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백신 - 우리 몸을 구석구석 여행하는 신비한 의학 교실 ㅣ 키즈 유니버시티 24
카라 플로렌스.존 플로렌스 지음, 정회성 옮김 / 책세상어린이 / 2023년 11월
평점 :

코로나19 팬데믹을 거치면서 아이들도 어릴 때부터 바이러스, 백신, 면역 등등의 단어를 여기저기서 듣게 되었다. 정확한 뜻은 몰라도 이런 용어들이 이미 생활속에서 자주 접해본 친숙한 단어들이 된 것이다. 어른 입장에서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게 이런 개념들을 설명해 주는 일이 쉽지만은 않다. 솔직히 어른이라고 정확히 알고 있는 것도 아니고 말이다.
다행히도 키즈 유니버시티 시리즈 중 이번에 새로 출간된 ‘백신’ 편을 통해 아이들이 백신에 대해 가질 수 있는 궁금증들을 아주 명쾌하게 해결할 수 있다.
먼저 우리 몸의 면역 체계와 우리 몸 안에서 병을 일으키는 세균이나 바이러스의 모습을 그림으로 보여준다. 그리고 면역 체계에 있어서 중요한 개념인 항원과 항체를 설명해준다. 항원, 항체 말로만 들으면 어렵지만, 귀여운 일러스트와 함께 설명되어 있으니 이해가 쏙쏙 되는 느낌이다.


책에서 특히 도움이 되었던 부분은 백신 관련 부분이었다. 어렸을 때는 아무 생각없이 온갖 예방 접종 주사를 잘 맞던 아이였는데, 얼마전 독감 예방 접종을 맞아야 한다고 하니 본인은 아프지도 않은데 왜 주사를 맞아야 하냐며 아이가 불평을 늘어놓았다.
병균을 약하게 만들어서 먼저 몸 속에 넣어준 뒤 이겨낼 수 있는 힘을 길러야 나중에 큰 병균이 들어와도 이겨낼 힘이 생기는 거라고 주저리주저리 설명해주었지만 결국 그냥 어쩔 수 없이 주사를 맞았다. 그런데 이책을 같이 읽고 나서는 혼자 ‘아 이런 거구나’라고 중얼거리더니 아주 제대로 이해를 한 것 같은 반응을 보여주었다.


이렇게 키즈 유니버시티 시리즈 책들은 볼 때마다 놀랍다. 복잡하고 어려운 내용을 어떻게 이렇게 간단하고 쉽게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서 설명을 잘해 주는지! 그저 놀라울 따름이다.
* 네이버 미자모 카페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솔직한 리뷰를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