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스카이 버스 - 명문 대학으로 직행하는 초등 공부 전략서
분당강쌤 지음 / 다산에듀 / 2023년 1월
평점 :

저자인 분당강쌤은 초등맘 최다 구독 17만 유튜브 채널 <분당강쌤>을 운영하는 유튜버이자, 20년 이상 분당과 대치동에서 학원 교육에 종사해 온 입시 전문 강사이다. 이런 저자의 유명세에 걸맞게 출간 전부터 초등맘들 사이에서 분당강쌤의 첫 책에 대한 기대가 대단했다. 오죽했으면 분당강쌤의 유튜브 채널조차 모르던 나에게까지도 이 책에 대한 이야기가 전해졌을까.
처음 책을 읽으면서 어딘가 바짝 날이 선 듯한 딱딱한 어조가 조금 거슬렸는데, 유튜브를 통해서 분당강쌤을 접해보신 분들에게는 꽤나 친숙한 말투인 듯한 평들이 보여 잠시 분당강쌤 채널에 들어가 영상을 몇 개 보고 나니 어느 정도 어조에 대한 부분은 수긍이 가기도 했다. 어쨌거나 어렵지 않게 쉽게 잘 읽히는 책임이 분명하다.
저자가 이책을 통해서 이야기하고자 하는 바는 아주 명료하다. 좋은 대학을 가기 위해 시간, 비용, 노력을 최대한 적게 들일 수 있는 공부 전략을 제시하는 데 있다. 학구열의 중심지에서 학원 강사로 오랜 경력을 가진 분이 저자라고 하니 이분의 유튜브 채널을 보지 못한 사람이라면 책 표지에 있는 문구들을 보고 초등학교부터 어떻게 해야 할지 사교육 로드맵이라도 짜주는 책이 아닐까 생각하면서 책을 집어들지도 모르겠다.
명문 대학으로 직행하는 초등 공부 전략서
“초등 6학년이 되기 전 SKY 대학에 올라타라!”
하지만 의외로 저자는 기본에 충실하라고 한다.
책은 크게 세부분으로 이루어져있다.
1부 버스를 기다리며: 입시전문가가 초등 학부모에게 꼭 전하고 싶은 이야기
2부 버스를 타고: 부모에서 초등 학부모로, 마인드셋 3단계
3부 목적지를 향해: 초등 학부모가 알아둬야 할 과목별 공부법
1부에서는 대입이라는 전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입시를 알고, 내 아이를 아는 것이라고 말한다. 이와 관련하여, 대입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함께 대입에 관한 오해와 진실을 다룬다. 특히 4장에서는 부모와 학부모의 차이에 대해 언급하면서 성공적인 대입에 이르기 위해 어떠한 방향성을 가져야 할지 제시한다.

2부에서는 대한민국 학부모로서 성공적인 입시를 치르기 위해 어떤 마음가짐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지 3단계로 설명한다.
1단계 생각의 감옥에서 탈출하라
2단계 바른 길을 찾아라
3단계 꾸준히 나아가라
구체적인 사례를 들면서, 대입에 대한 틀에 박힌 생각들에서 벗어나, 바른 길을 찾아 꾸준히 행하라고 말한다. 결국 공부는 스스로 해야 하는 것이고, 꾸준함과 성실함을 당할 장사는 없다는 것이다.

3부에서는 과목별 공부법을 자세히 다룬다. 이 부분에서 입시 전문 강사로서 저자의 색이 잘 드러난 것 같다. 전력가답게 우리 아이의 한정된 에너지와 시간을 쓸데 없는 곳에 소모하지 않을 가장 효과적인 공부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책에서 저자 자신도 여러 차례 언급했듯이, 이 책의 대상은 아이를 ‘대한민국에서 대학을 보내고자 하는 학부모들’로 한정되어 있다. 대입 자체에 크게 관심을 두고 있지 않은 부모님이라면 처음부터 이 책을 집어 들었을 이유가 없었을 것이고, 그렇다면 소위 SKY 대학에 아이를 입학시키기를 원하는 부모님에게는 이 책이 정답이 될 수 있을까? 우리 아이 12년 교육의 최종 목표를 대입으로 둔다면, 저자가 제시한 공부법으로 분명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대학 입학을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고 생각하는 부모님이라면 3부에 대해서는 저자와 다른 의견을 가진 분들이 있을 수도 있겠다. 저자도 이부분에 대해 오해의 소지가 생길 것을 우려하여 타겟 독자층에 대한 언급을 거듭한 게 아닐까 싶다. 혹여 그런 생각이 든다면, 일단 내가 저자가 타겟으로 삼고 있는 독자인지를 다시 한번 돌아보고, 책 안에서 내가 취할 수 있는 것만 취해보는 건 어떨까?
어쨌거나, 입시로 인해 마음이 급해지고 지름길을 찾고 싶어 갈팡질팡하는 부모의 마음을 다잡아 줄 수 있는 책임에는 틀림 없다.
* 네이버 미자모 카페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솔직한 리뷰를 하였습니다.