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대 흙수저, 기적의 강남 입성기
강남흙수저.부동삶.자수성부 지음 / 토네이도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이 무척 간결하며, 저자가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함축적으로 들어가 있다.

주인공은 30대 흙수저, 자산이 그렇게 넉넉하지는 않을 것 같다. 그럼에도 비싼 집값으로 이름난 강남으로 이사한다. 

가히 "기적"이라는 수식어를 붙이기가 어색하지 않다. 한편으론 그 스토리가 궁금하고, 한편으로 부러움이 느껴진다.


첫 부분에 강남흙수저, 부동삶, 자수성부라는 3명의 공저자가 소개되어 있다.

각가의 첫 글자만 붙이면 강. 부. 자이다. 처음 알게 되었지만 <강.부.자 부동산 스터디>라는 유명 까페를 운영하고 있었다.

이 카페에서도 여러 가지 유용한 자료나 책에는 담기지 않은 저자들의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책은 크게 5개의 챕터로 구성된다. 


1장. 흙수저의 강남 입성기. 한 편의 생생한 소설이다. 

자칭 흙수저라 칭한 부부가 어떻게 한강이 보이는 잠실로 입성하게 되었는지 출발부터 최종 정착지까지 보여준 드라마이다.


2장. 강남 입성 확률을 높이는 실전 로드맵. 고급 스킬을 다지는 챕터이다. 

부동산 투자를 그냥 해도 되지만, 목적은 강남 입성이다. 가능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며, 어떻게 하면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지 알려준다.

우선 명확한 목표가 필요하고, 안락함을 주는 거주지로부터의 과감한 탈피로 결심해야 한다.

시장에 맞서 이길 수는 없으니 정부 정책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하고, 

무엇보다 부동산 부자 멘토를 만들어서 벤치마킹하면 목표에 이르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 


3장. 똑똑한 선택은 디테일에 있다. 2장의 업그레이드 챕터라고 할 수 있다.

도시계획이 왜 중요한지. 그것을 통해 어떤 정보를 파악 할 수 있는지 보여준다. 

평소 자신의 운용 자산, 자금이 얼마나 되는지 정확히 파악하고 있어야 급매가 나와도 빨리 대처할 수 있다.

청약, 재재발/재건축, 경매 등은 각각의 장점이 있는 투자법이지만 무엇보다 본인과의 궁합도 중요하다. 내게 맞는 투자법을 찾아야 한다.


4장. 생애 주기와 부동산 주기를 매칭하라. 시나리오별 투자법이 담겨있다.

미혼인 사회초년생, 신혼부부인 경우의 시나리오가 있다.

지방에서 서울로, 수도권에서 서울로 갈아타는 시나리오도 있기에 자신의 상황에 맞는 시나리오를 찾아서 활용하면 되겠다.


마지막 5장. 흙수저의 경제적 자유 프로젝트는 플러스 알파 편이다.

일반적인 매매를 벗어나 건물주, 지식산업센터, 미군렌탈하우스에서 수익을 내는 방법이 담겨 있다.

앞서 1~4장의 내용도 좋았지만 5장에 담긴 내용은 여타 다른 책에서는 보기 어려운 내용이라 이 책의 차별화가 담긴 챕터이다. 


책에 담긴 컨텐츠도 좋았지만, 독자가 이 컨텐츠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배려한 부분이 눈에 많이 띈다. 


지도와 이미지를 활용하여 직관적인 이해를 돕는다. 

리모델링 건물 투자 사례는 수리 전과 수리 후를 사진으로 비교함으로써 직관적으로 설명한다. 



교통상황, 주거편의, 교육시설, 개발재료 등이 담겨 있는 체크리스트 항목은 시간을 절약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도움을 준다. 



토지 계약 시 주의했던 사항은 저자의 생생한 노하우가 담겨 있는 현장의 지식이다. 


마지막으로 공저자 중 부동삶님의 말이 기억에 남는다. 「공부만 하는 바보와 공부도 하는 부자의 차이는 오직 실행력이다」 

10권, 20권의 부동산 책을 사서 공부만 하는 사람과 1권의 책만 읽더라도 직접 현장에 가 보는 사람의 차이는 점점 커질 것이다.

언제까지 공부만 할 것인가. 우리의 진정한 목적은 공부가 아니라, 강남에 입성하는 것이다. 본질이 흐려지면 안된다. 


ㅇ 가치더블업의 스마일 코멘트는? 많은 사람들이 부러워하는 강남 입성. 이 책을 따라하면 현실이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