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로 배우는 곤충의 진화 - 개정판 한빛비즈 교양툰 36
김도윤(갈로아) 지음 / 한빛비즈 / 202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들이 남자아이라면 누구나 거쳐간다는 ‘공룡기’에 한창 빠져 있을 무렵, 아이의 할머니께서 김도윤 작가님의 <만화로 배우는 공룡의 생태> 책에 직접 저자 사인을 받아오신 적이 있었다. 벌써 5년도 훌쩍 지난 이야기다. 그런데 이번에 작가님의 ‘진화 3부작’ 중 첫 번째 책인 <만화로 배우는 곤충의 진화> 개정판이 나온다는 소식을 듣고 자연스럽게 기대가 되었다.



이 책은 이미 초판 이후 꾸준히 사랑받아온 작품인데, 이번 개정판에서는 작가가 오랫동안 아쉽다고 느꼈던 그림들을 보완하고, 그동안 새롭게 밝혀진 곤충 관련 연구 결과까지 반영했다고 한다. 단순한 재출간이 아니라 ‘업그레이드판’에 가까운 셈이다.



<만화로 배우는 곤충의 진화>는 곤충이 어떻게 탄생하고 지금의 다양성을 갖추게 되었는지를 쉽고 흥미롭게 풀어낸 학습형 만화다. ‘만화로 배우는’이라는 제목 때문에 흔히 떠올리는 학습만화 형식을 떠올리기 쉬운데, 그보다는 글 중심의 구성 속에 만화적 요소를 효과적으로 배치한 형태가 더 가깝다. 매 컷 진행되는 만화라기보다 글과 그림이 조화된 자연사 교양서 느낌이다.


책은 곤충의 진화를 시간 순서대로 따라가는 방식으로 구성된다. 지구 초기 환경부터 절지동물의 등장 - 육상으로의 진출 - 날개의 발달 - 곤충의 다양화와 번성까지, 단편적인 지식 나열에 그치지 않고 큰 흐름 속에서 곤충 세계를 입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또한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생물학 개념을 작가 특유의 유머와 만화적 표현을 통해 직관적으로 풀어내어, 핵심 지식을 놓치지 않으면서도 지루하지 않게 읽을 수 있다. 독특하고 유쾌한 작가의 그림체가 더해져, 학습과 재미를 자연스럽게 결합한 점도 큰 장점이다.



딱 펼쳤을 때 만화라고 하기에 글밥도 많고 그림체 또한 누구나 좋아할 법한 그림은 아닐 수 있어서 그냥 지나칠 법도 한데, 그랬다가는 크게 후회할 책이다. 몇 페이지만 훑어보다 보면 어느새 큭큭거리며 곤충과 진화에 대한 지식을 하나씩 쌓아가고 있는 나를 발견하게 될 것이다. 






* 네이버 미자모 카페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솔직한 리뷰를 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