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갱 : 원시를 갈망한 파리의 부르주아 위대한 예술가의 생애 9
피오렐라 니코시아 지음, 유치정 옮김 / 마로니에북스 / 200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위대한 예술가의 생애- 고갱(원시를 갈망한 파리의 부르주아)

 

고갱을 떠올리면 바늘과 실처럼 함께 따라 다니는 사람이 있다. 바로 빈센트 반 고흐다.

지금까지 주로 빈센트의 이야기는 많이 들어왔다. 빈센트는 고갱과의 만남을 고대하면서 자신의 집을 노란색으로 칠하고, 기대에 들떠있었다. 하지만  두 사람의 만남은 오히려 빈센트에게 더욱 큰 상처를 주었고, 정확히는 알 수없지만 자신의 귀를 자르는것으로 연결되었다는 이야기이다. 이번 책을 통해서 그동안 내가 갖고 있던 고갱에 대한 선입견을 지울 수 있었다. 고갱을 중심으로 쓰여진 그의 일생을 따라가면서 그를 조금이나마 이해할 수 기회가 되었다.

 

현실과 이상속에서 존재하는 그 괴리감으로 힘들어했던 고갱, 지금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역시 겪는 고민일 것이다.

어린시절 풍족한 삶을 했던 그가 가정을 만들고 생활하면서 자신의 길을 비로소 찾게된다.

하지만 현실이라는 단단한 그물이 그를 점차 옭아오고 갈등과 번민속에서 그림에 대한 사랑을 더욱 견고히 할 수 있었다.

빈센트의 그림을 보면서 꿈틀거리는 듯한 붓의 터치로 힘이 느껴졌다. 고갱편에 소개되어진 많은 그의 작품을 보면서 그가 겪고 있던 현실의 어려움이 그림속에서 묻어나와 그림에 무게감이 더해진듯했다.

 

그의 그림을 보면서 문득 든 생각이 만약 그가 지속적으로 부유한 생활을 했다면 타이티 섬이나 마르케사스같은 원시섬으로 떠났을까? 였다.  새로운 돌파구를 찾기 위해 고갱은 원시라는 해결책을 찾았고 , 원시속에서 문명인들의 또다른 파괴를 보면서

그는 저항을 했을 것이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선진 문화, 문명들이 우위를 차지할 만한가라는 생각도 든다.

문화는 수직적인 서열이 아니라 서로 다른 수평적인 서열이라는 것이다. 그 나라의 지리적 위치, 기후, 토양, 종교, 생활등이 어우러져 형성되어진것이 바로 문명이고 그 문명이 잉태한 결과물이 문화인것이다.

 

고갱의 이런한 행동들이 바로 그 자신을 찾아가는 길이었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일상을 쳇바퀴에서 돌고 돌면서 나를 잊어버리기 쉽상이지만 그는 철저히 자아를 찾고자 했고 , 그런 의지를 행동으로 실천을 했던것이다.

 

또한 새롭게 할게 된것은 그가 수없이 많이 만든 여러 조각들, 자기 작품들을 만들었다는 사실이다.

그의 생을 마감한 마르케사스 섬에 지은 쾌락의 집에 장식된 패널을 보면서 그의 노력으로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것을 이루었구나라고 느꼈다.

쾌락의 집에서 홀로 외롭게 죽어갔지만 그는 행복했을 것이다.

나의 착각일수도 있다. 하지만 난 그렇게 믿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