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장 리더와 이별하기 - 튜닝 리더십
이영범 지음 / 성안당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리더십의 종류는 리더십을 연구하는 학자들의 수 만큼 많다는 애기를 얼핏 들은 적이 있다.

그 만큼 범위와 유형, 그리고 각각의 케이스에 따라 이론도 다르고 적용할 수 있는 스킬도 다르다는 뜻으로 이해된다.


이번에 접한 책은 "튜닝 리더십"은 기존의 리더십 책과는 또 다른 키워드를 제시했기에 호기심을 자극했다.

과연 튜닝 리더십이란 무엇일까? 처음에는 리더 본인이 가지고 있는 리더십을 좀 더 긍정적으로 조정하는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아니었다.

오케스트라 지휘자가 각 연주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연주를 끌고 가듯이, 구성원들의 마음을 조율하여 조직을 이끄는 것이 튜닝 리더십이었다.

자기중심적이 아닌 타인 중심적인 리더십이 바로 튜닝 리더십의 기본인 것이다.


책은 총 6개의 챕터로 구성된다.

1장은 튜닝 리더십의 개념과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수평적인 조직으로의 변화,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으로 워라벨 중요성 증가 등 여러가지 요인 때문에 튜닝 리더십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된다.


2장은 리더십의 기초를 다루었다.

리더십은 리더+이해관계자+영향력이며, 1만 시간을 투자해도 리더십은 향상되지 않는 것처럼 리더십 향상의 어려움에 대해 애기한다.


3장은 리더십 자가진단에 대한 내용이 담겨있다.

본인이 지시형인지, 코치형인지, 위임형인지 판단할 수 있는 내용이 있고, 어떤 리더십과 궁합이 맞는지 알려준다.


4장은 리더(나)를 튜닝하는 법이 담겨 있다. 즉 리더십 향상법이다.

감성 지능 활용하거나, 기회적 사고를 이용하거나, 맞춤형 동기부여를 하거나, 튜닝 환경을 조성하거나 하는 방법이 있다.


5장은 소통에 대한 중요성이 담겨 있다.

아무래도 리더십과 소통은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로, 진실성이 담긴 소통, 따뜻한 감성이 담긴 소통에 대해 애기한다.


마지막 6장은 소통 달인에 도전하는 즉, 튜닝 리더십 소통의 실천이다.

관점을 달리하여 소통의 장애물에 대해 생각한다거나, 리더의 질문이 조직에 얼마큼 영향을 미치는지 알려준다.


오랜 기간 리더십에 대해 연구했고, 협상, 설득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한 강의 활동을 한 저자이기에 책 곳곳에 경험담이 많이 녹여져 있다. 


현장이 아닌 이론으로만 리더십을 공부한 사람이라면 결코 말할 수 없는 인사이트와 핵심 메시지가 많이 담겨있다. 

바로 활용할 수 있는 팁이나 좋은 글귀, 진단표 등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가까이 두고 체화될 수 있도록 자주 읽으면 좋겠다.


ㅇ 가치더블업의 스마일 코멘트는? 리더가 가져야 할 튜닝과 소통이라는 두 키워드를 제시한 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