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김소영의 초등 책 읽기 교실 - 마음과 생각을 함께 키우는 독서 수업
김소영 지음 / 다산에듀 / 2025년 3월
평점 :

<김소영의 초등 책 읽기 교실>은 저자가 2019년에 출간했던 <말하기 독서법>의 개정증보판이다. 어린이가 독서를 잘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책으로, 핵심은 말하기를 통해서 독서를 배우고, 독서를 통해 말하기도 잘할 수 있게 돕는 것이다.
실제로 작가님이 독서교실에서 어린이들과 함께진행하는 수업 내용을 담고 있어서 아이와 함께 의미있는 책읽기를 해보고 싶은 부모들이 참고하기에 좋다.
책은 총 6개의 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1장에서는 말하기의 중요성을 언급하면서 말하기를 잘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한다.
2장에서 5장까지는 그림책, 동시, 동화, 지식책 등 각기 다른 종류의 책을 읽으면서 함께 하면 좋을 말하기나 활동의 예시를 들어준다.
마지막으로 6장에서는 말한 것을 글로 쓰는 방법을 소개한다.
이책을 통해 깨닫게 된 것은 책 읽기라는 것 자체가 아직은 아이에게 매우 어려운 작업이라는 것이었다. 그렇기 때문에 더 적극적으로 부모가 개입하여 아이와 함께 읽고 말해보고 써보고를 많이 해봐야 한다는 것이었다. 왜 내 아이가 책을 안 읽을까 의아해 할 것이 아니라, 나는 내 아이가 책 읽기를 편하게 할 수 있도록 과연 무엇을 했는지 나를 돌아보게 하는 책이었다.

무엇보다 책을 읽는 내내 작가님의 어린이를 향한 따뜻한 마음을 온전히 느낄 수 있었던 점이 좋았다. 진심으로 책을 좋아하고 잘 읽는 아이를 키우고 싶다면, 그리고 거기에 더해 그 아이가 책을 좋아하는 어른으로 자라기를 바란다면 <김소영의 초등 책 읽기 교실>을 통해 그 길을 안내받을 수 있을 것이다.
* 네이버 미자모 카페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 받아 솔직한 리뷰를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