘들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예전에도 변화와 그에 대한 대응은 항상 언급되었지만, 지금처럼 하루가 멀다 하고 기술과 산업, 지식의 영역이 허물어지고, 경계가 재정의 되는 상황에서는 더욱 더 한치 앞을 볼 수 없고, 누가 나의 경쟁자인지 알기 힘들다.


이 책은 딜로이트 컨설팅에서 금융, 제조업, 에너지 등 10개 분야에서 산업 패러다임이 앞으로 어떻게 변화하고, 그 변화에 뒤쳐지지 않기 위해, 나아가 변화를 주도하기 위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 산업과 기업 관점에서 해법을 기술하고 있다.


기억에 남는 내용을 꼽자면


개인화, 맞춤화된 서비스 니즈가 커지고, 제품 개발에 참여하길 원하는 소비자의 성향 변화와


개방, 확장, 상호이익을 지향하는 개방형 플랫폼을 이용하여 공급자와 수요자를 흡수하는 Biz 모델 확장,


중/장기 전략이 아닌 작게 움직이면서 재빠르게 만들어가는 전략의 중요성 등이다.


애플의 스마트워치에 맞서 구글, 인텔과 협력하는 태크호이어의 변화하는 모습도 

글로벌, 스마트, 디지털, 융합의 키워드에 노출된 기업들이라면 눈여겨 봐야할 대목이라고 생각한다.


그리 적은 분량은 아니지만, 기업의 새로운 전략 수립이나 업의 리스크에 대해 고민하는 사람들이라면 눈 앞의 안개를 걷기 위해 충분히 읽어볼 가치가 있겠다는 생각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