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득하지 않는 설득의 기술
쇼지 마사히코 지음, 이현욱 옮김 / 산솔미디어 / 201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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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에 눈길이 간다. 설득에 대한 책 인듯 한데, 설득하지 않는 설득의 기술을 다뤘다고 한다.

과연 어떻게 설득하지 않고, 상대를 내 뜻대로, 나의 바램대로 움직이게끔 할 수 있을까 궁금증을 자아낸다.


요약하자면, 설득의 내용도 중요하지만 설득을 둘러싼 환경, 어쩌면 또 다른 요소일 수도 있는 것들이 설득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가령 설득시에 사용하는 제스쳐, 상대방과 만나는 환경, 설득에 담겨있는 스토리, 감정적인 요소가 중요하다.


흐린 날보다는 맑은 날, 쾌적한 장소에서 하는 설득, 

정적인 것도 나쁘지는 않지만 풍부한 바디랭귀지를 활용하여 열정을 보여줌으로써 상대의 감정이나 사고에 미치는 설득,

색에 따라 상대가 느끼는 인상이 달라지므로, TPO 에 맞는 컬러 사용,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에 따라 퍼스널 스페이스의 영역을 적절하게 넘나드는 기술도 괜찮았다.




심리학, 행동경제학의 근거를 활용하고자 했기에, 눈에 익은 용어들도 많이 나오고, 설득과 연관지어서 풀어낸 저자의 인사이트도 신선했다.

사람은 기본적으로 보수적이기 때문에 체험의 기회, 또는 체험하는 모습의 상상 이미지를 제공하는 것도 쓸모 있다.

현실을 자신에게 유리하게 해석하는 '편향'은 직장생활에서 전혀 놀랍지 않다. 잘 되면 내 탓이요, 못 되면 남의 탓하는 것은 워낙 자주 들었다.

상대방이 납득할 만한 이점을 제시하는 '타협점'의 중요성을 다시금 생각했다. 흔히 내 주장, 내 의견만 일방적으로 몰아붙이기에 자주 결렬되지 않는가.


소소한 잡담의 기술을 컬럼으로 풀었는데, 나이차가 많은 젋은 세대들, 또는 다른 이성 동료와의 대화를 풀어나갈 때 도움이 될 팁이 많았다. 

"팀장님이 입사했을 때는 어땠어요?" 또는 "요즈음 젊은 사람들 사이에는 뭐가 유행이지?" 라는 질문은 대화를 이어갈 때 무척 유용하다.

저자가 소개했듯이, 이 각 세셕별로 처음에는 포인트가, 마지막에는 근거가 정리되어 있으니 시간이 없는 독자들은 우선 이 부분들만 보아도 되겠다.




보편적인 인간 심리를 바탕으로 설명했다는 점에서 이 책의 차별점을 찾을 수 있었고, 

어떠한 목적, 어떠한 내용의 설득이라도 결국 나의 설득 상대는 사람이라는 것을 다시금 일깨워 준 책이다. 


ㅇ 가치더블업의 스마일 코멘트는? 인간심리를 바탕으로, 말보다 효과적인 설득 수단을 알려주는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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