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이 바뀌는 순간 - 긍정을 이끌어내는 스위치
캐서린 A. 샌더슨 지음, 최은아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들은 행복한 삶을 원한다. 물론 행복한 삶을 평가하는 방향과 범위, 기준은 개인에 따라 틀리겠지만 행복한 삶을 원하지 않는 사람이 있을까?

반면 행복한 삶을 영위하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니다. 돈이 부족해서, 몸이 아파서, 복잡한 인간관계 때문에... 이유는 다양하다.


그리고, 그런 순간마다 우리는 선택을 해야 한다. 이대로 주저 앉을 것인가? 이 상황을 극복하고 더 나은 상황으로 나아갈 것인가?

저자는 이런 선택의 순간에 '긍정적인 생각'이 많은 도움을 준다고 역설한다. 


얼핏 이해가 안 갈 수도 있다. 지금 당장 월세를 낼 돈이 없는데, 앉아서 생각만 한다고 어디서 돈이 생길까?

하지만, 단기적인 관점에서 조금만 더 장기적인 관점으로 시선을 돌린다면, 

긍정적인 생각은 긍정적인 에너지를 불러오고, 이러한 것들이 축적되어 결국은 원하는 방향으로 삶이 변화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한다.


예전에 본 영화 중에서 윌 스미스 주연의 '행복을 찾아서' 라는 영화가 생각난다. 

크리스 가드너 라는 사람의 저서전 격인 영화이기도 한데, 어린 시절의 가난을 극복하고 결국 회사의 CEO가 된다. 

영화 장면 장면 짠한 장면이 많다. 화장실에 신문지를 깔고 아이를 재우고, 낮에는 인턴을 밤에는 의료기기를 팔고, 공부하고. 정말 눈물이 난다.

그리고 이런 어려움들을 이겨내고 성공하는 장면에서는 절로 박수가 나온다. 


그래서 긍정적인 생각은 수명과 행복, 더 나아가 우리의 인생을 관장한다는 저자의 말이 그리 낯설게 느껴지지 않는다. 

우리도 영화 속 주인공이 될 수 있다. 

노화에 대한 생각을 하면 실제로도 늙는다?, 얼룩말에 궤양이 생기지 않는 이유?, 전망 좋은 병실에 묵는 환자가 회복 속도도 더 빠른다?

다양한 심리치료 사례와 강연, 연구결과를 통해서 의식적으로 사고방식을 바꿔야 한다고 저자는 말한다. 




책에는 긍정적인 사고로 바뀌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이 담겨 있고, 그런 방법 중에서 내게 적합한 방법을 찾아서 실천하면 된다. 



좀 더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스스로의 노력이 필요하고, 이런 노력들은 삶의 질을 높이고 오래 살아가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리고, 행복을 실천하려는 나의 생각과 노력은 주변 사람들에게도 영향을 줄 것이고, 결국은 행복이 행복을 불러 올 것이다. 



ㅇ 가치더블업의 스마일 코멘트는? 긍정적인 사고를 갖기 위한 실천은 행복에 다가갈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